[스포츠 데이터] 양현종 KBO 리그 WAR과 ERA+ 상관 관계 데이터 시각적 분석

미국 메이저리그에 진출한 양현종 선수가 Texas Rangers 소속으로 시범경기 동안 호투를 펼치면서 빅리그 진입 기회를 엿보고 있습니다.

'대투수’ 양현종 선수의 KBO 리그 14시즌 동안 WAR과 ERA+로 상관 관계를 확인해봤습니다.

출처 : 스포스타즈 ©SPOSTARZ
출처 : 스포스타즈 ©SPOSTARZ

WAR (Wins Above Replacement, 대체 선수 대비 승리 기여도) ERA+ (Adjusted Earned Run Average, 조정 평균자책점) 가지 요소를 가지고 상관 관계를 활용해 시각적으로 분석한 결과 양현종 선수는 2014~2019시즌까지 본인 커리어의 전성기를 기록한 것으로 해석할 있습니다.

다음 그림에서는 양현종 선수 14시즌 동안 기록한 WAR ERA+ 바탕으로 크게 개의 클러스터 (군집) 발견할 있습니다.

데이터는 스탯티즈 데이터를 참고했으며, 활용한 툴은 Tableau입니다.
데이터는 스탯티즈 데이터를 참고했으며, 활용한 툴은 Tableau입니다.

번째는 ERA 리그 1위를 달성한 2015, 2019 시즌

번째는 우승을 이끈 시즌 2009, 2017 시즌

번째는 아시안게임에 선발되어 3 연속 금메달을 기록한 2010, 2014, 2018 시즌입니다. 특히 2014, 2018년은 시즌 도중에 아시안게임에 참가 영향인지 좋은 스탯을 있었음에도 본인 커리어의 중간 정도를 보여준 같습니다.

또한 2020 시즌은 2014~2019시즌과 비슷한 이닝과 삼진수를 기록했으나 성적이 떨어진 것이 나이에 따른 노쇠화 과정 (Aging Curve)인지 아니면 일시적인 현상으로 반등할 있는지는 시즌을 지켜봐야할 같습니다.

현재 메이저리그 개막 로스터 진입을 위해 치열한 경쟁 중인 양현종 선수의 메이저리그 데이터도 시각화할 있는 기회를 가지면 좋을 같습니다. 양현종 선수의 올시즌 활약을 기대합니다.

본 콘텐츠의 원문은 이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 BigxData에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데이터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데이터 시각적 분석 태블로로 끝내기’,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이 있습니다.

http://bit.ly/YT_MDV

 

 

강승일

viztabviz@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