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출하량, 2024년 최대 15% 감소 전망… 스마트폰 지형은 바뀔 것인가

  • 아이폰 수요 예측에 따른 반도체 부품 주문 감소
  • 삼성의 돌풍과 화웨이의 약진... AI 적용한 새 아이폰 출시 전까지 출하량 타격

애플의 아이폰 출하량이 2024년 최대 15%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터내셔널 증권 (TF International Securities)의 애널리스트 궈밍치(Ming-Chi Kuo)는 "애플이 2024년 아이폰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예상해 주요 반도체 부품 주문을 줄였다"고 밝혔다. 블룸버그는 이를 근거로 아이폰 출하량이 10~15%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애플은 아직 공식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애플의 '아이폰 15 Pro'. (사진=apple)

궈밍치는 자신의 블로그에서 "아이폰은 2024년 출하량이 크게 감소할 구조적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이는 하이엔드 휴대폰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 출현과 중국 시장에서 지속적인 출하량 감소 등이 포함된다"라고 언급했다.

그가 언급한 새로운 패러다임은 폴더블 폰과 생성형 인공지능 기능 탑재를 의미한다. 중국에서의 애플 매출 감소는 주로 경쟁사 화웨이의 부활과 하이엔드 소비자들의 폴더블 폰 선호도 증가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2024년 첫 주 중국에서 아이폰 판매량은 일부 모델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30% 감소했다. 제프리 애널리스트들은 애플의 스마트폰 출하량이 2024년에도 두 자릿수 이상 감소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중국 기업 화웨이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도 전망하고 있다.

애플의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3년 중국 시장에서 감소했지만 아이폰은 여전히 중국 소비자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폰으로 남아있다.

2023년 애플은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을 2022년 16.8%에서 17.3%로 늘렸지만, 중국 전체 스마트폰 출하량은 2022년 대비 5% 감소하여 10년 만에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화웨이는 2023년 처음으로 스마트폰 업체 5대 기업 안에 들었다.

글로벌 스마트폰 지형 바뀌나

돌파구가 필요한 시점이다. 더 이상 아이폰 판매량 증가를 위한 가격 인하 정책은 결과적으로 주가 하락 등 오히려 독이 되는 형국이다. 이에 애플은 생성형 인공지능을 아이폰에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애플은 차기 아이폰에 인공지능을 탑재하기 위해 조물 밑에서 인수, 채용 및 하드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인공지능이 탑재된 삼성의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인 '갤럭시 S24'의 사전 예약 100만 대를 돌파했다. 지난 1월 19일부터 25일까지 7일간 갤럭시 S24 사전 예약을 진행했는데, 총 100만 5,000여대의 예약이 접수된 것으로 집계됐다. 실로 엄청난 돌풍이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S24 시리즈. (사진=삼성전자)

이는 역대 갤럭시 시리즈 사전 예약 중 가장 높은 수치로, 이전 기록은 2023년 출시된 갤럭시 S23의 90만대였다.

업계에서는 이번 갤럭시 S24의 돌풍이 새로운 디자인과 기능에 대한 기대감과 가격 경쟁력으로 꼽고 있다. 갤럭시 24는 전면과 후면 모두 곡면 디자인을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관련 커뮤니티의 한 사용자는 “갤럭시 S24+와 갤럭시 S24의 디자인이 뭔가 아이폰스러워졌다”면서 “디자인이 상당히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또한, 프로세서 성능과 카메라 성능이 대폭 향상된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 S24는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AI 통역서비스, AI 카메라, AI 게임 플러스, AI 스마트싱스 등 AI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이에 맞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향후 애플 중심의 스마트폰 지형이 바뀌지 않겠느냐는 조심스러운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리고 삼성과의 스마트폰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다. 애플은 폴더블 폰 시장에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인공지능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며, 삼성은 갤럭시 S24 시리즈의 성공을 바탕으로 중저가 시장 공략을 강화할 것이다. 또한 화웨이는 미국의 제재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중국 시장에서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다. 구글은 지난해 10월, 픽셀8 시리즈를 출시하면서 AI 스마트폰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애플은 아이폰의 AI 기능이 처음 적용될 아이폰16 출시까지 반년 이상이 남아있는 상황이다. 애플로서는 새 아이폰 출시 전까지 출하량 타격을 감수해야 한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생성형 AI 붐 시대②] 양날의 검 AI···활용 성과 및 리스크

AI 활용의 효율성 속에서도 아직 주 사용자인 기업들에게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기업은 AI를 활용하면서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리스크를 인식하고 있고 불안해 하고 있다. 페이크AI의 부작용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에 각국 정부가 AI책임 규범을 만들고 있다.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