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 출시… 플랫폼 전반의 리스크 관리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 화면 예시. (이미지=줌)

줌 비디오 커뮤니케이션즈(Zoom Video Communications, Inc., 이하 줌)은 8일 아카이빙, eDiscovery(전자증거개시), 소송보존, 정보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Zoom Compliance Manager)’의 출시를 발표했다. 줌에 따르면 이는 줌 플랫폼 전반에서 규제 준수 요건을 점검하고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발생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올인원 서비스다.

이와 관련 리투 무케르지(Ritu Mukherjee) 줌 프로덕트 비즈니스 총괄(Head of Product Business Acceleration and Readiness)은 "줌은 현재 주요 커뮤니케이션 컴플라이언스 제공업체와의 통합을 통해 금융 서비스, 의료, 공공 부문과 같은 규제 산업 내 기업 고객을 위한 컴플라이언스 및 정보 보호를 제공하고 있다"며 "고객은 줌 플랫폼 전반에 걸쳐 커뮤니케이션 컴플라이언스 니즈를 충족하는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로 원활한 구매, 손쉬운 설정, 관리 중앙화, 고객지원 간소화 등의 엔드투엔드 경험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늘날 기업 운영 안팎으로 규제 요건과 커뮤니케이션 컴플라이언스가 점점 더 엄격해지면서 막대한 벌금, 법적 책임, 이미지 실추 등 기업에 중대한 손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더욱 튼실한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줌 측은 “사이버보안 솔루션 업체 세타 레이크(Theta Lake) 기술 기반의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는 기업이 규제 요건을 유지하면서 안전하게 줌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강조했다.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아카이빙 및 콘텐츠 캡처: 미팅 데이터, AI 요약, 통화 녹음, 팀챗, 화이트보드 등을 자동 캡처해 보다 효과적으로 줌을 사용하고 규정 및 장기 기록 보존 요건을 충족한다.

▲eDiscovery(전자증거개시): 사용자 친화적 인터페이스를 통해 커뮤니케이션 아카이브에 쉽게 액세스하고 콘텐츠 분석, 평가,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줌 플랫폼 전반에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소송보존: 법적으로 의무화된 사항의 경우 사용자 지정 워크플로우, 케이스 관리 및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 특정 커뮤니케이션을 캡처 및 보관한다.

한편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에 추후 도입될 기능은 다음과 같다.

▲리스크 감지: 규제, 개인정보, 보안 위험을 식별하는 지능형 탐지 기능을 통해 조직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적절한 발언 또는 내부 정보 유출과 같은 위험을 최소화한다.

▲데이터 손실 방지: 모니터링과 철저한 분석을 통해 사용자 지정 및 사전 정의된 정책을 모두 사용하여 커뮤니케이션 워크플로우의 잠재적 위험을 식별하고 최소화한다.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는 줌 AI 컴패니언, 줌 미팅, 줌 팀챗, 줌 폰, 줌 화이트보드, 줌 룸, 줌 웨비나, 줌 이벤트, 줌 컨택센터 등 줌 플랫폼 전반에 걸쳐 컴플라이언스 기능을 제공하며, 줌 유료 사용자에게 에드온 형식으로 제공된다. 워크 비보, 줌 레베뉴 액셀러레이터, 메일, 캘린더 등의 제품에는 올해 하반기 중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는 최신 커뮤니케이션 컴플라이언스 및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거버넌스 분야의 리더인 세타 레이크(Theta Lake)와 컴플라이언스 솔루션을 통합한다. 특화된 개선 사항과 더불어 고객은 관리자 콘솔을 통해 세타 레이크의 컴플라이언스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 줌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앤토니 크레치(Anthony Cresci) 세타 레이크 CTM 및 파트너십 부사장(SVP of GTM and Partnerships)은 "세타 레이크 기술과 더불어 줌의 컴플라이언스 및 보안 기능 확장은 양사 파트너십의 중요한 이정표"라며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는 조직에 컴플라이언스 기록 보존, 아카이브, 검색, 감독 및 데이터 보호 기능이 내장된 커뮤니케이션 및 협업 기능을 더욱 원활하고 효율적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했다. 이어 앤토니 크레치 부사장은 “이번 파트너십이 양사의 공동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와 혁신을 제공하게 되어 매우 자랑스럽다"고 덧붙였다.

줌 컴플라이언스 매니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

스노우플레이크, 놀라운 개방성 갖춘 엔터프라이즈급 LLM ‘아크틱(Arctic)’ 출시

글로벌 데이터 클라우드 기업 스노우플레이크(Snowflake)는 최고 수준의 개방성과 성능을 갖춘 엔터프라이즈급 대규모언어모델(Large Language Model, 이하 LLM) ‘스노우플레이크 아크틱(Snowflake Arctic)’을 출시했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