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의 역설…비대면으로 포털 양사 ‘최대 실적’

국내 양대 포털업체 네이버와 카카오가 올해 2분기 비대면(언택트) 문화 확산에 따라 실적 상승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웹툰, 쇼핑 등 온라인 이용자가 크게 늘면서 관련 사업도 무럭무럭 성장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기업들이 매출 감소를 경험하는 가운데 포털 양사는 오히려 성장하고 있는 역설적인 모습이다.

네이버는 올해 2분기 매출 1조8089억원, 영업이익 228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증권정보업체 에프엔가이드)된다. 이는 전년 동기(매출 1조6303억원·영업이익 1283억원) 대비 각각 11%, 77.7% 증가한 수치다.

하이투자증권는 네이버의 2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을 1조8034억원, 2283억원으로 전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0.6%, 77.9% 상승한 수치다. 

브랜드가치 평가회사 브랜드스탁이 발표한 2분기 브랜드스탁지수(BSTI)에서도 코로나19 여파로 네이버, 구글 등 언택트 대표 브랜드의 가치 순위가 급등했다.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검색엔진의 대표 주자인 네이버와 구글은 지난 1분기 5위와 12위에서 2분기에는 각각 두 계단씩 상승해 3위와 10위로 뛰어올랐다.

포털들 얼마나 성장했나?

네이버는 온라인 쇼핑 수요 확대와 온라인 교육 서비스 분야의 클라우드 비대면 기술 지원 확대로 매출이 지난해와 비교해 15%가량 증가하며 브랜드 가치도 동반 상승했다.

구글도 비대면 문화 확산으로 인해 유튜브, 검색량 증가로 관련 광고 매출이 30% 이상 증가하는 실적 상승에 힘입어 상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2위에 오른 카카오는 코로나로 인해 이용 시간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톡 비즈 부문 매출 상승 호재로 브랜드스탁지수가 919.6점을 기록해 1위인 삼성 갤럭시(929.4점)를 바짝 추격했다.

브랜드스탁 관계자는 "코로나 여파로 스마트폰 시장의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갤럭시 브랜드가 1위 자리를 위협받는 상황이 됐다"며 "앞으로 삼성 갤럭시와 카카오톡, 네이버 간 1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네이버 본사 전경
네이버 본사 전경

특히 네이버의 경우 웹툰의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지난달 네이버웹툰 매출이 급증하면서 전체 실적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추정된다. 라인 망가를 제외한 네이버웹툰 글로벌 매출은 지난달 전년 대비 약 7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급성장은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콘텐츠 수요 증가가 배경이다. 또 남미, 프랑스 등 신규 진출 시장 매출도 급증한 것으로 보인다. n번방 사건 이후 불법 유통 콘텐츠 단속이 강화되면서 반사이익을 얻은 측면도 있다.

김창권 미래에셋대우 연구원은 “네이버웹툰의 미국 매출액은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한 3월 이후 큰 폭으로 증가했고, 지난달에는 전년 대비 143% 증가했다”며 “빠른 성장세와 흑자 가능성이 확인되면서 네이버웹툰 평가 가치 상승과 함께 기업공개(IPO) 기대감도 높아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카카오 본사 전경
카카오 본사 전경

카카오는 2분기 매출 9134억원, 영업이익 954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전년 동기(매출 7330억원·영업이익 405억원) 대비 각각 24.6%, 136% 증가한 수치다.

특히 모빌리티와 금융 사업 성장세가 두드러진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카카오대리’의 안정적 매출 기반 위에 ‘카카오T블루’가 지역별로 확산하면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도 강력한 플랫폼인 메신저 ‘카카오톡’을 기반으로 급성장 중이다. 지난 분기에는 순이익 185억원을 기록하기도 했다.

픽코마(웹툰)도 지속 성장 추세다. 1분기 매출은 카카오페이지의 29% 정도였으나, 매년 매출이 2배 성장하는 등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성종화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모빌리티와 페이 실적은 현재는 적자이나 매출 고성장을 지속하며 매년 가파르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각사 모두 2분기 매출이 지난해 동기 대비 큰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대형 광고주 이탈이 4월을 저점으로 반등한데 이어 이커머스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했기 때문이다. 

김소혜 한화 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온라인 활동 증가로 쇼핑 거래액이 크게 증가하면서 네이버는 시장 예상을 상회하는 높은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 와중에 카카오의 연간 1조원 클럽 입성 가능성도 가시화되고 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