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로 재편하는 삼성SDS '성장하는 국내 IT 시장 공략'

이전까지만 해도 SI기업은 전산 시스템의 구축 그리고 유지하는 게 주요 업무였다.

자체 IT 자원이 부족한 기업이나 기관의 하청을 받은 후, 행정이나 ERP와 같은 사내 시스템 혹은 기업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의 기획부터 운영까지 대신 해주는 게 처음부터 끝이었다.

그러나 SI기업에게 클라우드는 혁명과도 같았다.

클라우드의 등장 이후, 기업은 전산실을 유지할 이유가 사라졌고 유지 관리 역시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기업에서 모두 제공했다.

관련 기사: AWS가 말하는 클라우드를 써야하는 이유

이제 기업 입장에서는 굳이 SI기업을 찾을 필요가 없었다.

AWS, MS와 같은 클라우드 제공사로 찾아가면  빠르게 IT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 SI의 역할을 재정의한 것.

클라우드로의 변화를 겪은 SI기업 근무 엔지니어는 그 변화를 "마치 청동기에서 철기 시대로 넘어가는 느낌"이라고 설명했다.

주요 업무는 사라졌고 변화가 필요했다.

국내 1위 SI기업이었던 삼성SDS 역시 데이터센터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베이스로 재편하고 있다.

 

 

데이터센터 속도전으로 국내 시장 잡겠다

SDS의 데이터센터 확보 여정은 클라우드를 통한 비즈니스 전환을 확연하게 보여준다.

지난 15일 삼성SDS는 화성 동탄 데이터센터의 취득가액을 2,367억원으로 결정했다.

취득 목적은 고성능컴퓨팅(HPC)용 데이터센터 신축이다.

가동 예정일은 2022년 12월, 당초 2028년에 완공될 것으로 밝혔으나 대략 5년 가량 앞당겼다.

2019년 사업보고서의 적힌 투자 예상액에 대비해 1,000억원이 늘었다는 점은 감안한다면, 데이터 관련 산업 성장세에 속도전을 선택한 것.

벌써 17번째 데이터센터이자, 2019년 춘천 데이터센터 개관 이후 3년 만이다. 

삼성SDS가 속도전을 선택한 이유는 국내 시장의 성장세가 가파르기 때문.

 

 

가트너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IT 서비스 시장은 20조 4,000억원으로 전년 보다 7% 성장한다.

이러한 성장세는 오는 2024년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데 시장 성장 동력이 과거와 같은 신규 시스템 구축 확산이 아니라는 점.

삼성SDS는 2021년 사업보고서를 통해 "기존 시스템 운영 효율화 및 업그레이드에 투자가 집중되는 경향"이라 분석했다.

데이터센터 속도전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용 클라우드 서비스를 강화하는 전략인 셈이다.

아울러 빅데이터 분석 AI 브라이틱스(Brightics), 블록체인 넥스레져(Nexledger), 클라우드 보안, RPA 브라이티(Brity), 스마트팩토리 넥스플랜트(Nexplant) 등 기업용 IT서비스의 면면을 보더라도 자체적인 클라우드 인프라 없이는 실현 불가능한 솔루션이다.

클라우드 컴퓨팅 업계 관계자는 삼성SDS에 대해 "동남아시아 같은 신흥 성장 시장을 잡기 위해서라도 기존 IT 서비스를 클라우드화하고, 데이터센터와 같은 인프라 확충을 계속할 것" 이라고 분석했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인터뷰]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 “농업과 부동산, 금융을 결합한 AI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와 전문 앱이 관심을 두지 않는 농촌 부동산 정보의 디지털화는 과연 불가능한 것일까? 데이터, 경영 전문가인 김기현 대표의 고민은 그렇게 AI(인공지능)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 ‘트랜스파머’ 개발로 이어졌다.

뉴럴링크 뇌컴퓨터통신 토대가 된 사이보그 동물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래가 마비된 후 뇌에 칩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9세 청년이 생각만으로 컴퓨터로 체스를 둘 수 있게 됐다고 트위터(X)를 통해 알렸다. 뉴럴링크의 이 혁신적 성과는 찬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그 배경에는 지난 수년 간 실험 과정에서 동물을 학대해 1500마리나 되는 양, 돼지, 원숭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비난이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