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는 아마존이 싫다? 군사정보 통합 플랫폼 '제다이' 논란 가속화

[AI 요약] 미국 국방부가 클라우드 기반의 군사정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it 인프라 현대화 사업인 제다이의 방향을 주목하고 있다.


전세계가 제다이(JEDI)의 향방를 주목하고 있다.

제다이는 미국 국방부가 클라우드 기반의 군사정보 통합 플랫폼을 구축하는 IT 인프라 현대화 사업이다.  10년 간 1000억달러라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기 때문에 사업자 선정에서부터 이슈가 끊이지 않았다.

결국 지난해 10월 마이크로소프트(MS)가 아마존웹서비스(AWS)와 구글 클라우드를 이기고 사업자로 선정됐지만, 이에 AWS가 사업 중단을 요청하는 가처분 신청을 국방부에 제기해 재검토 상태였다.

하지만 결국, 국방부는 기존대로 MS가 제다이 사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아마존이 다시 거세게 반발했다.

원인은 트럼프?

아마존은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이 제다이 프로젝트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반박하고 있다.

미 국방부의 발표 이후 AWS은 자사 블로그에 ‘제다이: 정치적으로 타락한 계약을 계속 항의하는 이유’라는 글을 올렸다. 해당 내용을 통해 AWS는 “이번 조치에 굴복하고 물러서지 않을 것이며, 공정하고 객관적인 검토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는 제프 베조스는 아마존 CEO와 트럼프 대통령과의 악연 때문이다.

제프 베조스 아마존 CEO는 미국 언론 워싱턴포스트(WP)의 소유주다. 대선 당시 워싱턴포스트는 트럼프 대통령에게 비판적인 기사를 많이 내보냈고, 트럼프 대통령 이에 ‘가짜뉴스’라며 반감을 보였다.

아마존이 국방부의 결정에 강하게 반반하는 이유 역시 그 배경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분석된다. 아마존은 “국방부는 옳은 일을 하기보다는 대통령을 기쁘게 하려는 욕구에 따라 행동하는 것처럼 의심”된다고 공격하기도 했다.

게다가 MS는 지난해 미 국방부와 연방조달청이 클라우드 서비스 계약을 맺었고, 국방 사무 솔루션 구축 사업자로 선정된 기업은 MS 오피스 365를 구축해  300만명 이상의 군 관련 인력이 사용 중이라 MS 몰아주기 논란도 있는 상태다.

클라우드 시장에서 MS는 AWS에 이어 2위로,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시장 점유율을 살펴보면 AWS(33%)에 이어 MS(18%)다.

현재 제다이 사업은 아마존의 가처분 신청을 받아들여 정지 상태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골드 체인에 그래픽 티셔츠’ 마크 저커버그의 새로운 전략에 대하여

저커버그가 40세 생일을 기념에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에는 두꺼운 골드 체인에 의미심장한 슬로건이 새겨진 까만색 그래픽 티셔츠를 착용한 그의 모습이 담겨있다. 공식 석상에서 가격을 추정할수 없을 정도의 비싼 디자이너 옷을 입는 것도 주저함이 없다. 10년이 넘도록 회색 티셔츠에 청바지만 고수했던 마크 저커버그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미 에너지밀도 2배인 리튬 배터리로 CATL에 일격···미육군 공급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본사를 둔 배터리업체 앰프리우스 테크놀로지스가 이달초 미 육군의 차세대 웨어러블 배터리 팩 개발 및 공급 자격을 완료해 공급을 앞두고 있다고 발표했다. 시맥스(SiMaxx) 안전 셀로 불리는 이 배터리 셀의 에너지 밀도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셀 의 2배에 달하는 500Wh/kg를 자랑한다.

‘테크 이지 토크’ 첫 번째 시간… LLM의 미래와 교육의 변화

산업 각 분야에서 초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가 앞다퉈 등장하고 있다. 과연 LLM의 강점과 한계는 무엇일까? 그리고 여러...

‘챗GPT’ 뉴 버전 ‘섹시한 페르소나’는 마음에 드나요?

스칼렛 요한슨이 디지털 동반자의 목소리를 맡은 영화 이 실제로 구현됐다. 오픈AI는 섹시한 여성 목소리의 인공지능 대규모 언어모델 ‘GPT-4o’를 새롭게 공개했다. 기업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대로 챗GPT는 미래를 건설하고 있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