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웰빙 트렌드 ‘조용한 걷기’ 시작하는 방법

[AI요약] 산책과 일맥상통하는 ‘조용한 걷기’, 이 수백년 된 인간의 행위가 틱톡의 새로운 트렌드가 됐다. 사람들이 이미 오래전부터 해왔던 조용한 걷기를 멈춘 이유는 무엇일까. 그리고 다시 시작한 이유는 무엇일까.

틱톡에서 조용한 걷기가 새로운 트렌드로 떠올랐다. (사진=워릭대학교)

틱톡의 새로운 웰빙 트렌드로 떠오른 ‘조용한 걷기’ 방법과 건강상 이점에 대해 포브스, 뉴욕타임즈 등 외신이 2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조용한 걷기를 지지하는 전문가들은 산만함 없이 걷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며 보다 명확하게 판단하고 생각할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조용한 걷기는 일상생활의 스트레스를 완화할수 있다. 주변 환경을 감상함으로써 산책이 ‘마음챙김’으로 이어질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상적인 조용한 걷기의 방법은 무엇일까.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휴대폰을 확인하지 않는 것이다. 산책을 하기 전에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기타 웨어러블 기기를 집에 두는 것이 가장 좋다. 모든 소셜미디어는 어린아이가 사탕을 찾는 것처럼 계속해서 사용자의 관심을 끌도록 설계돼 있기 때문이다.

휴대폰을 보면서 산책을 하거나 친구와 함께 산책을 하는 대신 혼자서 조용한 걷기를 하는 것은 그 공백을 다른 디바이스나 사람으로 채우는 것이 아니라 가벼운 신체운동을 하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산책을 시작하기 전에 충분히 섭취하고, 화장실을 미리 가두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산책 내내 화장실을 찾는데 신경을 쏟거나 다음 메뉴를 결정하는데 시간을 쓰게될 것이다.

무엇보다 걸을수 있는 안전한 장소를 선택해야 한다. 위험한 장소에서 조용한 걷기는 전혀 효과적이지 않다. 산책하기에 가장 좋은 길은 지형과 주변사람들에 대해 걱정하지 않고 생각에 빠져들 수 있는 장소다.

도시에 살고 있다고 해서 조용한 걷기가 불가능한 것도 아니다. 주변이 합리적으로 안전하다면, 이른 아침이나 저녁, 번잡함이 덜한 주말 등 공원에서 충분한 산책이 가능하다. 헤드폰으로 주변 소음을 막을수 있다면 좋을 것이다.

물론 조용한 걷기가 획기적으로 새로운 트렌드는 아니지만, 오늘날 바쁜 세상에서 산만함 없이 존재하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점점 더 희귀해지고 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조용한 걷기는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될수 있다.

PNAS에 발표된 연구에서는 자연 속에서 90분 동안 산책한 참가자는 반추 수준이 낮았고 정신 질환 위험과 관련된 뇌 영역의 신경 활동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발표된 또다른 연구에서도 자연 속에서 1시간 산책을 하면 스트레스와 관련된 뇌 활동이 감소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문가들은 혼자 있고 혼자 생각하는데 익숙하지 않다면 조용히 걷기는 다소 힘들 수 있다고 지적한다. 혼자 있지 않는 것은 자신에 대한 어려운 질문을 피할수 있다는 의미다. 이러한 질문은 이미 갖고 있는 행복의 겉모습을 훼손할 위험이 있다. 그러나 자신과의 대화를 피한다면, 진실에 무감각해지도록 외부 자극에 계속해서 스스로를 노출시키게 된다.

트레이시 리처드슨 치료사는 조용한 걷기의 인기는 바쁜 생활 방식으로 인한 직접적인 결과라고 강조한다. 조용한 걷기는 현대인이 반드시 필요한 조용함을 찾는 방법이다. 그는 “우리사회는 연중무휴 24시간 동안 계속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탈출구로 조용한 걷기가 더욱 각광받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매일 우리 주변에는 너무나 많은 소음이 있다”며 “조용한 걷기를 통해 자아와의 의식적인 연결을 다시 설정하고 속도는 늦추는 법을 배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용한 걷기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하는 능력이다. 리처드슨은 “현대 생활은 종종 우리를 싸움이나 도피 모드로 만들고 자율신경계의 교감 부분을 활성화 시킨다”며 “이 반응은 우리를 도망가거나 맞서 싸우도록 만들면서 지속적인 자극에 노출시켜 몸과 마음에 스트레스를 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조용한 걷기는 이러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신체에 집중하게 함으로써 자신이 현재 어떤 상태인지 알아차릴수 있도록 하는 기회를 준다”며 “자신과 주변환경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마음챙김과 같은 효과를 준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