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롭테크 기업 직방은 왜 드론에 투자했나?

[AI 요약] 부동산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롭테크 기업이 드론에 투자를 하였다. 태양광 거래 중개와 같은 B2C 서비스 외에도 풍력발전소나 교량 등의 시설의 안전 점검에 활용될 수 있는 드론에 대해 투자하기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사람을 투입하지 않고 드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고, 특수 제작된 드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장점 중 하나이다.


부동산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롭테크 기업 직방이 드론에 투자를 했다. 일견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투자를 단행한 것인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결과적으로 프롭테크 관련 사업의 큰 그림을 완성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부동산 거래 중개와 같은 B2C 서비스 외에 풍력발전소나 교량 등의 시설의 안전 점검에 활용될 수 있는 드론에 대한 투자로 프롭테크 비즈니스 역역을 키울 수 있다는 판단이다.

직방 자회사인 프롭테크 전문 벤처캐피탈 브리즈인베스트먼트는 산업용 자율비행 드론 소프트웨어(SW) 개발사인 니어스랩에 투자를 했다.  브리즈인베스트먼트는 지난해 11월 직방이 출자해 설립한 창업투자회사다. 올 2월 ‘프롭테크워터링펀드’를 결성해 국내외 유수의 프롭테크 스타트업에 투자하고 있다.

이에 대해 직방 관계자는 "직방의 주요 사업과 직접적으로 연계되는 투자는 아니지만, 전체적인 프롭테크 사업 영역을 확장하려는 직방의 빅픽처를 그려볼 수 있다는 관점에서 바라봐 주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AI 기반의 드론 SW 개발업체 니어스랩, 건설업 분야 혁신 기대

니어스랩은 2015년 설립된 스타트업이다.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풍력발전소 터빈이나 교량, 댐처럼 사람이 직접 접근하기 어렵거나 위험한 산업 현장에 투입시키는 자율비행 드론의 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니어스랩 구성원들 (사진=니어스랩)
니어스랩 구성원들 (사진=니어스랩)

니어스랩의 가장 큰 장점은 복잡한 장애물을 피해 접근하기 어려운 시설물까지 정밀한 3차원 근접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풍력발전소 안전점검 시장에서 니어스랩 솔루션이 활용되고 있다. 풍력발전소의 안전점검에 사람을 투입하지 않고 드론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또 특수 제작된 드론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점도 장점 중 하나다. 니어스랩은 보편화된 상용 드론에 카메라와 센서모듈, 드론용 컴퓨터를 부착하고 거기에 니어스랩의 자율비행 소프웨어를 탑재한다.

기존의 드론은 파일럿의 비행 경력에 따른 데이터 질의 차이가 컸으나, 니어스랩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시설물을 인식하고 실시간 경로를 보정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를 통해 시설물 안전점검 과정에서 나타나는 비효율을 최소화했다.

박제무 브리즈인베스트먼트 대표는 "니어스랩은 드론 자율비행에 대한 국내 최정상급 엔지니어로 구성돼 세계적으로도 기술력과 사업성을 검증받았다"며 "니어스랩의 뛰어난 기술력은 건설업을 포함해 다양한 분야를 혁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다정 기자

yoodj9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