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데이터허브얼라이언스, “국내 데이터 산업 이끌 터”

데이터 경제 활성화와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모델 육성을 위해 지난해 3월말 출범한 기업간 협의체인 한국데이터허브얼라이언스(K-DA)가 갈수록 덩치를 키우고 있다. 창립 당시 이노그리드, 인텔코리아, 현대무벡스등 10개 기업이 참여했는데 2~4차 참여 기업 확대로 회원사가 50곳으로 늘었다.

 

지난 8월 11일에는 여의도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데이터와 언택트의 여정'을 주제로 기술 공유 세미나 및 협정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4차 참여기업(19곳) 협정식과 이들 기업의 제품과 기술을 소개하는 '테크 스택'이 진행됐다.

이영 의원(오른쪽 여덟번째)과 K-DA 4차 참여기업들이 1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협정식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이영 의원(오른쪽 여덟번째)과 K-DA 4차 참여기업들이 1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협정식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K-DA 4차 참여기업은 솔트룩스를 비롯해 인젠트, 다보이엔씨, 셀바스AI, 블로코, 그린아이티코리아, 리드포인트시스템, KST플레이스, 인프라웨어, 지케스, 우경정보통신, 에이젠글로벌, 스프링클라우드, 넥타르소프트, 에스틱로직, 알디프로젝트, 유프리즘, 에이블스토어 등 19곳이다.

행사에서 축사를 한 이영 의원(미래통합당, 비례대표)은 "국회의원과, 당직자, 국회 기자 등 국회에 있는 사람들 95%가 문과생이다. 여러분들이 원하는, 산업계 현실에 맞는 규제 개혁이 쉽지 않다"면서 "이를 해결할 수 있는 건 나와 여러분들이 힘을 합쳐 현장 목소리를 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 의원은 예전에는 나라의 경제력을 물동량 등으로 판단했지만 코로나가 가져다 준 '선물'이 데이터에 눈을 뜨게 한 것이라며 "데이터청을 거론하는 등 국회가 데이터 경제에 눈을 뜨고 있고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면서 "국회에서 산업계와의 가교 역할을 잘 하겠다. 산업계 발전에 발목을 잡는 거 있으면 갖다 달라. 숙제를 잘 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K-DA 간사사인 이노그리드 김명진 대표가 K-DA 현황과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K-DA 간사사인 이노그리드 김명진 대표가 K-DA 현황과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이어 간사사로 K-DA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발표한 김명진 이노그리드 대표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운영하는 데이터경제플랫폼 기술분과장을 맡아 데이터경제 플랫폼 아키텍처를 그리면서 이의 서비스를 고민하게 됐고, 그 결과 K-DA를 결성하게 됐다"며 "내년 1분기를 목표로 조합 설립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동안 K-DA는 7개 사업을 회원사가 힘을 합쳐 공동으로 수주했다. 여기에 1개 사업은 제안중이고 2개 사업은 기획중이다. 김명진 대표는 "사업 수주율이 75~80% 정도 된다. 기술 공유 컨퍼런스 등을 통해 회원사간 협력과 기술경쟁력 향상에 나서고 있지만 아직 풀어야 할 과제도 많다"면서 "앞으로 회원사 확대보다 내실을 기하는데 더 주력하겠다"고 덧붙였다.

데이터 경제 협력모델 만든다

K-DA는 현재 4차 산업혁명으로 데이터 경제가 주목받는 상황에서 힘을 합쳐 경쟁력을 키우는데 주력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술과 인공지능(AI) 기반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핵심 기술을 융합해 데이터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공동 사업과 공동 연구개발을 추진하는 등 전방위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K-DA 참석 회원사들은 데이터가 창출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고 데이터 산업 육성을 위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는 데 입을 맞추고 있다. 이에 따라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허브 환경구축부터 AI 등과 결합해 강력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고성능 컴퓨팅파워(HPC), 인프라 단순화와 고가용성 확보를 위한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HCI) 등 최신 클라우드 신기술을 융합하는 데 힘을 쏟고 있다.

K-DA는 고성능 클라우드 서비스와 강력한 암호화 기능을 구현하는 블록체인의 결합으로 확장형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효율적으로 관리·조정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한편 이를 통해 고객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또한 국내외 전시회에 공동관을 마련해 공동 마케팅을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 ‘신세계까사’에 3D 인테리어 솔루션 공급

AI 프롭테크 기업 아키드로우는 ‘신세계까사’와 3D 인테리어 솔루션 ‘아키스케치(archisketch)’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까사미아 전 매장에서 제공해온 ‘VR 3D 인테리어 서비스'에 솔루션을...

카카오엔터, CP대상 컨퍼런스에서 스토리 비즈니스 성장 전략 발표

새로운 리더십으로 재편된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이하 카카오엔터)가 스토리 사업 부문의 전략을 재수립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성장세에 드라이브를 건다. 카카오엔터는 웹툰, 웹소설...

드롭박스, 암호화·MS 공동작업·드롭박스 리플레이 기능 등 추가

드롭박스가 향상된 파일 제어, 작업 유연성, 그리고 속도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보안, 정리 및 공유 기능을 공개했다. 드롭박스 공동 창업자...

다올TS, ‘큐-스테이지’에 에일리언웨어 제품군 제공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의 국내 총판사인 다올티에스는 하드웨어 커뮤니티인 퀘이사존(QUASARZONE)에서 운영하는 프리미엄 PC방 '큐-스테이지(Q-Stage)'에 총 19석의 '에일리언웨어(Alienware) 존'을 협찬하고 있다고 2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