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조직 만들고 싶다면? 두려움 없이 말하게 하라

고성과 팀의 비결, 심리적 안전감

혁신 기업 ‘구글’에서는 고성과 팀의 비결을 찾기 위한 ‘아리스토텔레스’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그 결과 학력, 성비균형과 같은 여러 변수들 중에서 ‘심리적 안정감(Psychological Safety)’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밝혀졌다. 심리적 안정감이란 구성원들이 업무와 관련해 어떤 의견을 제기해도 불이익 당하지 않을 거라고 믿는 환경, 즉 두려움 없이 말할 수 있는 문화를 말한다. 하버드 경영대학원 에이미 에드먼슨(Amy C. Edmondson) 교수는 두려움 없이 말하는 문화가 크고 작은 모든 조직에서 프로젝트의 성패를 좌우하며, 혁신적인 성과를 극대화한다고 강조한다.

팀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항목 - 중요도 순 (출처: rework.withgoogle.com)


두려움 없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  리더는 해야할 일

먼저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하고 실수가 있다면 사실 그대로를 인정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리더가 자신의 부족한 부분까지 솔직하게 인정할 때, 구성원들은 리더를 신뢰하게 되고 마음을 열어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나만 옳고 너는 틀렸다’라고 말하지 않았는지, 내 생각이 다수의 상식이라고 착각하지 않았는지 돌아봐야 한다. 독단적인 태도 대신에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조언을 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가 놓친 것은 없을까요?’, ‘다른 생각을 가진 분은 없나요?’ 이런 질문을 꾸준히 시도할 때 구성원들은 리더가 모든 사람의 생각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줄 것이라 믿고 두려움 없이 자신의 생각을 꺼내게 된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는 회의 방법

그런데, 리더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구성원들이 끝까지 말하지 않는 것이 있다. 바로 개인적인 실수나 실패와 관련된 것들이다. 에어비앤비, 픽사의 경우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포스트모템’, 즉 사후부검이라는 회의제도를 운영한다. 이는 실패한 사람을 질책하고 평가하기 위함이 아닌, 실패의 원인을 찾고 다음 번에 실패하지 않기 위한 학습 환경을 만드는 제도이다. 

포스트모템에서는 △왜 이런 실패가 일어났는지 △제대로 한 것은 무엇인지 △무엇을 다르게 할 것인지를 논의한다. 포스트모템이 형식적인 회의가 되지 않으려면 리더가 아닌 구성원들이 주도하게 하고, 결과를 공유해서 반복적인 실패를 막는 것이 중요하다.


정리해보자

새로운 아이디어와 독창성이 경쟁력이 되는 시대, 이제 리더는 똑똑한 인재들이 자신의 지식과 생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두려움 없이 말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리더가 먼저 열린 소통을 실천하고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 줄 때 혁신을 만드는 아이디어가 꽃피는 조직이 된다는 점, 꼭 기억하길 바란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IGM세계경영연구원

insightlab@igm.or.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