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헬스케어’ 혁명 가져올 7가지 ‘테크’ 트렌드

[AI요약] 길어진 기대수명으로 고령화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의 반응치료에서 예방치료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인공지능은 이러한 변화를 견인할 가장 큰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이러한 요소들을 바탕으로 2024년 가장 눈에 띄는 헬스케어 트렌드로 떠오를 기술을 짚어본다.

AI는 2024년 특히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지=healthsnap)

우리의 의료 시스템은 혁신적인 기술과 어디로 흐르고 있을까.

2024년 헬스케어 혁명을 가져올 7가지 주요 테크 트렌드에 대해 포브스 등 외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길어진 기대수명과 의료 분야 전망에 적용되는 혁신적인 기술, 그리고 계속되는 글로벌경제 불확실성은 2024년 의료계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요인이다. 인공지능(AI)은 의약품을 개발하고 환자를 치료하는 방식부터 의료의 비즈니스 및 상업적 측면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획기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특히 고령화 인구가 전 세계 의료 시스템에 압도적인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존의 반응 치료에서 예방치료로 전환되고 있다.

  1. 헬스케어와 생성AI

AI는 많은 트렌드에 중요한 역할을 하겠지만, 특히 생성형 AI는 향후 12개월 동안 특히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른 혁신적인 AI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액세스를 보다 민주화해 결과를 더 쉽게 구현 및 해석하고 개인화된 권장 사항을 제공한다.

그리고 환자는 치료의 단계에서 도움을 받을수 있는 챗봇과 가상 비서 서비스를 받을수 있는 등 의료 분야에서 생성 AI의 적용은 실질적으로 무한하다. 생성 AI는 개별 환자를 위한 맞춤형 치료 계획을 수립할수 있으며, 실제로 이는 기술과 데이터를 통해 점점 더 많이 구현되고 있다.

가장 발전된 응용 분야는 유전체학 분야다. 여기서 AI는 환자의 DNA를 분석하여 질병을 진단 및 치료하고 분자 수준까지 특정 개인에게 맞춤화된 의약품을 만드는데 활용된다. 이러한 과정을 정밀의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전문가들은 의료에 대한 개인화된 접근 방식이 더 나은 치료 결과와 의료 자원의 효율적인 사용으로 이어지며 미래의 의료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1. 가상 헬스케어 어시스턴트

가상 비서와 챗봇은 치료, 진단, 약물에 대한 조언을 제공해 임상의에게 도움을 줄수 있다. 또한 환자의 치료에 관한 질문에 답변하고 환자가 자신의 치료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환자를 돕는다.

앞으로는 전자 헬스 기록시스템과 연결돼 환자의 스케줄을 예약하고 일정을 잡는 데 점점 더 많이 사용된다. 또한 환자에게 약물 복용이나 운동을 상기시켜 규정을 준수하도록 하며, 혼자 사는 환자나 외딴 지역에 사는 환자의 정신 건강 개선에도 도움을 줄수 있다.

  1. 디지털 트윈

디지털 트윈은 실제 시스템, 객체, 장소, 도구 또는 프로세스의 가상 모델을 말한다. 해당 기술은 모든 것을 시뮬레이션해 병원 전체에서 다양한 조건에서 작동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서비스가 제공되는 방식을 이해하는 데 사용된다.

현재 치료, 약물 치료, 생활 방식 선택의 변화에 따른 영향을 모델링하기 위해 인체와 개별 장기의 디지털 트윈이 개발된 상태다. 상상할수 있는 가장 복잡한 디지털 트윈은 인간 두뇌이며, 전문가들은 해당 부문이 2024년에 발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 IoT 기반 가상 병원과 원격 의료 2.0

이러한 헬스케어 트렌드에는 사물 인터넷(IoT)으로 알려진 글로벌 네트워크에 연결된 원격 의료 및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모두 포함된다. 연결된 디바이스를 사용해 환자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의료 전문가에게 통신 채널을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치료 요소를 제공할수 있다.

원격 진료와 같은 단순한 기술 혜택을 넘어 원격 환자 진료 및 치료에 대한 전체적인 접근 방식으로 나아가기 때문에 이를 ‘원격의료 2.0’이라고 부른다. 특히 미국에서는 내년부터 가상병원이 실행될 예정이다.

기술 혁신과 함께 기존의 반응치료에서 예방치료로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다. (이미지=techopedia)
  1. 예방의료

예방의료에는 운동, 건강, 예방접종 등 다양한 행위가 포함되지만 ‘결국에는 예방이 치료보다 낫다’는 오래된 인식이 새로운 헬스케어 트렌드로 실행되는 것이다. 사후적 접근 방식에서 사전 대응적 접근 방식으로의 전환은 2024년 의료 서비스 제공자의 전략적 우선순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연구에 따르면 예방의료는 환자에게 장기적인 이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예방 가능한 질환 치료와 관련된 비용을 절감할수 있다. AI와 웨어러블 기술을 포함한 기술적 진보도 여기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조기 경고와 신속한 개입을 가능하게 한다.

  1. 가상 및 증강 현실

의료 분야에서 가상 현실(VR)의 사용이 활발해지기 시작했으며 이제 여러 가지 혁신적인 사용 사례가 주류에 진입하고 있다. 특히 환자의 장기적인 만성통증 관리에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통적인 의약품 통증 관리보다 더 효과적이고 부작용이 적어 환자의 삶의 질이 향상되며 입원 기간도 단축시킨다.

또한 의료인은 디지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증강 현실(AR)을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상처 치료 관리, 환자 상처의 심각도, 치유 상태 및 최선의 치료 옵션을 비침습적으로 평가할수 있다.

  1. 3D 프린팅

3D 프린팅과 같은 프로세스를 사용해 제품을 제작하는 적층 제조는 특히 의료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의료 장비를 구하기 어려운 일부 지역에서는 수술 도구, 치과 임플란트, 보철물 등 주문형 도구와 장치를 인쇄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현재 환자의 신체에서 채취한 생물학적 조직을 사용해 이식용 3D 프린팅 장기의 생존 가능성에 대한 연구도 진행 중이다. 해당 기술의 효과가 입증된다면 이는 이식 가능한 장기의 만성적 부족에 대한 해결책을 제공하고 절차의 비용을 큰폭으로 줄일 것으로 기대된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