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데이터] BTS YouTube 데이터 시각적 분석

최근에 사명을 변경한 HYBE의 유튜브 채널인 HYBE LABELS에서 방탄소년단 (이하 BTS)의 영상 데이터를 시각화 했습니다.

먼저 아래 대시보드는 구글 시트를 활용해 HYBE LABELS 유튜브 채널 내 ‘BTS’ 재생목록의 리스트를 수집 후 조회수를 기준으로 Rounded Bar charts를 제작했습니다.

막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막대를 클릭하면 해당 영상 페이지로 이동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BTS 재생목록 데이터를 활용한 이유는 다른 유튜브 채널과 달리 영상의 성격에 따라 타이틀을 잘 관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Video Title은 공통적으로 맨 앞에 ‘BTS (방탄소년단)’이 있고 뒤에는 ‘ ‘(Blank) 다음에 노래 제목이 Single Quotation(‘ ‘) 안에 있습니다. 그리고 다시 ‘ ‘(Blank) 다음에 영상 성격에 따라 ‘Official Teaser’나 ‘Official MV’로 표시되고, 같은 Official 영상이라도 뒤에 괄호로 여러 버전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공식 뮤직비디오만 활용하기 위해 Video Title에서 맨 끝에 ‘Official MV’로 끝나는 영상만 활용하고자 합니다.  

Video Title

BTS (방탄소년단) 'Film out' Official MV

BTS (방탄소년단) 'Film out' Official Teaser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MV : like an arrow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MV : in the forest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MV : on my pillow

BTS (방탄소년단) Global Press Conference 'BE' (+ENG)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MV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Teaser 2

BTS (방탄소년단) 'Life Goes On' Official Teaser 1

BTS (방탄소년단) MAP OF THE SOUL ON:E Teaser 2

BTS (방탄소년단) MAP OF THE SOUL ON:E Teaser 1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Official MV (Choreography ver.)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ONLINE GLOBAL MEDIA DAY (+ENG)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Official MV (B-side)

BTS (방탄소년단) 'Dynamite' Official MV

 

데이터 수집 방법은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 수집했습니다. 그리고 아래 구글 개발자 페이지에 있는 참고 페이지를 활용하겠습니다.

참고 - https://developers.google.com/gsuite/solutions/youtube-tracker

 

  1. 위 참고 링크에서 본문에 있는 Spreadsheet setup에서 “Make of copy the spreadsheet here. 에서 here를 누르면 문서 복사 페이지가 나타나는데 ‘사본 만들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2. 사본 만들기 (Make a copy)를 선택합니다.
  3. 수집하고자 하는 유튜브 채널과 영상을 선정해봅시다. 여기에서는 전세계 팝아티스트 중 구독자 기준 상위 10위 안에 있는 BTS 소속사의 HYBE LABELS의 링크를 참고하겠습니다.

해당 소속사에는 여러 아티스트 영상들이 많기 때문에 BTS의 재생목록에 있는 노래들을 활용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playlist?list=PL_Cqw69_m_yz4JcOfmZb2IDWwIuej1xfN

  1. 구글 시트의 이름을 ‘HYBE LABELS_BTS’로 변경합니다.
  2. 링크는 각자 수집해봅시다. 예를 들어서 웹 스크래핑 툴을 활용하시거나 여의치 않다면 예시로 몇 개만 수작업으로 링크를 넣어봅니다.
  3. 이제 해당 링크를 기준으로 나머지 데이터를 전부 불러오겠습니다. 구글 시트 상단에 있는 ‘도구’ 메뉴 > ‘스크립트 편집기’로 이동합니다.
  4. 편집기 상단에 ‘markVideos’인 상태에서 ‘▷실행’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하단에 실행 로그가 나타나는데, 이 때 만약에 권한 검토가 필요하다면 본인의 구글 계정으로 인증하면 됩니다. 단,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정이 나오더라도 ‘Go to YouTube Comments (unsafe)’ 부분을 클릭하면 실행이 됩니다.

  1. 수집한 데이터를 여러 분들이 활용가능한 툴을 활용해 시각적으로 분석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회수가 높을수록 원의 크기를 크게 표시했습니다.
조회수가 높을수록 원의 크기를 크게 표시했습니다.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필자는 데이터 시각화 전문 기업 BigxData에서 데이터 시각적 분석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데이터에 스토리텔링을 입히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서로는 ‘데이터 시각적 분석 태블로로 끝내기’, ‘태블로 굿모닝 굿애프터눈’이 있습니다. 저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 (http://bit.ly/YT_MDV)에서 만날 수 있습니다.

 

강승일

viztabviz@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가볍게 훑어보는 엔비디아 히스토리 ①리바TNT부터 지포스256까지 GPU의 시작

요즘 가장 뜨거운 기업은 엔비디아죠. 엔비디아는 왜 유명해졌고,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또 지금 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는지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끝내지 못한 일때문에 괴롭다면?

끝내지 못한 일이 이들을 심리적으로 긴장하게 하고, 그 일에 미련을 갖게 해 더 오래 기억한 건데요. 이걸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합니다.

이제는 AGI를 준비해야 할 시기

이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범용 인공지능을 언급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요. 여러 분야에 두루 쓰이는 인공지능이라면 인공지능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잘 맞춰줄 수 있지 않을까요?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