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Z세대 사랑 받는 네이버 블로그, 올해 신규 콘텐츠 3억개 '역대 최다'

네이버 블로그가 MZ 세대 사용자 수 증가와 함께 신규 콘텐츠가 전년대비 50% 이상 증가하는 등 제 2의 전성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네이버가 '2021 블로그 리포트'를 공개하며 역대급 사용자 증가율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 2021 블로그 리포트는 한 해 블로그에 누적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해 제공하는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와 사용자 개인 블로그 데이터를 분석해 볼 수 있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로 구성됐다.

MZ 세대가 활성화 견인, 1020 사용자 44%

2021 블로그 리포트는 네이버 블로그와 관련된 다양한 기록들을 제공한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네이버 블로그 서비스 이용률은 여느 해보다 가장 가파른 상승 곡선을 보였다. 올 한 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 콘텐츠 수는 총 3억 개로 전년 대비 약 50% 이상 증가했으며 블로그 서비스 제공 이래 한 해 동안 기록한 가장 높은 수치다.

신규 블로그 사용자도 대폭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새롭게 생성된 블로그는 약 200만 개로 현재 전체 네이버 블로그 수는 총 3000만 개로 집계됐다. 이를 인원으로 단순 환산하면 2021년 현재 대한민국 인구수 5182만 명의 약 58%에 해당하는 규모다.

MZ 세대 사용자 수 증가 현상도 눈에 띈다. 전체 사용자 중 약 70%가 MZ 세대인 것으로 확인됐으며 10대와 20대 사용자는 전체의 44%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올 한 해 블로그 창작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진행해온 다양한 이벤트 등이 MZ 세대 사용자 활성화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일례로 네이버는 지난 5월 사용자의 하루를 블로그로 기록하는 '#오늘일기 챌린지' 행사를 진행하며 다수 사용자의 참여를 이끈 바 있다. 최근 1020세대가 텍스트, 사진, 영상 등 다양한 포맷으로 일상을 기록하고 나누고자 한다는 현상에 착안해 블로그를 기반으로 해당 트렌드를 주도한 것이다.

10대 여성은 '아이돌', 30대 남성은 '재테크'

이번 리포트에서는 올 한 해 가장 화두가 됐던 이슈와 키워드를 돌아볼 수 있다는 것도 특징이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 한 해 가장 많이 언급된 주제는 '맛집', '일상', '경제'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 테마가 순위권에 진입한 것은 이례적으로 2030 세대 사이 '재테크', '투자'에 대한 높은 관심이 반영된 현상으로 풀이된다. 또 '클럽하우스', '도지코인', 'mbti', '오징어게임' 등도 올 한 해 관심 있게 다뤄진 주제였던 것으로 확인됐다.

블로그에서 추출한 다양한 사용자 관심사 데이터도 공개했다. 10대부터 40대에 이르기까지 각 연령층이 생성한 블로그 중 주제별로 자주 언급된 키워드를 망라해 시각화한 것이다. 가령, 10대 여성은 음식 관련 '마라탕, 떡볶이'를 선호하는 반면 같은 연령대의 남성 사용자는 '치킨, 고기, 라면'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0대와 40대 남성은 '재테크,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게 나타났다.

또 개별 사용자의 한 해 블로그 활동 내역을 분석해 주는 '마이 블로그 리포트' 서비스도 제공한다. 사용자들은 리포트를 통해 블로그 유입에 효과적이었던 인기 키워드, 공감을 나눈 이웃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올해는 개별 사용자의 블로그 활동에 따라 블로그 스타일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추가됐다. 한 해 동안 신규 발행된 블로그 글 수에 따라 '블린이'부터 '썸타는중 소소기록러, '넘사 갓블로거' 등 총 7 종의 스타일을 부여하고 이를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네이버 블로그 김보연 리더는 "지난해부터 꾸준히 인플루언서를 대상으로 블로그 보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블로그마켓 등 새로운 사용성을 선보이며, 특히 1020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가 눈에 띄게 활성화됐다"며 "앞으로도 1020 세대가 블로그에서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더욱 다양한 사용성을 기대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