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킹조직 어나니머스 "권도형 불법 추적할 것" 선전포고

국제적인 비밀 해킹 조직으로 알려진 어나니머스(Anonymous)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스테이블코인 테라(Terra) 공동 설립자 권도형에 대한 선전포고를 전했다. 암호화폐 시장 파괴 혐의를 놓고 그의 불법 사례를 추적해 낱낱이 밝히겠다고 선언한 것.

27일(현지시간) 어나니머스는 자신들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권 도형에 대한 사이버 추적을 개시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그가 "가능한 빨리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확인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추적해 공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어나니머스는 영상을 통해 "권도형이 입힌 피해를 되돌릴 방법이 없다. 이 시점에서 우리(어나니머스)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그에게 책임을 묻고 가능한 빨리 법의 심판대에 세우는 것"이라며 "그의 범죄 혐의를 폭로하기 위해 암호화폐 공간에 들어가 그의 행동을 모두 조사하고 있다"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그의 파멸의 길에 더 많은 범죄 사실이 발견될 것이라는 데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어나니머스는 지난 2003년 조직된 해커 비밀 조직이다. 정부기관이나 민간기업, 개인에 대한 사이버 공격과 정보 유출, 해킹을 수행하는 국제 활동가 집단으로 평가된다. 어나니머스는 지난 2월에도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비난하며, 러시아에 대한 광범위한 해킹 공격을 개시하겠다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어나니머스의 이러한 공개 성명에 대해 트위터와 암호화폐 커뮤니티의 반응은 엇갈린다. 블록체인 전문매체인 코인텔레그래프는 일부 지지자의 경우 어나니머스를 '인터넷 세계의 로빈후드'라고 칭송하는 반면, 일부는 '실체가 없는 관종 집단'이라는 공격성 비판도 가했다고 전했다.

테라 블록체인 관리 주체인 테라폼랩스를 공동창업한 권도형은 현재 비트코인 횡령 혐의로 미국 재무부와 한국 검찰의 추적을 받고 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부활한 서울남부지검 금융·증권범죄합동수사단의 첫 수사 대상으로 '테라 사태'가 지목된 바 있다. 현재 검찰은 참고인 조사를 통해 테라 사태에 대한 광범위한 수사에 들어간 상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