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 먹구름… 머지 업그레이드 불구 이더리움 9% 폭락

2022년 9월 15일 머지 업그레이드 전후 이더리움(ETH) 거래가 추이 (사진=코인마켓캡)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이 좀처럼 침체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중장기 경기 침체 전망에 비트코인 등 주도 종목이 주춤하면서, 리플, 에이다, 솔라나 등 주요 알트코인 역시 동반 하락했다. 특히 15일 오후 머지 업그레이드를 성공적으로 마쳤던 이더리움 마저 큰 폭의 하락세를 겪으면서 시장이 가라앉았다.

16일 오전 9시 코인360을 기준으로 비트코인(BTC)은 하루 전보다 2.65% 하락한 1만9718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지난 추석 연휴를 전후해 2만2000달러를 상회하는 등 일시적인 상승세를 보였지만, 이후 별다른 호재를 몰고 오지 못하면서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1.18% 내린 2800만원대에 거래되고 있다.

전날 오후 3시 무렵 머지 업그레이드를 통해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전환하는데 성공한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9.53% 폭락해 1475달러로 내려앉았다. 시장 분석가들은 하락 원인에 대해 머지 업그레이드 직전 상승분에 대한 시세 차익을 노린 기술적 매도 영향으로 판단하고 있다. 중장기 호재로 작용할지 여부를 쉽게 판단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바이낸스코인(BNB) 역시 3% 하락한 271달러, 솔라나(SOL)는 2.38% 내린 33.17달러, 리플(XRP)은 4.48% 급락한 0.32달러, 에이다(ADA)도 3.03% 하락해 0.46달러에 거래됐다. 시총 톱10 암호화폐 종목 대부분이 하락세를 겪고 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테크 이지 토크’ 첫 번째 시간… LLM의 미래와 교육의 변화

산업 각 분야에서 초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가 앞다퉈 등장하고 있다. 과연 LLM의 강점과 한계는 무엇일까? 그리고 여러...

‘챗GPT’ 뉴 버전 ‘섹시한 페르소나’는 마음에 드나요?

스칼렛 요한슨이 디지털 동반자의 목소리를 맡은 영화 이 실제로 구현됐다. 오픈AI는 섹시한 여성 목소리의 인공지능 대규모 언어모델 ‘GPT-4o’를 새롭게 공개했다. 기업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대로 챗GPT는 미래를 건설하고 있는 것일까.

[인터뷰] 매도왕 정철민 대표·임주성 CTO “1년 동안 안 팔렸던 매물, 두 달만에 팔리는 부동산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프롭테크(PropTech, 부동산에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내세운 다양한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지만, 정작 매수자나 세입자 중심의 서비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한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초 엔틀러 코리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한 신생 스타트업 ‘매도왕’은 그 사명과 같이 매도인 입장에서 부동산 매물이 잘 팔릴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

[인터뷰] 최원상 에어벌룬 대표 “개인 온라인 비즈니스를 거래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개인 간의 온라인 비즈니스 매매를 안전하게 할 수 있는 마켓플레이스가 있다면 어떨까?’ 최원상 에어벌룬 대표의 이러한 아이디어는 앤틀러 코리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현실화됐고, 단기간에 적잖은 거래량을 발생시키며 그 가능성을 입증하고 있다. 지난달 초 6개월 간의 프로그램 과정을 마치고 ‘3기 INVESTOR DAY: Zero to One’을 통해 IR 발표를 한지 한 달여, 최 대표를 만나 그의 지난 이야기와 에어벌룬 팀이 만들어 내고 있는 성과, 향후 로드맵에 대해 물어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