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t GTP로 무장한 MS 검색과 광고 분야 1위 구글에 도전

2023년 3월 13일부터 16일까지 두바이에서 MS Start 파트너 서밋이 열렸습니다.

Chat GTP로 무장한 MS 검색과 광고 분야 1위 구글에 도전하다

  • 두바이에서 열린 Partner Summit에서 MS는 Chat GPT로 무장한 검색 뉴빙(New Bing)과 자사 광고회사 Xandr를 소개하며 구글이 지배하는 검색시장과 온라인 광고시장을 잠식하려는 야심을 드러냄
  • MS는 2019년 수동편집하던 MSN을 개인화와 관심사 알고리즘을 중심으로 자동화하해 MS Start로 리브랜딩했음
  • MS는 언론사와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해 MS Start Partner Summit을 개최하고 27개국에서 약 50여개의 주요 언론사와 매체를 초청하고 자사의 비전과 제품을 소개
  • 구글은 검색기술과 언론사와 콘텐츠기업에 제공하는 광고 플랫폼을 통해 급속하게 성장하고 광고시장을 장악해왔음
  • MS는 구글과의 경쟁을 위해 전세계 유력 언론사들과 직접 만나 자사의 비전과 제품, 협업 제안을 하고 언론사들이 원하는 것을 직접 청취함
  • MS는 자사가 최소한 구글을 대체할 수 있는 회사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언론사들이 더 많은 버티컬 콘텐츠와 영상을 제공하고, 소셜로그인(SSO : Single sign on)에 MS를 추가하고, MS의 자회사인 Xandr사의 광고플랫폼 사용도 고려해줄 것을 요청함

MS Start 설명과 파트너 매체와의 협업 추진

  • MS는 정보 과잉, 독자 유지가 어렵고, 낭비되는 검색시간 등 사용자의 니즈에 맞춰 MSN을 없애고 MS Start로 리브랜딩(2019년)
  • MS Start는 수동편집에서 개인화된 알고리즘 배열, 뉴스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 콘텐츠, 웹사이트 링크 검색에서 통합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음
  • MS Start는 브랜드와 알고리즘을 변경한 후 콘텐츠 소비와 광고 수입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음
  • 마이크로소프트가 소유한 MS Start, 링크드인, 스카이프 등 디지털 자산 전반에 대한 숫자와 비전 발표
  • MS는 파트너의 성장이 자사의 성장이라고 확신
  • MS는 파트너와 경쟁하지 않는 신뢰할만한 기업이며 자사가 타 경쟁사와는 달리 믿을만한 회사라는 언급을 수차례 반복
  • 유럽과 동남아 등 구글의 점유율이 높은 언론사들은 MS가 최소한 구글을 견제할 수 있는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하는 눈치였음

뉴빙(the New Bing) 발표

  • 뉴빙 New Bing 검색 결과를 시연하는 Michael Schechter 마이크로소프트 Vice President_2023년 03월 14일-Chat GTP로 무장한 MS 검색과 광고 분야 1위 구글에 도전
  • 뉴빙 New Bing 검색 결과를 시연하는 Michael Schechter 마이크로소프트 Vice President_2023년 03월 14일
    (구글이 주도하던) 검색은 20여년간 거의 변화가 없었지만 이제 변화의 시기가 왔음
  • Chat GPT와 함께 변화한 뉴빙이 20여년간 변화가 없었던 검색 시장에서 활약할 것임
  • MS빙에 적용된 모델은 ‘prometheus 모델’로 Chat GPT보다 강력하다고. 관련성, 주석이 달린 검색결과, 최신 검색결과, 검색 지역에 대한 이해, 안전성 등이 적용됐음
  • Chat GPT를 빙검색에 적용한 후 검색 수 클릭수, 검색 데이터 색인(search index)이 급증하고 있음
  • 뉴빙은 검색 원천 사이트로 트래픽을 유입되도록 만들었으며 MS의 파트너사에는 ‘stories from Microsoft Start’라는 신규 코너를 통해 더 많은 인링크 조회수와 이에 비례하는 수익배분금을 지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임

저는 MS Xandr를 스터디하고 일부 사이트에 적용해본 후 결과를 공유드리겠습니다.

언제일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끝)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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