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똑똑해지고 싶다면? 오늘부터 '이것'을 실천하세요

나이 들수록 머리가 굳는다? 

나이가 들수록 머리가 굳는다는 말은 과연 사실일까?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 

인간의 지능이 복합적이기 때문이다. 노화로 인해 한 영역이 감소하는 만큼 다른 영역을 더 개발하면, 계속 똑똑함을 유지할 수 있고, 심지어는 머리가 더 좋아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인간의 두 가지 지능

영국의 심리학자 레이몬드 카텔에 따르면, 인간의 지능은 유동 지능과 결정 지능 두 가지로 나뉜다고 한다.

유동 지능(fluid intelligence)

유동 지능은 태어날 때부터 주어진 지능으로, 이 지능이 높으면 흔히 ‘타고난 머리가 좋다’고 한다. 계산이나 추론 등의 정보처리능력, 새로운 내용을 외우는 단기 기억력이 이에 해당한다. 유동 지능은 어릴 때 빠르게 발달해서 10대 후반에서 20대에 정점에 도달하고, 그 뒤로는 점차 낮아진다.

결정 지능(crystalized intelligence)

결정 지능은 경험이나 학습, 노력을 통해서 얻어지는 지능으로, 언어나 문맥을 이해하는 능력, 논리력, 판단력, 통찰력, 공감력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지능이 높은 사람을 ‘상황을 꿰뚫어본다’, ‘지혜롭고 현명하다’고 말한다. 결정 지능의 특징은 계속 노력하면 노년기까지 지속적으로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말 그대로 보석의 결정처럼 닦을수록 빛이 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연령에 따른 유동지능과 결정지능의 발달 정도


결정 지능을 높이려면?

결정 지능을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과거 경험과 현재를 연결하는 지능인 만큼, 장기기억을 담고 있는 뇌신경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핵심이다.

인간의 뇌신경세포는 약 1000억 개로, 평생 사용하고도 남을 만큼 충분하지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 세포들은 나이가 들수록 퇴화한다. 더 많은 뇌신경세포를 활성화하는 2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첫번째, 지적 자극주기

책을 읽으며 내용을 이해하려 애쓰거나, 뉴스/강의를 들으며 몰랐던 정보를 배울 때 뇌세포는 신선한 부담을 느낀다. 지적인 어려움은 뇌를 활성화시키며, 이해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쾌감을 준다.

두번째, 새로움에 도전하기

새로운 사람을 만나거나, 낯선 장소로 여행을 떠나거나, 악기/운동을 처음 배우게 되면 평소 사용하지 않던 뇌세포를 사용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느끼는 설렘이나 긴장감, 성취감의 감정은 뇌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다.

AI는 점점 발전하고, 동시에 인간의 수명은 늘어나고 있다. 대체할 수 없는 나만의 경쟁력인 ‘결정지능’을 관리해보자.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IGM세계경영연구원

insightlab@igm.or.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흘러가는 데이터를 시각화로 다시 본다면?

모든 흐름은 눈으로 볼 수 없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만약 이 보이지 않는 흐름을 볼 수 있다면 어떨까요? 무언가 잊고 모르던 사실을 알아낼 수 있지 않을까요? 오늘은 우리가 쉽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흐름을 시각화’한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트부산 2024, 한국 미술시장 도전과 과제

국내 미술시장에서 NFT의 흐름이 희미한 것과 상반된 모습을 보여주는 일본의 현대 미술가이자 팝아티스트인 무라카미 다카시가 떠올랐습니다. 그는 순수 미술과 상업 미술 양쪽 모두에서 작업하고 있습니다. 그는 팬데믹 시기에 NFT에서 돌파구를 찾은 뒤  트렌드를 의심하기보다 실험하며 꾸준히 NFT아트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AI : Text to Video의 시대

문자 그대로 텍스트만 입력하면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Text to Image'라는 기술이 등장하게 된 것이죠. 하지만 이것도 철 지난 '옛날' 이야기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이제는 'Text to Video'도 가능해졌으니까요. 

인간은 왜 기계와 융합을 꿈꾸는가

인간과 기계의 융합: 영원성을 인간의 욕심 인간은 수세기에 걸친 진화의 과정에서 항상 삶의 유한성과 존재의 무한성 사이의 균형을 찾으려는 욕망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