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배양육 스타트업 셀쿠아, 중기부 팁스 프로그램 최종 선정

수산배양육 스타트업 셀쿠아는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인 ‘팁스’(TIPS)에 최종 선정됐다고 9일 밝혔다. 셀쿠아는 임팩트 투자사 소풍벤처스의 추천을 통해 이번 팁스에 선정됐다.

‘팁스’는 민간과 정부가 합심해 우수 기술을 가진 스타트업을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민간 회사가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면, 중기부가 연구개발(R&D) 자금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민간이 초기 투자하고 정부가 후속으로 연계 지원하는 구조다.

팁스에 선정된 셀쿠아는 앞으로 2년간 최대 7억원의 연구개발 자금과 사업 연계 지원, 해외 마케팅 등의 추가 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셀쿠아의 세포배양키트와 수산배양육 시제품. (사진=셀쿠아)

셀쿠아는 수산동물 세포배양 기술을 기반으로 수산배양육, 고부가 기능성 물질 등 지속가능한 제품을 개발하고 대량생산해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스타트업이다. 최근에는 2023 한국수산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포스터상 수상하며 뛰어난 연구성과를 달성한 바 있다.

현재 셀쿠아는 수산동물 세포배양 공정을 규격화한 세포배양키트 시제품을 개발해 대학교 및 연구기관에서 실증 중에 있다. 또한 수산배양육은 물론 수산동물 세포배양 기반의 고부가 기능성 물질의 출시를 준비중이다.

셀쿠아 이상윤·이상엽 공동 대표는 “해양수산 기술창업 Scale-up 사업, 경기도 바이오기업 산학연 공동연구사업에 이어 팁스에 선정되면서, 수산동물 세포배양 기술의 완성도를 향상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기후위기와 식량안보 문제 해결을 위해 세포배양 기술을 고도화하고 다양한 협업을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고 싶다”고 각오를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테크 이지 토크’ 첫 번째 시간… LLM의 미래와 교육의 변화

산업 각 분야에서 초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가 앞다퉈 등장하고 있다. 과연 LLM의 강점과 한계는 무엇일까? 그리고 여러...

서울대기술지주, ‘K-GLOBAL SNU 유니콘 3기 프로그램’ 참가 기업 모집

서울대기술지주는 K-GLOBAL SNU 유니콘 3기 프로그램의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며 리벨리온, 트래블월렛에 최초 기관...

‘라이징 스타트업 콘서트4’… “스타트업에게 글로벌 진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로켓펀치는 글로벌 IT 컨퍼런스 ‘라이징 스타트업 콘서트 4-Rising to Global’를 오는 23일 서울 라이즈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로켓펀치가 주최하고...

[인터뷰] 매도왕 정철민 대표·임주성 CTO “1년 동안 안 팔렸던 매물, 두 달만에 팔리는 부동산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프롭테크(PropTech, 부동산에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내세운 다양한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지만, 정작 매수자나 세입자 중심의 서비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한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초 엔틀러 코리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한 신생 스타트업 ‘매도왕’은 그 사명과 같이 매도인 입장에서 부동산 매물이 잘 팔릴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