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인벤션랩 2023년 팁스 추천 13개팀, 선정률 100% 달성

스타트업 초기투자기관이자 팁스(TIPS)운영사인 더인벤션랩은 중소벤처기업부 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에 11개 추천 기업이 선정되는 성과를 달성했다고 21일 밝혔다.

더인벤션랩에 따르면 서울형 팁스 추천 기업까지 포함하면 총 13개 기업이 팁스 프로그램을 통해 R&D지원금을 확보하게 됐다(총 약 60억원 수준). 더인벤션랩은 지난해 7개의 기업을 팁스에 추천해 선정이 완료한 바 있다. 올해는 팁스 추천 기업이 2배 늘어난 셈이다.

더인벤션랩 측은 “올해 팁스 추천 기업들 상당부분은 AI기반 B2B SaaS형 또는 비즈니스 자동화 솔루션 영역과 딥테크 영역 등 2개로 요약할 수 있다”며 “2024년에도 이러한 기조는 계속해서 유지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TIPS는 민간 투자사인 '팁스 운영사'가 창업기업에 1억~2억원을 투자한 후 추천하면, 정부가 연구개발비 최대 5억원을 지원하고, 추가로 창업사업화 및 해외마케팅을 최대 1억원씩 지원한다. 2023년도에는 딥테크 팁스(TIPS)가 신설되면서,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로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을 선정해 운영사 투자금 매칭 비율 3배로, 3년간 최대 15억 원의 연구개발 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더인벤션랩 투자관리분석팀에 따르면, 올해 초기 창업기업에 신규 투자한 총액은 83억원으로 전년 대비 26억 이상 신규투자 총액은 늘어났으며, 이 중 팁스 추천팀에 투자된 금액은 23억원(중기부 팁스 및 서울형 팁스 추천 기업 포함 13개팀, 평균 투자금액은 1.8억원)에 달한다. 올 하반기 투자한 초기 창업 기업의 상당수가 내년 팁스 추천 대상기업임을 감안할 때 신규 투자총액의 50%이상은 팁스 연계형 투자로 풀이된다.

김진영 더인벤션랩 대표는 “중기부 팁스 프로그램과 더불어 서울형 팁스 프로그램 운영사로서 ‘내년에는 총 목표 20개 기업의 추천을 목표로 공격적이고 선제적인 초기 창업기업 투자를 전개할 예정”이라며 “특히 내년에는 딥테크 분야 전문 블라인드 펀드를 규모있게 조성하고 있어 딥테크 유관 분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를 강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기술지주, ‘K-GLOBAL SNU 유니콘 3기 프로그램’ 참가 기업 모집

서울대기술지주는 K-GLOBAL SNU 유니콘 3기 프로그램의 참가 기업을 모집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이 주관하며 리벨리온, 트래블월렛에 최초 기관...

‘라이징 스타트업 콘서트4’… “스타트업에게 글로벌 진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로켓펀치는 글로벌 IT 컨퍼런스 ‘라이징 스타트업 콘서트 4-Rising to Global’를 오는 23일 서울 라이즈 호텔에서 개최한다고 17일 밝혔다. 로켓펀치가 주최하고...

[인터뷰] 매도왕 정철민 대표·임주성 CTO “1년 동안 안 팔렸던 매물, 두 달만에 팔리는 부동산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프롭테크(PropTech, 부동산에 기술을 결합한 서비스)’를 내세운 다양한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지만, 정작 매수자나 세입자 중심의 서비스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도 한계점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달 초 엔틀러 코리아의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통해 탄생한 신생 스타트업 ‘매도왕’은 그 사명과 같이 매도인 입장에서 부동산 매물이 잘 팔릴 수 있는 솔루션을 제시하며 주목받고 있다.

AI 스타일링 서비스 운영 스타일봇, 파리 'VIVA TECH 2024' 서 최초 공개

스타트업 스타일 봇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VIVA Technology 2024' 전시회에서 매장 및 온라인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혁신적인 AI 패션 스타일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