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완전 정리 - 2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완전 정복 - 1에 이은 두번째 글입니다.

색인 – 색인 생성 범위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 생성 범위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 생성 범위

 

  • 색인 적용에서 나타난 오류, 경고, 제외됨, 유효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알려줍니다. 문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개별 페이지를 URL 검사해보셔야 합니다
  • 오류: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았았다는 표시입니다 구체적인 오류 유형 설명을 확인하고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고 오류를 수정해야 합니다. 우선적인 처리가 필요합니다.
  • 경고: 페이지의 색인은 생성되었지만 문제점이 있으니 가능하면 확인해봅니다
  • 제외됨: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지 았으며 이는 웹사이트 소유자가 의도한 결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NOINDEX 명령어를 사용해 의도적으로 제외했거나 이미 사이트에서 색인 생성된 표준 페이지의 중복 페이지일 수 있습니다.
  • 유효: 페이지의 색인이 생성되었습니다.
  • 기사나 포스팅이 제외됨으로 처리된 경우 리디렉션이 아닌 경우는 왜 제외됐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실제 사용하는 폴더 등이 제외됐다면 이를 처리해주셔야 더 많은 기사나 포스팅이 노출되고 이는 좋은 검색 실적으로 돌아옵니다

색인 생성 범위에서 각각의 문제들에 대해 오류를 해결했다면 ‘수정 결과 확인’을 눌러주세요. 구글이 유효성을 검사합니다. 유효성 검사는 수 일이 넘게 걸립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 생성 범위 – 유효성 검사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 생성 범위 – 유효성 검사

 

색인 – 사이트맵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사이트맵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색인-사이트맵

 

  • 색인에 필요한 사이트맵을 신규 추가, 삭제, 오류 모니터링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 텍스트 외에도 이미지와 영상이 많은 웹사이트라면 이미지 사이트맵, 영상 사이트맵을 추가합니다
  • 구글 뉴스에 등록된 웹사이트라면 뉴스 사이트맵도 추가합니다.
  • 텍스트 외에도 이미지와 영상이 많은 웹사이트라면 이미지 사이트맵, 영상 사이트맵을 추가합니다
  • 구글 뉴스에 등록된 웹사이트라면 뉴스 사이트맵도 추가합니다
  • 사이트맵에 대한 구체적인 오류 보고서 등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색인 – 삭제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삭제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삭제

 

  • 구글 검색 결과에서 제거하고 싶은 포스팅이나 기사가 있다면 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세이프서치 필터링을 통해 성인용 콘텐츠가 포함되었다고 신고된 사이트의 URL을 볼 수 있습니다.

 

개선사항- 모바일 사용 편의성

  • 모바일 사용에 불편한 사항과 오류를 확인합니다.
  •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사용해 오류가 있는 페이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수정합니다
  •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 도구를 사용할 경우 모바일 사용 편의성 보고서를 통해 오류 목록 등을 모니터링하고 수정 방법을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모바일 사용 편의성 오류 확인
구글 서치콘솔 사용 가이드 – 메뉴 – 모바일 사용 편의성 오류 확인

 

개선사항 – AMP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AMP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AMP

 

  • 구글 AMP(가속화된 모바일 페이지 : Accelerated Mobile Pages) 페이지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해 문제점을 모니터링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 AMP테스트 도구를 통해 소유한 웹사이트의 AMP에 어떤 문제점이 있는지 모니터링 가능합니다
  • AMP 테스트 도구를 통해 발견된 문제점은 AMP 상태 보고서를 통해 자세히 유형을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개선사항 – 탐색경로(Breadcrumb)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탐색경로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탐색경로

 

탐색경로는 영어로 Breadcrumb를 의미합니다

웹사이트 내에 아래처럼 페이지의 위치를 나타내며 사용자가 사이트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탐색경로는 사용자와 구글봇에 모두 유용한 효과가 있습니다.

Breadcrumb-탐색경로-를 사용한다
Breadcrumb-탐색경로-를 사용한다

 

개선사항 – 로고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로고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로고

 

구글 검색결과와 지식 패널에 웹사이트나 운영회사의 로고로 사용할 이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은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사용하여 조직의 로고로 표시할 이미지를 인식합니다. 이렇게 하면 가능한 경우 아래 이미지처럼 지식패널에 회사에 관한 검색결과에 이미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구글 지식패널 로고 예제
구글 지식패널 로고 예제

 

개선사항 – 사이트 링크 검색창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사이트 링크 검색창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사이트 링크 검색창

 

위와 같은 이미지처럼 사용자가 사이트 링크 검색창을 통해 사이트나 앱을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바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Google 검색은 구조화된 website 데이터 도구를 추가하고 트래픽이 많을 경우 구현 가능합니다

취업사이트나 전문 사이트에서 유용할 거라 생각됩니다

사이트 링크 검색창 구현 가이드를 참고해주세요.

 

개선사항 – 파싱할 수 없는 구조화된 데이터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파싱할 수 없는 구조화된 데이터
구글 서치콘솔 메뉴 – 개선사항 – 파싱할 수 없는 구조화된 데이터

 

이 보고서는 심각한 구문 오류로 인해 파싱할 수 없는 구조화된 데이터로 인해 의도된 유형(채용 정보, 이벤트 등)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리치 검색 결과 테스트 도구를 통해 구조회된 데이터의 오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치결과 상태 보고서를 통해 데이터 오류 유형을 파악해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전략연구소 소장님은 Publisher side에서 2015년부터 모바일과 PC 광고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getough@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우주선도 만드는 3D 프린팅 기술

이 작품을 토대로 가상현실이나 메타버스를 이야기할 수도 있었지만 눈길이 가던 것은 2032년 현실 속에 존재하던 3D 프린팅 기술이었다. 아무렇지 않게 기계를 만지작 거리며 신기해하지도 궁금해하지도 않던 플린 피셔에겐 그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었을 뿐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속에서 3D 프린팅 기술 역시 종종 언급이 되곤 했었다. 그 기술 역시 점진적으로 발전을 이루어 '고도화' 되기도 했다.

2023년 이커머스 트렌드 : Under Control

고객 경험과 운영 비용, 그리고 가치사슬을 잘 통제해야 살아남을 겁니다.

'포커스미디어코리아' 재무제표 분석

수도권 아파트에 사는 분들이라면 모를 수가 없는 기업이죠. 엘리베이터에 달려있는 길쭉한 TV밑에는 포커스미디어라고 써있습니다. 설립한 지 불과 5년되었지만 IPO준비 중이며, 연말 혹은 내년초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웹 3.0의 개념과 웹 1.0, 웹 2.0 비교

웹 3.0의 개념과 함께 웹 1.0, 웹 1.0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웹 1.0, 웹 2.0, 웹 3.0을 구분하는 것이 일종의 마케팅적으로 만든 신조어일 뿐이라는 의견들도 있어서 최신 용어 공부 차원으로 적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