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행아웃 11월 서비스종료, G메일과 채팅으로 대체

구글 행아웃 서비스가 2022년 11월 공식 종료된다. (사진=구글 블로그)

구글이 음성 인터넷 프로토콜(VOIP) 기반의 통합 메시징 서비스인 행아웃(Hangouts) 서비스를 공식적으로 종료한다. 행아웃 기능은 G메일과 구글 채팅 서비스로 대체된다.

27일(현지시간) 구글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 오는 11월 구글 행아웃 서비스가 공식 종료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구글은 행아웃 사용자를 대상으로 서비스 이전 권고에 나섰다. 웹브라우저 상에서 G메일에 통합된 행아웃 서비스를 사용할 경우 7월까지 채팅으로 전환하라는 안내가 제공된다. 11월에는 웹브라우저용 행아웃 서비스도 모두 종료한다.

행아웃은 문자 메시징과 채팅을 비롯해 음성과 영상통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 메시징 서비스다. 2010년대 초반 구글이 제공했던 구글 플러스 서비스의 핵심 기능으로 많은 사용자의 인기를 얻었다. 그러나 구글은 핵심 서비스 전략을 데스크톱에서 모바일로 옮기면서, 2018년부터 차츰 행아웃 서비스를 축소해왔다.

데스크톱 환경에서는 구글 G메일과 채팅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에서는 구글 메신저 앱으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구글은 올해 2월 기업용 유료 서비스인 구글 워크플레이스 사용자용 행아웃 서비스를 종료한 후 현재 개인용 무료 사용자용으로만 행아웃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개인 무료 사용자용 행아웃 서비스도 완전히 종료함으로써 행아웃 서비스는 공식적으로 단종된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빌 게이츠 "소비 감소 정책으로 기후 변화 대응할 수 없다"

마이크로소프트(MS) 창립자 빌 게이츠가 기후 변화 대응에 대한 각국의 주요 정책에 대한 비판의 메시지를 전했다.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안일한 정책 추진으로는 기후 변화에 제대로 된 대응이 어렵다는 주장이다.

혁신적 수중 자율 카메라 등장 "배터리 없이도 무선 전송" 그 비밀은?

해저탐사를 가로막는 강력한 도전 과제 중 하나는 수중 촬영 비용 문제다. 미국 매사추세츠공대(MIT) 연구원들은 비용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단계에 첫 발을 내디뎠다. 다른 수중(해저) 카메라보다 약 10만 배 더 에너지 효율적인 배터리 없는 무선 수중 카메라를 개발한 것이다.

기술과 의료의 결합 '디지털 치료제' 활성화를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는?

한국인터넷기업협회가 주관하는 ‘제81회 굿인터넷클럽’에서는 ‘디지털치료제(DTx) is coming’을 주제로 각계 전문가들이 함께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디지털 치료제를 우리나라에 연착륙시키기 위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하는 자리를 가졌다.

구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스타디아' 결국 퇴출… 게이머 기대 부응 실패

구글이 이용자 저조를 이유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인 스타디아(Stadia)를 내년 1월 중단한다. 소비자가 구매한 스타디아 하드웨어와 게임 등 콘텐츠는 환불받는다. 구독료는 환불 대상은 아니지만, 서비스 종료 때까지 요금이 청구되진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