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컨퍼런스 2022', 디지털 커머스 마케팅 고수는 팬덤을 어떻게 활용할까?

신선식품 커머스 다크호스, 오아시스마켓은 고객의 무엇을 주목할까?
라이브커머스 혁신 선보인 그립의 팬심 활용법은?
단계를 줄이고 고객 효용성을 극대화하라, 카페24의 D2C 선순환 프로세스
인스타그램 디스커버리 커머스 전략은?
아마존의 이커머스 브랜드 스케일 업 전략은?

테크42가 주최하는 ‘마케팅 컨퍼런스 2022’가 이달 27일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를 시작으로 6월 ‘디지털 콘텐츠 마케팅 인사이트’, 8월 ‘테크놀로지 마케팅 인사이트’, 11월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3’으로 이어지는 마케팅 컨퍼런스 대장정에 돌입한다.

첫 행사인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는 오는 27일 역삼역 인근 마루180에서 개최되며 커머스 업게 유망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는 오아시스마켓, 그립컴퍼니, 카카오스타일, 카페24를 비롯해 메타, 아마존 등의 글로벌 빅테크 현업 마케팅 담당자들이 총출동한다.

이는 지난해 12월 개최된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에 이어진 올해 마케팅 컨퍼런스 첫 행사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개최된 ‘디지털 마케팅 인사이트 2022’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스냅챗 등의 글로벌 빅테크를 비롯해 스푼라디오, 올리브영, 슬로워크, 브랜치, 플래티어, 그립컴퍼니, 펫프렌즈 등 디지털 마케팅 각 분야에서 성과를 드러내고 있는 기업의 현업 담당자들이 직접 무대에 올라 화제가 된 바 있다.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에 대응하는 커머스 업계의 전략은?

<마케팅 컨퍼런스 2022>는 올해 커머스를 시작으로 콘텐츠, 테크놀로지 등 다양한 분야의 마케팅 인사이트 컨퍼런스를 이어갈 예정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격변을 거듭하고 있는 커머스 시장에서는 이제까지 마케팅 기법으로는 해결 할 수 없는 다양한 돌발 상황이 연출되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디지털 라이프 스타일 확산에 따른 대중들의 소비 패턴에서 비롯되고 있다.

분명히 존재하지만 완벽하게 예측할 수 없는 고객의 취향과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외 커머스 업계는 배송 시스템의 혁신과 더불어 테크놀로지를 활용한 고객 분석, 팬덤을 활용한 브랜드 확산에 나서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상당 수의 기업들은 점점 더 복잡해지는 디지털 환경 속에서 최적의 고객 니즈를 파악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각 기업의 마케팅을 담당하는 마케터들의 고민 역시 깊어질 수밖에 없다.

급변하는 디지털 커머스 시장에서 떠오르는 유망 기업, 글로벌 빅테크가 취하는 전략과 선택은 무엇일까?

<마케팅 컨퍼런스 2022>의 첫 무대인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에서는 다양한 시도를 통해 혁신을 거듭하며 화제를 모으고 있는 오아시스마켓, 카페24, 그립컴퍼니, 카카오 스타일 등 국내 커머스 업계 신흥 강자를 비롯해 메타, 아마존 등 글로벌 시장을 좌우하는 빅테크의 현업 마케팅 담당자들이 직접 이야기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들을 수 있다.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에 나서는 현업 전문가는?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커머스 마케팅 인사이트’는 김수희 오아시스마켓 이사가 ‘신선식품 온라인 배송의 다각화와 미래’라는 주제로 첫 강연을 시작한다.

이어 전세계 27만대의 서버로 이뤄진 ‘Akamai Intelligent Edge Platform’을 통해 커머스 등 각 분야 비즈니스의 효율화를 지원하는 아카마이 코리아 한준 부장이 나서 ‘차세대 이커머스 전략’을 주제로 이야기한다.

국내 커머스 업계 혁신을 이어가고 있는 기업의 현업 마케터이자, ‘기묘한 이커머스 이야기’ 저자인 기묘한 강연자의 ‘5가지 키워드로 살펴보는 2022 이커머스 트렌드’ 강연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지난해 말 전격 카카오에 인수된 라이브커머스 혁신의 아이콘 그립컴퍼니에서는 마케팅 담당자인 김주석 팀장이 나와 ‘팬심 기반 라이브커머스’라는 주제로 그립커머스의 성장 모델이 된 팬덤 마케팅 전략을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지난해 4월 카카오의 지그재그 인수와 함께 거대 패션 플랫폼으로 출범한 카카오스타일에서는 윤거성 이사가 직접 나와 ‘플랫폼에서 D2C로 성장하는 방법’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이어간다.

최근 중국, 미국, 일본에 진출하며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는 카페24도 빼 놓을 수 없다.

글로벌 빅테크로는 메타의 허지수 팀장이 ‘기회를 켜다, 인스타그램 디스커버리 커머스’를 주제로, 한한국 아마존 글로벌셀링 마케팅/사업개발 이순수 헤드가 ‘이커머스를 통한 브랜드 스케일 업’을 주제로 각각 자사의 커머스 마케팅 전략과 방향을 소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현장 참가자를 대상으로는 랜덤 추첨을 통해 드롱기 토스터를 비롯한 스타벅스 상품권 등이 경품으로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선착순 입장객 10명에게는 ‘2022 트렌드 노트’가 경품으로 제공된다.

더 자세한 행사 내용과 참가신청은 ‘마케팅 컨퍼런스 2022’ 홈페이지(dmi.tech42.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HN데이터, 소셜비즈에 ‘게시물·릴스 댓글 자동 답장’ 기능 추가

엔에이치엔 데이터(이하 NHN데이터)는 자사 인스타그램 DM 자동화 솔루션 ‘소셜비즈(Socialbiz)’에 게시물·릴스 댓글 답장 기능을 추가했다고 27일 밝혔다. NHN데이터에 따르면 소셜비즈(Socialbiz)는 인스타그램...

플래티어, 엑스투비 솔루션 리딩 카드사 커머스 플랫폼 고도화 프로젝트 수주… 시장성 입증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는 자사 이커머스 플랫폼 엑스투비(X2BEE)가 업계 리딩 카드사의 플랫폼 고도화 프로젝트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플래티어에...

센서타워, 2023년 4분기 오디언스 인사이트 리포트 발표… 미국 가상자산 투자자는 카지노 게임도 좋아해

글로벌 모바일 시장 데이터 분석 기업 센서타워(Sensor Tower)는 자사의 오디언스 인사이트 데이터로 소비자 경험을 분석한 ‘2023년 4분기 오디언스 인사이트’ 리포트를...

로켓툴즈, 자사몰 ‘완전 데이터 통합’ 지원 '로켓브릿지' 출시

인공지능(AI) 마케팅 테크놀로지 기업 로켓툴즈는 자사몰의 데이터를 구글 애널리틱스 4(GA4)에서 완전히 확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고객데이터플랫폼(CDP) '로켓브릿지'를 출시했다고 21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