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스타트업 당근마켓, 또 다른 스타트업 '남의집'에 10억 투자

국내에서 보기드문 스타트업 간의 투자 사례가 나왔다. 당근마켓이 관심사 기반 모임 커뮤니티 '남의집'에 1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 것이다. 지역기반 커뮤니티 당근마켓은 지난 8월 1789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를 받은 바 있다. 이번 당근마켓의 남의집 투자는 '지역 커뮤니티 활성화'가 목표다.

23일 당근마켓은 이 같은 투자 내용을 밝혔다. 이번 투자를 통해 당근마켓은 남의집과 서비스 제휴를 맺는다. 당근마켓의 전국 각지 2100만 이용자들이 남의집 모임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하게 된다.

남의집은 취향이 비슷한 지역 주민들 간 오프라인 모임을 연결하는 커뮤니티 서비스다. 가정집이나 작업실, 동네 가게 등을 기반으로 지역 주민들이 모여 함께 대화할 수 있는 오프라인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데 2030세대를 중심으로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다.

로컬 커뮤니티 생태계 조성과 확대에 집중하고 있는 당근마켓은 이 같은 남의집 서비스 모델이 동네 생활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 수 있을 거라고 보고 투자를 결정했다.

특히 당근마켓은 1인 가구 증가, 소유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 취향 중심 모임 트렌드 등이 포스트코로나 시대 로컬 커뮤니티 활동을 더욱 활성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기존 당근마켓 동네생활에서 관심사나 취향을 중심으로 한 모임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만큼 남의집과의 서비스 제휴를 통해 시너지효과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당근마켓은 로컬크리에이터 육성 기반을 마련한다. 남의집 커뮤니티 서비스에서 호스트는 좋아하는 주제로 모임을 만들어 자신의 공간에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는데, 게스트 입장료를 통해 수입을 얻을 수 있다. 호스트들은 실제 사업 가능성을 검증하거나 셀프 브랜딩을 목적으로 지역 모임을 열고 있다. 호스트는 곧 자신만의 독자적인 콘텐츠를 운영하는 창의적 소상공인 일명 ‘로컬크리에이터’인 셈인데, '지역기반 로컬크리에이터 활성화'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 육성하고 있는 사업이기도 하다.

김용현 당근마켓 대표는 “지역 곳곳 오프라인 모임 공간을 콘텐츠화하고 지역 주민과 소상공인 연결을 돕는 남의집은 당근마켓과 함께 로컬 생태계를 더욱 활성화할 것”이라며 “이번 투자로 각 지역 로컬크리에이터들을 육성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환경적 기반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성용 남의집 대표는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이 같은 공간에 모여 교류하고 취미를 나누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며 “모임을 운영하는 개인과 소상공인 분들의 활발한 활동을 도와 커뮤니티 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공간을 확장해 나가는 것이 남의집 비전인데 이번 제휴를 통해 그런 공간이 널리 확대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역사를 움직이는 힘은? 진보는 ‘민초들’, 보수는 ‘극소수 지도자들’꼽아

먼저 인류 역사를 움직이는 원동력 관련 질문의 응답을 정치 성향에 따라 교차 분석한 결과 진보, 보수 간 차이가 두드러진 요인은 ‘절대다수 민초들의 응집된 힘’과 ‘극소수 지도자들의 용기와 결단’이었다. 진보는 ‘민초들의 응집된 힘’에 보수보다 더 큰 비중(12.1%p 차이)을 둔 반면, 보수는 ‘극소수 지도자의 용기와 결단’에 진보보다 더 큰 비중(8.6%p 차이)을 두는 것으로 나타났다.

에어비앤비 1분기 한국인 결제 122% 증가, ‘억눌렸던 여행 욕구는 이미 폭발 중’

아직 코로나 여파가 기세를 떨치고 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의 여행 욕구는 이미 폭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숙박 공유업체 에어비엔비의 지난...

샤오미, 가성비 돋보이는 '레드미노트 11' 국내 선봬

레드미노트 11 시리즈 및 버즈 3T 프로, 워치 S1 출시레드미노트 11 29만원대, 4월 6일부터 예약 판매 샤오미(小米)가 5일 성능과 가격...

'마케팅 컨퍼런스 2022', 디지털 커머스 마케팅 고수는 팬덤을 어떻게 활용할까?

신선식품 커머스 다크호스, 오아시스마켓은 고객의 무엇을 주목할까? 라이브커머스 혁신 선보인 그립의 팬심 활용법은? 단계를 줄이고 고객 효용성을 극대화하라, 카페24의 D2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