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시장 '와르르'… 비트코인 2.2만달러 턱걸이, 최악의 빙하기 오나

(자료=코인360)

가상자산(암호화폐) 시장이 올해 들어 가장 큰 폭의 하락세를 보이면서 다시 얼어붙고 있다. 지난 5월부터 시작된 테라(UST) 붕괴 등 각종 악재에 시달리던 암호화폐 시장은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등 주요 종목까지 영향을 미치면서 폭락세를 보였다.

14일 오전 9시 30분 코인360을 기준으로 비트코인(BTC)은 하루 전보다 16.09%나 폭락한 2만2363달러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최근 악재에도 불구하고 3만달러 저항선을 유지했지만, 결국 무너지면서 급격히 추락했다. 비트코인이 2만2000달러대로 추락한 것은 지난 2020년 12월 이후 처음이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에서도 비트코인은 전일 대비 0.1% 하락한 2930만원대에 거래되면서 3000만원 아래로 떨어졌다.

주요 알트코인 역시 대폭 하락했다.
특히 이더리움(ETH)은 전일 대비 16.3%나 폭락해 1204달러로 내려앉았다. 바이낸스코인(BNB) 역시 12.63% 급락한 222달러, 솔라나(SOL)는 9.27% 내린 27.74달러, 리플(XRP)은 10% 급락한 0.3달러, 에이다(ADA)도 6% 이상 급락한 0.46달러에 거래됐다.

시장 충격의 직접적인 도화선은 셀시우스 사태로 거론된다. 지난 13일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인 셀시우스 네트워크(Celsius Network)가 '극단적인 시장 상황'을 이유로 출금과 이체를 긴급 중지한다고 발표하면서 시장이 얼어붙었다.

테라 사태가 불러온 스테이블코인 신뢰 위기가 이더리움과 비트코인 등 주요 암호화폐 종목까지 번지면서 급격한 매도세를 블러온 것이 시장 폭락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전 세계 암호화폐 전체 시가총액은 지난해 11월 3조달러에서 이달에는 1조달러대로 쪼그라 들었다.

시장 침체에 따라 채굴 산업에 큰 위협을 받고 있다. 코인텔레그래프는 비트디어(Bitdeer) 등 주요 비트코인 채굴업체들이 채산성을 이유로 채굴 작업을 중단할 위험에 처했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 가치가 채굴기 가동에 필요한 전력 비용보다 낮아진 데 따른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2만2000달러 이하로 비트코인 거래가가 고정되면 현재 기준으로 비트코인 채굴 수익성이 마이너스(-)로 전환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매도 사태가 이어지자 바이낸스 등 일부 거래소는 기술적인 이유로 비트코인 인출을 일시 중단했다 재개하기도 했다. 시장 침체에 따라 코인베이스 주가도 폭락했다. 13일(현지시간) 나스닥 시장에서 코인베이스 주가는 전일 대비 11.41% 폭락한 52.01달러에 마감했다. 코인베이스 주가는 올 들어 79% 이상 하락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미국인들의 드론 배송 인식, 월마트 최애 배송 물품은?

미국에서는 월마트가 7개 주에서 드론을 이용한 온라인주문 배송 물품을 배송할 정도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드론배송은 점점더 우리 생활 속에 가까워져 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마침 최근 미국 써킷이라는 회사가 미국인들을 대상으로 드론 배송에 대한 인식을 조사했다.

[마루에서 만난 사람] 정재헌 브라이튼코퍼레이션 대표 “영상 콘텐츠의 대중화, ‘윕샷’으로 만들어 보려고요”

윕샷을 개발한 브라이튼코퍼레이션의 창업자 정재헌 대표는 지난해 네이버에 인수된 종합 문화 콘텐츠 기업 ‘로커스’에서 오랜 기간 다양한 영상 프로젝트의 컴퓨터 그래픽(CG) 작업과 프로듀싱 경험을 쌓아 왔다. 한 분야에서 오랜 경험과 경력을 쌓아온 그가 돌연 스타트업이라는 모험을 감행한 이유는 무엇일까?

외신, “2억 화소라니…삼성 갤럭시 S23, 전례 없었던 해상도”

삼성전자의 갤럭시 S23 신제품 라인이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오프라인 행사에서 공개된 S23 라인업은 전반적으로 카메라 기능과 배터리 수명 연장 등 기술적으로 향상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ChatGPT 유료 버전 'ChatGPT Plus' 월 20달러... 무료 버전은 계속 유지

대화형 인공지능(AI) 서비스인 'ChatGPT'의 유료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오픈AI는 챗GPT 플러스를 통해 사용자들은 챗봇에 24시간 접근할 수 있고, 더 빠른 응답과 새로운 부가 기능 등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월 이용요금은 20달러다. 현재 제공되고 있는 무료 버전 서비스도 지속할 계획이지만 사용이 몰리는 시간에는 접속자 수가 제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