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봄 보급형 아이폰SE3 출시 확정···유라시아 규제 당국 DB 보니

올봄에는 2년 만에 중저가형 보급형 아이폰SE3가 나올 것으로 기대해도 좋을 것 같다. 사진은 지난 2020년 나온 아이폰SE2. (사진=애플)

유라시아 경제 위원회(EEC) 데이터베이스는 최근 몇 년 동안 공통적인 애플 신제품 유출의 원천이 돼 왔다. EEC 데이터베이스는 암호화 사용을 지원하는 신제품 출시 회사가 향후 제품을 러시아 및 이와 연결된 국가에서 판매되기에 앞서 (수주 또는 수개월 전) 등록해 보고해야 하는 법적 의무를 갖는다.

콘소맥은 18일(현지시각) EEC 데이터베이스(DB)에서 다수의 최신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델들의 새로운 모델 번호를 찾아내 공개했다.

이는 발표를 앞두고 있는 중저가 보급형 아이폰 SE3와 5세대 아이패드 에어 업그레이드 버전을 대표할 가능성이 높다.

그간 소문으로 돌던 올해 3월 또는 4월 중 애플 신제품 특별 발표 행사에서 아이폰SE3와 5세대 아이패드에어 공개 소식을 사실상 확정시켜 주는 결정적 증거로 꼽히기 때문이다.

공개된 EEC 데이터베이스 상의 목록에 따르면, 이 자료는 다수의 소문난 애플 제품들의 존재를 암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콘소맥이 EEC DB에서 찾아 공개한 애플의 신제품 모델 목록. 이는 제품 출시 수주~수개월 전에 등록해 보고해야 하는 의무규정에 따른 것이다. (사진=콘소맥/EEC)

새로운 아이폰 모델 번호는 A2595, A2783, A2784이다. 아이패드 측의 새로운 제품 모델명은 A2436, A2696, A2759, A2437, A2591, A2757, A2761 및 A2766이다.

컨소맥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모델 번호로 구성되며, 아이폰 15와 아이패드 15를 각각 구동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안타깝게도 콘소맥 등록에는 제품(‘스마트폰’과 ‘태블릿’)에 대한 모호한 설명만 나와 있어 추측을 통해 모델 번호를 제품과 연결해야 한다. 적어도 아이폰 쪽에서는 이 모델이 올봄으로 예정된 아이폰SE의 재고보관단위(SKU)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데이터베이스에 모델번호가 뜨는 시기와 제품 출고 시점은 크게 다르지만 평균 3개월 정도다. 이전의 루머들은 새로운 아이폰 SE와 아이패드 에어가 3월에서 4월 사이에 출시될 것이라고 언급했기에 이와 부합된다.

가장 최근의 루머에 따르면, 새로운 아이폰 SE 모델은 이전 모델과 동일한 외장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겠지만 더 빠른 성능과 5G 지원을 제공하는 A15 칩이 들어가게 된다. 아이패드 에어 업데이트는 A15 칩과 센터 스테이지 지원 같은 업그레이드를 포함해 2021년형 아이패드 미니에 맞춰 출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애플이 내년이나 후년에 아이폰SE 제품군에 대한 보다 극적인 업그레이드를 준비중이라는 소문도 나오고 있다. 여기서는 홈버튼을 없앤 섀시를 재설계하게 될 것으로 알려진다.

올봄 공개될 5세대 아이패드 에어는 A15 바이오닉 칩, 5G 모바일 네트워크 지원, 센터스테이지 지원으로 업그레이드된 1200만 화소 페이스타임 HD 카메라를 탑재할 것으로 추측된다. 이전의 루머들은 OLED 스크린이 아이패드 에어에 탑재되지 않았다고 말했지만, 1월에 있었던 다수의 보고서들은 다시 한번 OLED 아이패드 에어의 가능성을 열어주었다.

‘아이폰 SE 3’는 5G 지원을 제외하고는 많은 큰 변화를 가지고 출시되지는 않을 수도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서울대생들이 만든 소셜 스타트업, ‘시공간’ “LLM 활용, 대화형 챗봇으로 시각장애인의 온라인 쇼핑을 돕는 서비스 만들었습니다”

시공간이 개발·출시한 서비스는 총 세 가지다. 우선 대표 서비스인 ‘픽포미’를 들 수 있다. 이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쇼핑 서비스로 다양한 상품 정보를 LLM(거대언어모델) 기반 AI로 요약해 시각장애인들에게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브로디’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진 해설 서비스로, ‘글공방’은 자체적으로 시각장애인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이 어려운 기업들을 위한 ‘대체텍스트 제작’ B2B 서비스로 고도화를 진행 중이다.

AI의 파괴적 혁신···2D 레이더 지도를 몇분만에 3D지도로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발생 소속이 부쩍 잦아진 것 같다. 요 근래만 해도 일본 근해의 지진이 있고 뉴욕지진, 대만 지진이 세계를 놀라게 했다. 이런 지진이 발생했을 때 도시지역이라면 재난 발생지역을 입체적으로 보여주는 3D지도가 긴요해진다. 때마침 IEEE스펙트럼은 독일 뮌헨 분데스베어대학교가 이런 지도 제작을 단 몇 분 만에 만들어줄 인공지능(AI) 모델을 개발했다.

아이폰 판매량은 급감하고 삼성 이익은 900% 증가하는 이유

스마트폰 시장에서 중국소비자가 자국 브랜드로 눈을 돌리고, 삼성전자의 글로벌 시장 1위 왕좌 탈환으로 애플의 아이폰 판매량이 급감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중국에 대한 외국 칩 기술 접근을 제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화웨이는 놀라운 성능의 메이트60를 공개하면서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삼성은 이미 AI에 올인하고 이를 스마트폰을 통해 적극적으로 선보이는 가운데, 애플은 아직까지도 AI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