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2.0 전환 신호탄 '더 머지' 오는 9월 예정

이더리움 2.0 (사진=이더리움 재단)

암호화폐 이더리움(ETH)이 기존 작업증명(PoW) 방식에서 지분증명(PoS) 방식으로 전환하는 이른바 이더리움 2.0 단계가 오는 9월부터 본격적인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15일(현지시간)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이더리움 재단은 최근 이더리움 2.0 전환을 위한 주요 단계인 '더 머지(The Merge)' 실시 예정일을 오는 9월 19일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 머지 단계는 소프트웨어적인 병합을 의미하며 현재 이더리움 메인넷과 이더리움 2.0 테스트넷인 비콘 체인(beacon chain)을 병합함으로써 이더리움 2.0으로의 전환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단계다.

이후 여러 차례 업그레이드를 거쳐 비로소 완전한 지분증명 방식의 이더리움 2.0을 완성하는 것이 목표다. 다만 초기 목표와 달리 현재 이더리움 2.0의 최종 완성 기일은 확정되지 않았다. 다수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이르면 2023년, 늦어도 2024년에는 이를 완료할 것으로 보고 있다.

지분증명 기반의 이더리움 2.0이 완성되면, 더이상 이더리움 채굴을 필요치 않으며, 하루 이더리움 생성 개수는 현재 1만2000ETH에서 1280ETH 수준으로 낮아지게 된다. 인플레이션율이 90% 이상 감소하게 되므로 이더리움 2.0 전환과 함께 그 가치는 상승하게 된다는 것이 일반적인 전망이다.

관련 소식이 전해지자 이더리움 거래가는 급등했다. 15일 오후 2시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이더리움은 전일 대비 8.08%가량 급등한 1198달러에 거래됐다. 이더리움은 한때 1202달러까지 치솟기도 했다.

추현우 기자

goodgl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