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해보면 놀랄걸요!”...AI 기반 가상안경 피팅서비스 '라운즈'

김충환 라운즈 Dev본부 본부장
이스트소프트의 AI 기술에 AR이 더해진 리얼한 가상피팅
라운즈와 안경원들이 ‘윈윈’하는 상생 모델 꿈꿔

[AI요약] 이스트소프트 자회사 라운즈(ROUNZ)는 인공지능(AI) ‘얼굴 인식 기술’과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한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 가상피팅 서비스 이용건 수는 지난해 11월 말 기준 월 400만건을 돌파했다. 한 주에 100만회, 매일 15만회 이상 라운즈 앱으로 아이웨어를 착용해보고 있다.

지금까지 안경이나 선글라스 등 아이웨어 제품은 90% 이상이 오프라인 안경원에서 팔리고 있다. 자신의 얼굴형과 제품이 잘 맞는지를 확인해야 했고, 렌즈도 맞춰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 때론 불편함도 감수해야 했다. 점원 눈치를 보며 제품 몇 개만 착용해보고 선택할 때도 있었으니까.

하지만 안경원에 가기 전에 다양한 안경테를 미리 써볼 수 있다면 어떨까? 첨단기술의 발달로 이제는 안경원이 아닌, 스마트폰 앱만으로도 안경테를 착용해 볼 수 있다. 이용자의 얼굴형에 잘 어울리는 제품도 추천해준다. 바로 라운즈(ROUNZ)의 ‘라운즈’앱이다.

실제 같은 가상피팅으로 전년 대비 800% 성장

김충환 라운즈 Dev본부 본부장

라운즈 앱에서는 모회사인 이스트소프트의 인공지능(AI) ‘얼굴 인식 기술’을 활용해 안경을 실시간으로 가상피팅할 수 있다. 인공지능(AI) 기술과 증강현실(AR) 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자가 다양한 제품을 실제처럼 착용할 수 있다. 마음에 드는 제품이 있으면 구매해 집 근처 안경원에서 픽업도 가능하다.

“라운즈의 가상피팅은 iOS와 Android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프레임 워크와 스마트폰의 최신 하드웨어 신기술, 라운즈 구성원의 얼굴인식을 토대로 한 AI 프로그래밍이 조화를 이뤄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AR) 아이웨어 쇼핑을 구현하게 됐습니다. 아울러 얼굴 인식에 실시간 딥러닝 기술과 AR 기술이 들어가는데, 두 개를 동시에 쓰는 회사는 전 세계에 라운즈뿐입니다.”

실제 같은 가상피팅을 적용하는 라운즈 앱에서는 얼굴형을 AI로 분석해 얼굴형에 맞는 제품도 추천해준다 (이미지=라운즈 앱 캡처)

얼굴의 이미지 데이터는 매우 민감한 개인정보다. 그렇기에 라운즈에서는 얼굴 이미지를 직접 저장하지 않는다. 대신 얼굴 내 각종 좌표(특징점 정보)를 비식별 정보로 전환해서 저장한다. 인공지능으로 얼굴을 인식하게 되면 3차원 좌푯값을 계산하는데 그렇게 나온 좌푯값, 즉 숫자만을 저장하게 된다.

지난 2019년 ‘실시간 가상피팅’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2021년 브랜딩 디렉터인 전우성 이사가 합류했다. 전 이사가 합류하면서 MZ세대를 타깃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을 시작했다. ‘가상피팅’을 통해 기존 사용자 경험을 강화하고 MZ세대가 즐길 수 있는 메시지로 마케팅하면서 잠재고객 유입이 급증했다. 소비자의 즐거운 경험을 위해 5월 중에는 컬러렌즈를 가상으로 착용해보는 인스타그램 필터를 준비 중이다.

실제 제품과 가상피팅을 구분하는 영상으로 MZ세대의 이목을 끌었다 (영상=라운즈)

“스마트폰으로 다양한 경험을 즐기는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넣은 메시지를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피팅한 모습과 실제 제품을 쓴 모습을 비교해 보여주는 식의 메시지였습니다. 어느 쪽이 실제 제품인지 비교하는 재미요소도 있고, 가상피팅으로 구매해도 실패하지 않는다는 것을 전달했습니다.”

김충환 라운즈 Dev본부 본부장은 전우성 이사가 합류하고 더 정확한 가상피팅 기술을 고민하면서 라운즈가 급성장할 수 있었다고 전한다.

가상피팅 서비스 이용건 수는 지난해 11월 말 기준 월 400만건을 돌파했다. 전년 대비 약 800% 증가한 수치다. 한 주에 100만회, 매일 15만회 이상 라운즈 앱을 통해 스마트폰으로 안경을 착용해 보고 있는 것이다.

김 본부장은 “같은 기간 앱 누적 다운로드 수 역시 50만건 이상으로 전년 대비 1800% 늘었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라운즈는 누적 매출액 200억원을 기록했다”며 “국내 안경 시장 규모가 약 3조4000억원인 점을 감안하면 아직 성장 가능성은 더 크다”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라운즈, 파트너 안경원과 함께 성장을 꿈꾸다

현재 라운즈에는 100개의 브랜드와 약 4,500여종의 안경과 선글라스를 가상피팅으로 착용해볼 수 있다. 글로벌 유니콘으로 불리는 인도 렌즈카트(Lenskart), 미국 와비파커(Warby Parker) 등도 아이웨어 가상피팅을 제공한다. 그러나 자사 PB제품이 중심이며 1천여종 정도의 제품만 체험할 수 있다. 이에 비해 라운즈는 PB제품과 다양한 브랜드 제품까지 제공하고 있어 세계 최대 규모다.

라운즈 판교점에 설치된 '라운즈 미러' (사진=라운즈)

라운즈는 현재 전국 404개 안경원과 제휴하고 있다. 이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큰 안경 프랜차이즈 가맹점보다 많은 숫자다. 하지만 라운즈는 전국의 고객이 집 앞 안경원을 통해 손쉽게 아이웨어 쇼핑과 렌즈를 맞출 수 있으려면 최소 1천개 이상의 안경원과 제휴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그러려면 국내외 프랜차이즈를 품을 수 있는 규모의 IT 인프라와 서비스 플랫폼로을 지원할 수 있도록 라운즈의 성장도 필요하다.

“안경 산업이 활성화되어야, 안경원이 잘돼야 저희도 잘되는 구조입니다. 저희 기술로 안경 산업이 활성화되길 바랍니다. 앞으로 국내 안경업계 전체와 상생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 확대에 집중할 계획입니다. 또한 안경원의 재고 부담을 덜 수 있는 유통 시스템, 나아가 B2B2C(Business to Business to Consumer)가 라운즈의 다음 목표입니다.”

안경원과의 상생을 위해 라운즈가 개발한 라운즈 미러를 파트너 안경원에 제공할 예정이다. 라운즈 미러는 안경을 착용하고 거울을 보면 거울 옆 디스플레이에 제품에 대한 정보가 떠오른다. 제품에 틴트 렌즈나 도수 넣은 렌즈를 넣었을 때 눈이 작아지는지 등을 미리 체험해볼 수도 있다. 라운즈 미러는 라운즈 판교점에서 이미 16대가 배치되어 서비스 중이다.

“이용자들이 어떤 제품에 관심이 많은지, 제품의 합리적 구입 여부를 AI가 알아서 판단해주는 등 라운즈 앱의 구매 전환 프로세스의 고도화 중에 있습니다. 가상피팅을 통해 가장 만족스러운 구매 경험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그리고 안경원과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가고자 합니다.”

조인숙 기자

aloh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구매 영수증 데이터 분석하는 팀리미티드, 영국계 VC로부터 시드투자 유치

소비재 부문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는 마케팅 테크(MarTech) 스타트업 팀리미티드(Team Remited)는 영국계 벤처캐피탈 굿띵즈(Goodthings)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25일 밝혔다. 팀리미티드는 지난해...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카이스트창투, '2024 The 1st KAIST Alumni Startup Launchpad' 개최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이하 카이스트창투)는 카이스트 창업원 및 카이스트 총동문회와 함께 KAIST 졸업생 창업리그 '2024 The 1st KAIST Alumni Startup Launchpad'를 개최한다고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