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천억 규모 블록체인 R&D 사업 착수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6일 오전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산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를 방문해 관계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천억 규모의 블록체인 기술개발(R&D) 사업에 나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임혜숙 장관이 16일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서 5년간 총 1133억원을 투자하는 '데이터 경제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16일 과기정통부에 따르면 임혜숙 장관은 이날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에서 열린 '데이터 경제를 위한 블록체인 기술개발사업' 설명회에 참석했다.

설명회에서는 블록체인 기술 및 발전전망(인호 고려대 교수), 블록체인 지역확산 및 자유특구 연계방안(김호원 부산대 교수)에 대한 기조강연과 함께, 블록체인 기술 고도화 전략에 대한 전문가 토론, 사업수행기관들의 연구내용 소개 등이 진행됐다.

임 장관은 또 중소벤처기업부의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사업을 수행 중인 비피앤솔루션을 방문해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플랫폼 서비스 실증현장을 살펴보고 부산 블록체인 규제자유특구 추진현황 소개와 함께,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임혜숙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16일 오전 부산광역시 사하구 부산블록체인규제자유특구를 방문, 블록체인 기반 스마트 물류 플랫폼 서비스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실증사업은 신선제품을 배송하기 위한 콜드체인 기술에서 실시간 온도 및 이력 데이터의 위변조가 가능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콜드체인 기술에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기술을 융합한 첨단 물류 환경 구축을 목표로 한다.

임 장관은 "국내 최대 항만을 보유한 부산은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가 등장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며 "국민들께서 블록체인의 효용을 쉽게 체감할 수 있는 성공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산학연관 모두의 힘을 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김광우 기자

kimnob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바이너브릿지, 핑퐁 주말 당일배송 개시… ‘토요일 주문 당일도착’

핑퐁 당일배송을 운영하는 바이너리브릿지는 29일 '토요일 주문 당일도착' 택배 서비스를 개시했다고 밝혔다. 바이너브릿지에 따르면 토요일 배송 확대로 인해 핑퐁 고객사들은...

뤼이드, 리얼클래스 인수 효과… 2023년 연결 기준 매출 200억 기록

인공지능(AI) 기반 교육기술 기업 뤼이드는 2023년 연결 기준 매출이 200억원이라고 29일 밝혔다. 이는 올 1월 뤼이드가 포괄적 주식교환 방식을 통해...

인포뱅크, 사내·외이사 선임으로 AI 중심 영향력 강화에 집중

인포뱅크는 제 29기 정기주주총회를 열고 신임 사내이사와 사외이사를 선임했다고 29일 밝혔다. 인포뱅크에 따르면 지난 28일 성남시 분당구 사옥에서 진행된 정기주주총회에서는...

토스씨엑스, 청년재단과 청년 맞춤형 금융 성장 지원 MOU 체결

비바리퍼블리카(이하 토스)의 비대면 금융 상담 전문 계열사 토스씨엑스는 재단법인 청년재단과 ‘청년 맞춤형 금융 성장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