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뉴스에 언론사 뉴스로 나오는 조건

구글 뉴스에 언론사 뉴스로 나오는 조건은 대략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내 사이트가 유명해서 구글이 직접 크롤링하는 것 둘째는 구글의 게시자 등록 센터(publisher center)에 내 사이트를 직접 등록하는 것입니다

구글 뉴스에서 검색이 안된다면 이유는?


2020년 5월 말 내 블로그와 뉴스 사이트를 구글 뉴스에 등록할 수 있다는 포스팅 후 질문들을 여러 매체들에서 받았습니다.

구글 검색 결과 뉴스탭에 노출이 되지 않는다

그 이후 수개월동안 정확한 답을 모르겠다고 답변했습니다만 이젠 대략 답을 찾은 것 같습니다.

구글이 더 이상 구글뉴스에서 신규 뉴스 매체를 받지 않는다는 해외 Q&A도 많습니다만 그건 정답이 아닙니다.

두 번의 등록 사례를 확인했습니다. 그 중 한 곳은 제가 재직 중인 회사의 자매 웹사이트라 일단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결론만 먼저 말씀드리자면 구글 뉴스에 실제 자신의 웹사이트가 색인되기 위해서는 1. 구글 퍼블리셔 센터에 등록한 후 구글이 이를 승인한다(2주 정도 소요) 2. 뉴스 매체에 기대되는 만큼의 글이 주기적으로(가능하면 주중에는 매일) 업데이트된다 3. 약 8개월 정도의 시간을 기다린다 4. 사족이지만 기다리는 기간동안 검색최적화 작업을 해주면 도움 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간단하지만 어려운 조건입니다. AI 기반 테크 저널리즘을 추구하는 테크42의 사례를 통해 구글 뉴스탭에 자사의 뉴스를 노출하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드립니다.

IT 전문 매체 테크42의 구글 뉴스 등록 사례


[1단계] 매체 등록 승인 : 2021년 6월

AI 기반 테크 저널리즘을 추구하는 테크42는 2021년 5월에 구글 퍼블리셔(게시자) 센터에 매체를 등록하신 후 6월 1일 구글이 이를 승인했습니다.

퍼블리셔 센터에 매체를 등록하고 구글이 이를 승인하면 구글뉴스스탠드에”매체 등록”만 됩니다. 구글 뉴스에 매체 이름을 검색해도 내 매체가 발행한 기사 내용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2단계] 주기적인 기사 업데이트


2021년 6월 1일 테크42의 관계자께서 퍼블리셔 센터의 매체 승인이 됐지만 “뉴스”탭에는 기사가 보이지 않는다고 문의를 해오셨습니다. 아래처럼요

구글 퍼블리셔 센터에 매체 등록한 후 승인되면 "매체 등록"만 된다


제 답은 퍼블리셔 센터를 통해 블로그를 등록하는 것이 구글 뉴스에 표시되거나 순위가 보장된다는 아니라는 구글의 공식적인 입장을 되풀이하는 것이었습니다.

[3단계] 약 8개월의 시간이 필요


그리고 2022년 2월 중순에 테크42가 구글뉴스에 등록됐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테크42 구글 뉴스 최초 노출 2022년 1월 3일

구글 검색 결과 2022년 1월에는 최초로 한건의 기사가 구글 뉴스에 표출됐지만 2월부터는 대부분의 기사가 노출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테크42 구글 뉴스 검색 결과-2022년 4월 6일

저는 2월부터 테크42의 소스를 살펴보며 원인을 분석해봤습니다만 확실한 이유를 찾기는 어려웠습니다.

구글 뉴스탭 노출 추가 사례 발견


그리고 2022년 4월에 또다른 구글 뉴스 등록 사례를 발견했습니다.

2021년 6월에 제가 직접 구글 퍼블리셔센터에 등록했던 매체 B도 구글 뉴스에 노출된다는 것을 파악했습니다.

두 매체의 공통점은 2021년 5월(테크42)과 6월에 퍼블리셔 센터에 등록했고, 기사가 업데이트 주기가 지속적으로 되고, 2022년 1월(테크42)과 2월부터 구글 뉴스에서 검색이 된다는 것입니다.

비공식적인 공통점은 두 개 매체 모두 검색 엔진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테크42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과 개발자를 통해서, ‘B’ 매체는 제가 직접 웹사이트 헤드를 작업해드렸다는게 다릅니다만 구글 뉴스에 노출되려면 최소한 위의 3개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는 것이 제가 파악한 것입니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검색엔진 최적화 작업을 최소한을 진행한다면 좀 더 기대를 해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매체를 돕고 있는데 그 매체의 경우 퍼블리셔센터에 등록했는지 불확실합니다ㅠㅠ

만약, 등록이 됐다면 세번째 사례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이고, 이번에 등록해야 한다면 아마도 7~8개월을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

구글 뉴스 정책


위의 1단계부터 3단계까지 진행했는데도 자사의 기사가 구글 뉴스탭에 검색되지 않는다면 구글의 뉴스 정책을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투명성 부분을 잘 봐주세요

사이트 방문자는 콘텐츠를 읽을 때 콘텐츠의 게시자와 저자를 신뢰하고 이해하기를 원합니다. 이런 이유로 Google의 뉴스 매체는 다음을 제공해야 합니다.
명확한 날짜 및 필자 표시
저자, 게시물 및 게시자 정보
콘텐츠와 관련된 회사 또는 네트워크 정보
연락처 정보


[사족]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가 구글 뉴스에 없는 이유


역시 사족이지만 제 블로그가 구글 뉴스에 없는 이유는 1번과 3번을 충족했지만 평일 기준 매일에 가깝게 기사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것이 이유인 것으로 보입니다

추가적인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끝)

본 글의 원문은 이곳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getough@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잡스가 늘 직원들을 닦달한 말? “일 좀 벌이지 마!”

그런데 다들 ‘해야 할 일’에 집착할 때, 오히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쳐내는데 집중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스티브 잡스인데요. 그는 늘 구성원들에게 "일 좀 벌이지 마!"라고 소리쳤다는데요. 대체 왜 그랬을까요?

에이블리, 첫 연간 흑자 전환 이후의 과제는

이번 에이블리의 첫 흑자 전환은 무엇보다 서비스 매출 성장에 힘입은 바가 컸습니다. 전체 매출액 성장은 45.3%였는데, 서비스 매출은 99.3%이나 증가했고, 상품 매출은 13.1% 늘어나는데 그쳤거든요. 이러한 매출 성장을 이끈 요인은 크게 2가지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