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사장님이 미쳤어요"? 할인 택 떼보니...

"오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반값 수수료' 정책은 모든 규모의 개발사를 대상으로 기존 수수료의 절반인 15% 수수료를 적용한다는 파격적인 결정을 담고 있다. 이로써, 구글 플레이의 30% 수수료 시대가 사실상 막을 내렸다."

구글이 개발사 규모에 관계없이 모든 구글 플레이 개발사에 15% 수수료를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숫자만 보면 구글의 말처럼 '파격적'인데요. 실은 보험 광고에서 현란한 광고 뒤 빠르게 읊는 약관과 같은 조건이 붙습니다.

이번 개편안의 기준은 연 매출 100만달러(한화 11억원 수준)입니다. 연간으로 11억원 매출까지는 15%, 그 초과분에 대해선 30% 수수료가 붙게 됩니다. 

업계 반응은 미적지근한데요. 영세업체에겐 다소 도움이 되겠으나, 매출이 많은 기업들에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모바일게임이 주력인 넷마블의 경우 2020년 연간 매출 2조 4848억원을 기록했는데, 그 중 지급수수료만 1조원을 냈습니다. 지급수수료는 앱 마켓 수수료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11억원까지 15%로 줄어도, 2억원이 안되는 금액 차이만 납니다. 

(이미지=픽사베이)
(이미지=픽사베이)

아이지에이웍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마켓별 모바일 게임 거래액 점유율은 구글플레이(77.6%)가 가장 높습니다. 원스토어는 13.8%, 애플 앱스토어는 8.6% 수준입니다. 원스토어가 자사 결제 시스템 사용 시 5% 수수료라는 혜택으로 점유율을 높였습니다. 그래도 구글이 독점 사업자인 것은 깨지 못했죠. 국내는 물론 해외까지 이어진 플랫폼이기 때문에 더욱 눈치를 볼 수밖엔 없습니다. 

앱 마켓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나오는 곳이 바로 게임인데요. 지난해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은 5조3291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24%라는 놀라운 성장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플랫폼의 역할도 존재하겠지만, 과연 30% 몫을 하고 있는가에 대한 불만이 있었습니다.

물론 '알아서 기는 것'이 아닙니다. 2016년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만 게임 앱을 출시하도록 한 혐의를 받았고, 앱 등록 기준이 불명확하거나 등록 절차가 지연되는 경험은 예사입니다. 가장 최근에도 에픽게임즈의 포트나이트가 '에픽 다이렉트 페이'라는 결제 수단을 추가했다 앱이 삭제되는 일도 있었죠. 

일이 커진 것은 지난해 9월, 게임 뿐만 아니라 입점 앱 전체에 자사 결제 시스템을 사용할 것을 의무화하겠다고 발표하면서입니다. 전기통신사업법 일부개정법률안(조승래의원등10인)도 이에 대한 대응으로 나왔습니다. 이른바 '구글 갑질 방지법'입니다.

이 개정안에는 △모바일콘텐츠 사업자에게 특정 결제방식을 강제하는 행위 △앱 마켓사업자가 부당하게 모바일콘텐츠 등의 심사를 지연시키거나 해당 모바일콘텐츠 등을 앱 마켓에서 삭제하는 행위 △다른 앱 마켓사업자에게 모바일콘텐츠를 제공하지 못하도록 유도하는 행위 등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결국 이 법이 통과되지 않게 하기 위해 수수료 할인을 내세웠다는 것이 업계 중론입니다. 개정안은 일부 야당 의원들의 '신중함' 때문에 통과가 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실제 미국 애리조나 주 하원은 인앱 결제 강제 금지를 골자로 하는 'HB2005' 법 개정안을 통과시켰고, 그외 유럽 등에서도 관련 법안이 논의 중입니다. 이번 수수료 할인 '꼼수'가 쉬이 통하진 않을 듯합니다.

유다정 기자

yoodj9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