굴착기 로봇, 뚫을 수 없는 바위는 녹인다···美 스타트업 개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스타트업인 페트라(Petra)가 너무 단단해 뚫리지 않는 암석까지도 녹여내는 놀라운 열 굴착기 로봇을 개발해 상용화했다고 뉴아틀라스가 최근 보도했다.

이 반자율 굴착 로봇 ‘스위프티’ 로봇은 지구상에서 가장 단단한 암석조차도 접촉하지 않고 가열해 분쇄한다. 열과 고압의 조합을 통해 기존 기술로는 굴착할 수 없는 바위에 터널을 뚫는 것도 가능하다. (사진=페트라)

이 회사는 자사의 새로운 비접촉식 고열·고압 굴착 로봇이 기존 굴착기를 망가뜨리는 지구상의 가장 단단한 암석까지도 매우 빠르고 저렴하게 녹여내면서 수많은 지하 인프라 프로젝트를 경제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반자율적인 ‘스위프티(Swifty)’ 로봇 시스템은 어떤 지질에서도 46~152cm 직경의 터널을 만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은 극도로 뜨거운 고압의 파쇄 헤드로 암석을 붉꽃없이 태워 날려 버린다.

연쇄 사업가 김 에이브럼스가 설립한 페트라는 지구상에서 가장 강한 바위로 알려진 ‘수족의 규암(Sioux Quartzite)’에 지름 60cm(최고 150cm까지 가능) 터널을 6m 가량 뚫음으로써 이 로봇의 능력을 입증했다. 스위프티는 분당 2.5cm의 암석 파내는 속도를 보였다.

에이브럼스는 지난해 말 CNBC 인터뷰에서 ‘수족의 규암’이 지구에서 가장 단단한 바위라고 말했다.

그는 이 바위가 “블루스톤 화강암보다 단단한···일반적으로 다이나마이트로 파괴해야 하는 암석의 유형이다”라고 설명했다.

페트라 팀은 ‘지구에서 가장 단단한 바위’라는 수족의 규암을 굴착함으로써 기술력을 과시했다. (사진=페트라)
기존 방식의 거대한 접촉식 바위 굴착기. (사진=CRL)

페트라는 자사의 이 새로운 로봇이 원격 조종과 기계 시각을 함께 사용해 작업을 완수하며, 자체 굴착 터널을 역주행할 수 있는 최초의 마이크로 터널링 로봇이라고 말한다.

이 회사는 이 신기술이 “기존의 참호 없는 굴착 방식보다 30~90% 저렴하고 이전에는 뚫을 수 없었던 지역에 대한 접근성을 개방함으로써 정부와 전력·통신·수도 회사가 공공 시설 파괴, 산불, 강풍 및 기타 위협으로부터 안전한 지하에서 전력 및 통신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