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버블? 안드로이드폰 차별 그만!’ 결국 애플을 고소하는 미국

[AI요약]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을 차별하고 앱 스토어를 통한 대부분 판매에 30%라는 큰 수수료를 유지하는 등 그동안 사용자와 경쟁사로부터 비판받던 애플의 관행에 미국 정부가 칼을 빼 들었다. 애플을 고소하는 바이든 행정부의 행보와 수년 동안 자사의 관행이 반경쟁적이라는 법적 문제와 비판을 무시해 온 애플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애플은 안드로이드폰 사용자가 아이폰 사용자에게 보낸 메시지를 그린버블로 표시되도록해 차별을 조장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미지=월스트리트저널의 X 게시물)

미국이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를 차별하는 ‘그린버블’ 사태를 더는 두고 보지는 않을 모양이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애플을 상대로 제기할 대규모 반독점 소송에 대해 블룸버그, CNN 등 외신이 2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외신에 따르면 미국 법무부는 오늘 애플을 상대로 그동안 오랫동안 기다려온 반독점 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이번 소송은 애플이 △제한적인 앱 스토어 약관 △높은 수수료 부과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접근 방식 등으로 경쟁에 해를 끼치고 있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으로부터 시작됐다.

예를들어 애플은 아이폰 사용자가 고품질의 사진과 비디오를 서로 원활하게 보낼 수 있도록 허용하지만, 안드로이드 휴대폰 사용자가 보내는 멀티미디어 문자는 느리고 품질이 좋지 않다.

지난해 말 애플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안드로이드 휴대폰과 상호 작용하는데 사용하는 품질 표준을 개선하기로 합의했지만, 여전히 해당 메시지를 이른바 ‘그린버블’로 유지해 일종의 차별을 만들고 있다는 비판도 있었다.

안드로이드폰에서 발신되는 문자는 아이폰에서 녹색으로 표시되기 때문이다. 아이메시지(iMessage) 그룹 채팅에서 안드로이드폰 이용자가 추가되면 모든 사람의 메시지가 녹색으로 바뀌고 동영상이 작아지는 상황도 발생한다.

또한 애플은 다른 기업의 사용을 제한하는 하드웨어의 특정 부분에 액세스할수 있는 기능을 자체 제품에 제공한다. 이는 경쟁사 제품의 기능이 훨씬 더 제한돼있는 상황에서 아이폰 사용자가 에어테그(AirTag)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에 대해 거의 ‘마법 같은’ 경험을 선사한다.

올해 유럽 규정에 따라 애플은 다른 기업에 아이폰의 탭투페이 하드웨어 칩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해 보다 경쟁적인 디지털 월렛을 만들 수 있게 됐지만, 이러한 규칙은 유럽 연합에만 국한된다.

특히 애플은 앱 스토어를 통한 대부분의 판매에 대해 30%라는 큰 수수료를 유지하고 있다. 기업들은 애플이 스마트폰 시장에서 엄청난 점유율을 차지하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높은 수수료를 지불해야만 한다고 불만을 제기해왔다.

애플은 수년 동안 자사의 관행이 반경쟁적이라는 법적문제와 비판을 무시해 왔다. 애플은 뛰어난 소비자 평판과 엄격한 홍보 및 법적 전략을 바탕으로 제품을 제조하고 감독하고 있다.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애플을 상대로 대규모 반독점 소송을 제기한다. (사진=NBC뉴스 갈무리)

이러한 가운데 미국 법무부가 제기하는 이번 소송은 애플의 이러한 광범위한 관행에 도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사건은 미국 독점 금지법에 따라 빅테크에 책임을 묻기 위한 바이든 행정부의 최근 노력을 반영하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현재 구글을 상대로도 독점금지 소송을 진행중이다.

애플은 연방정부가 독점금지법 위반 혐의로 아직 소송을 제기하지 않은 유일한 주요 기술 기업이었다. 그러나 바이든 행정부의 이번 법적 조치는 현재 기업가치를 3조달러(약 3994조5000억원) 미만으로 평가받고 있는 애플의 주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며, 기업의 정책, 비즈니스 전략, 제품 및 애플리케이션에 변화를 가져올 가능성이 크다.

실제로 애플의 주가는 21일(현지시간) 오전 1% 미만 하락했으며, 이는 업계가 소송을 예상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제임스 베일리 조지워싱턴대학교 경영대학원 리더십개발 교수는 “애플은 끊임없이 혁신을 거듭하고 항상 경쟁에 앞서 있었지만, 이제 기업의 발전은 획기적인것보다 점진적인것에 더 가까워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팀 쿡은 재부관리와 시장 점유율 확대에 주력해 왔다”며 “애플은 재정적으로 건전할지 모르지만, 혁신에 대한 평판은 어두워지고 있다”고 관측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생성형 AI 붐 시대②] 양날의 검 AI···활용 성과 및 리스크

AI 활용의 효율성 속에서도 아직 주 사용자인 기업들에게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기업은 AI를 활용하면서 성과를 보이고 있지만 동시에 리스크를 인식하고 있고 불안해 하고 있다. 페이크AI의 부작용 같은 것이 그것이다. 이에 각국 정부가 AI책임 규범을 만들고 있다.

AI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은 ‘구글·유튜브’

구글이 지난해 법무부가 기소하면서 시작된 반독점 재판과 기업이 야심차게 출시한 새로운 AI 도구가 사실상 흥행 실패한 가운데, 알파벳은 사상최초로 배당금 700억달러 자사주를 매입했다는 소식을 알렸다. 다양한 악재 속에서도 알파벳은 적극적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에 리소스를 전환하면서 ‘한 세대 한번’ 뿐인 기회를 잡았다.

[생성형 AI 붐 시대①] 생성형 AI 산업 대폭발과 그 주변

AI 인덱스 보고서가 보여주는 AI 분야 경쟁 트렌드와 활용 및 과제 등을 포함하는 주목할 만한 15개 지표는 ▲생성형 AI투자 폭발 ▲폐쇄형 모델이 개방형 모델 성능 능가 ▲이미 매우 비싸진 파운데이션 모델 ▲미국이 파운데이션 모델 분야에서 선두 국가로 자리매김 ▲구글이 파운데이션 모델 경쟁 기업 가운데 독주 ▲AI 경쟁에 따른 무거운 탄소 발자국 발생 부작용 ▲AI 개발자들의 인종적 다양성, 일부 진전 ▲포춘 500 기업 조사결과 최소 1개 사업부가 AI 구현 ▲AI를 사용한 기업들의 비용 축소 및 매출 증가 ▲업계가 새로운 AI 박사 학위자들 채용 ▲기업들의 AI리스크 인식 ▲아직까지 인간을 능가하지 못한 AI ▲잇단 AI 책임 규범 개발 ▲법이 AI를 활성화하는 동시에 한편으로 제약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드는 AI로 요약된다.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