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디지털 셰프로 케이크를 인쇄하세요” 3D 푸드 혁명

[AI요약] 미국 엔지니어들이 가정을 넘어 식당, 식품제조업체에 3D 프린팅 요리를 현실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들어갔다. 소비자가 ‘나만의 디지털 세프’를 소유하며 칼로리와 영양소를 추적하는 등 3D 프린팅 요리가 단순히 새로운 기술이라는 그 가치를 넘을 수 있을지 기대된다.

연구팀의 이번 프로젝트 목표는 3D 프린팅 요리를 식품업계에 공급해 주방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을 입증하는 것이다. (사진=컬럼비아대학교)

미국 엔지니어들이 개발한 3D 푸드 프린팅 기술과 잠재력에 대해 더가디언, 야후파이낸스 등 외신이 2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크리에이티브머신랩(Creative Machines Lab) 연구팀은 과학학술지 네이처의 파트너 저널인 ‘푸드과학’(npj Science of Food)에 7가지 다른 재료로 식용 제품을 구성할 수 있는 3D 프린터 기술에 대한 보고서를 게재했다.

연구팀은 먼저 치즈케이크를 프린팅하며 3D 프린팅의 한계를 뛰어넘는 실험을 시작했지만, 처음부터 이 시도가 성공한 것은 아니었다. 프린터는 케이크를 점차 쌓아 올렸지만 내용물이 쌓일수록 케이크는 천천히 무너져내리기 시작했다. 연구팀은 초기 좌절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실험을 이어갔으며 프린터가 인식 가능한 푸딩을 짜내는 시도를 이어갔다.

짜내는 데 30분이 걸린 치즈케이크의 경우 비스킷 페이스트, 땅콩버터, 딸기잼, 누텔라, 바나나 퓨레, 체리, 설탕 등 7가지 재료가 사용됐다. 프린터는 필요한 경우 파란색 레이저로 프린팅을 돕는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현재 다양한 모델과 기계 부품에 많이 사용되는 기술인 3D 프린팅이 식품 페이스트와 분말 카트리지를 통해 섭취가능한 유혹적인 식사로 바꾸어 주방을 혁신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음을 입증하는 것이다.

주방을 넘어 식당, 식품제조업체에 3D 프린터가 도입되면 그 참신한 가치를 넘어 사람들의 칼로리와 영양소를 추적할 수 있다. 사람들은 소셜 미디어에서 3D 프린터로 만든 급진적이고 새로운 디자인의 음식을 공유하며 창의성을 발휘하는 방법을 서로 배울수 있을 것으로 연구팀은 내다본다.

연구팀은 현재 3D 프린팅 요리가 식도락가와 요리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매력적이지 않을 수 있지만, 결국에는 3D 프린팅 요리가 현재 쿠커, 프라이팬, 찜기를 대체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연구팀의 비전은 푸드 프린터와 레이저 쿠커를 결합한 주방기기를 만드는 것이며 이를 통해 소비자는 ‘나만의 디지털 셰프’를 갖게 된다.

미국 엔지니어들이 3D 프린터로 만든 치크케이크. (사진=컬럼비아대학교)

그러나 캐나다 사이먼프레이저대학교 앤드류 핀버그 기술철학과 교수는 “3D 프린팅 요리를 섭취하는 소비자들은 해당 프로세스의 ‘부자연스러운’ 측면을 인식하지 못할 것이며, 이는 가정에서 3D 프린터를 사용하는 개인 소비자들을 찜찜하게 만들 것”이라고 지적했다.

영국 애스턴대학교의 등록 영양사인 듀안 멜러 박사는 “과일이나 채소의 섬유질, 세포조직 등 더 건강한 영양소가 손실될수록 요리를 인쇄하기 쉬워질수 있다”며 “이는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미량 영양소 섭취가 줄어들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우려했다. 그는 “다만 이 기술은 장기간 우주여행을 위해 나사에서 개발중인 자동판매기에서 그 자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나단 블루팅거 크리에이티브머신랩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가 산업에 영향을 미치면 사람들은 뒤돌아보지 않는다”며 “우리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방식으로 새로운 산업은 추진되며 푸드 산업의 혁명은 아직 실제로 일어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치즈케이크는 우리팀이 현재 선보일수 있는 최고의 제품이지만 프린터는 앞으로 훨씬 더 많은 일을 할수 있다”며 “그 가능성은 닭고기, 소고기, 야채, 치즈 외에도 페이스트나 액체, 분말로 가공할수 있는 모든 재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파블로항공-KBSN, 군집드론 교육·레포츠 사업 운영·방송 콘텐츠 개발 협력

무인이동체 자율군집제어 전문기업 파블로항공은 케이비에스엔(이하 KBSN)과 드론교육 및 드론 레포츠 사업에 협력하고, 재난 안전 전문 채널 ‘KBS 라이프’ 송출을 목적으로...

[AI포럼] 이건복 MS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 “생성형 AI는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벌어집니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는 ‘생성형 AI 에이전트 기반 혁신’ 주제 발표를 통해 “생성형 AI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이미 벌어지게 된다”며 “다양한 버티컬 산업에서 AI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를 통해 코든 것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개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음속으로 튜브를 달리는 ‘하이퍼루프’ 미래열차가 곧 출발합니다

우리 기업 포스코가 참여한 음속으로 튜브 속을 달리는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네덜란드에서 개통됐다. 그동안 하이퍼루프는 ‘꿈의 기술’로 불리며 미래형 열차로 주목받았으나, 미국 기술의 실패로 좌절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에서 가장 긴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개통되면서 자기부상 기술과 진공관 운송 기술이 만난 ‘미래열차’의 실현이 가까워졌다.

엘리스그룹, 실리콘밸리 액셀러레이터와 AI 창업 교육 론칭

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은 미국 실리콘밸리 창업 지원 기관 ‘씽크토미(Thinktomi)’와 파트너십을 맺고, AI 스타트업의 실리콘밸리 창업을 도울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