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제트, 제페토에 게임을 더하는 ‘피노키오’ 만든다

[AI 요약] 글로벌 이용자 2억 5000만명을 확보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운영사 네이버제트는 최근 캐주얼 게임업체 루노소프트와 합작회사 ‘피노키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네이버제트와 합작사 ‘피노키오’를 설립하는 루노소프트는 캐주얼 장르에 강한 모바일 게임회사로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등의 인기작을 내 놓은 바 있다. 향후 피노키오는 제페토에 적용될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네이버제트는 '피노키오'를 통해 제페토에 게임을 결합하는 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네이버제트)

글로벌 이용자 2억 5000만명을 확보한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의 운영사 네이버제트는 최근 캐주얼 게임업체 루노소프트와 합작회사 ‘피노키오’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 게임을 결합하는 작업이 시작된 것이다.

현재 세계 약 20개국에 서비스 중인 제페토는 10대 중심의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세계 1위 메타버스 플랫폼인 ‘로블록스’에 견주어 ‘아시아의 로블록스’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 제페토는 이용자의 약 80% 이상이 외국 국적인 것으로 알려진다.

네이버제트와 합작사 ‘피노키오’를 설립하는 루노소프트는 캐주얼 장르에 강한 모바일 게임회사로 ‘디즈니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등의 인기작을 내 놓은 바 있다.

네이버제트가 투자하는 피노키오의 주식은 5만주, 40억원 규모로 지분 33.33%에 해당한다. 피노키오의 대표는 김복남 루노소프트 대표가 맡기로 했다.

향후 피노키오는 제페토에 적용될 다양한 메타버스 콘텐츠를 개발하게 될 예정이다.

네이버제트는 이미 지난해부터 제페토에 게임을 비롯해 라이브 방송, 노래방 등의 사용자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디지털 도구 강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1020세대가 주 이용층인 것을 고려해 이들이 제페토에 활발하게 콘텐츠를 올리고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다. 메타버스 플랫폼으로서 제페토는 지금도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가 더 오랜 시간을 플랫폼 내에서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루노소프트의 ‘디즈니 틀린그림 찾기 for kakao’. 루노소프트가 네이버제트의 투자를 받아 설립한 합작회사 '피노키오'는 향후 제페토의 게임 콘텐츠를 개발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지=루노소프트)

제페토 내에서 가상공간인 맵과 아바타를 꾸밀 수 있는 각종 아이템, 웹툰 등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디지털 도구(제페토 스튜디오)가 대표적이다. 주목되는 것은 제페토 내에서 사용자들이 직접 수익을 창출하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창작자 경제)'가 적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제페토에서 활동하는 크리에이터는 100만명 이상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막강한 이용자, 크리에이터의 수는 다양한 글로벌 브랜드들에게도 솔깃한 요소가 아닐 수 없다. 실제 구찌, 디올, 랄프로렌 등 글로벌 패션 브랜드뿐 아니라 삼성, 현대자동차 등 국내 대기업들도 이미 제페토에 입점한 상황이다. 그 외에도 블랙핑크, 트와이스 같은 K팝그룹도 제페토에서 팬들과 소통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향후 ‘피노키오’를 통해 제페토 내 게임 콘텐츠 경쟁력이 강화된다면 현재 크리에이터들을 통해 제작되는 다양한 디지털 상품들과 함께 NFT와 연계된 사업 확장도 가능할 것”이라며 조심스러운 예측을 하고 있다.  

한편 네이버제트는 지난해 그 가능성을 인정받아 소프트뱅크·하이브·YG·JYP 등에서 2235억원 규모의 투자 유치에 성공하기도 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2024 월드IT쇼 현장…혁신 또 혁신,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첨단 기술을 만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ICT 행사인 ‘2024 월드IT쇼’가 코엑스에서 성대한 막을 올렸다. 특히 눈길을 쓴 것은 디지털 혁신 융합기술을 선정하는 임팩테크 대상과 유망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한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역들이다. 테크42는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는 ‘월드IT쇼 혁신상’의 주인공들을 만나봤다.

UAE, 100억달러 투입 ‘e스포츠 섬’ 만든다···‘세계 게임 허브’ 야망

중동의 아랍에미리트(UAE)가 세계 최고 게임산업과 선수들을 끌어들이고 이 분야에서 자국 인재들을 부각시키기 위해 인상적인 긴 투자 목록에 e스포츠 섬(게이 섬)을 추가하고 있다. 최근 러시아 코롤레프에 본사를 둔 트루 게이머즈는 아부다비에 세계 최초의 e스포츠 섬을 건설할 계획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