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의 특성에 따라 남성 피해자가 많은 범죄가 있고 여성 피해자가 많은 범죄도 있습니다. 피의자 남녀 비율 역시 범죄의 종류에 따라 상이한데요. 오늘은 살인, 강간 등의 강력범죄 피의자 및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경찰청 범죄통계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강력범죄 중 어떤 범죄에서 남성과 여성 피해자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범죄] 어떤 범죄에서 남성/여성 피해자의 비율이 높을까? : 강력범죄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어떤 범죄에서 남성/여성 피해자의 비율이 높을까? : 강력범죄 (2019년)

2019년에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전 연령 피해자의 남녀 분포입니다.
전체 피해자 중 남성피해자 비율은 살인미수등 사건에서 60.17%(290명)로 가장 높으며, 여성피해자 비율은 강간 사건에서 98.78%(5,245명)로 가장 높습니다. (‘성별불상’ 피해자는 성별을 알 수 없는 피해자로 전 연령 남녀 피해자 비율 계산시 포함되어 있지만, 위 차트에서는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 비율만을 따로 보기 위해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비율 범례 항목만 클릭하여 나머지 항목은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피해자 남녀 비율을 연도별로 비교해보면 어떨까요?

[범죄] 연도별 피해자의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연도별 피해자의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연도별 피해자 남성과 여성의 비율을 비교해보면, 연도별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작은 차이지만 전체 피해자 중 남성피해자 비율은 2012년에 14.99%(3,770명)로 가장 높고, 여성피해자 비율은 2017년에 86.16%(23,499명)로 가장 높습니다. (첫번째 차트와 마찬가지로 남성피해자 비율과 여성피해자 비율 범례 항목만 클릭하여 나머지 항목은 사라지게 하였습니다.)

다음은 남녀 피해자 비율과 피의자 비율을 함께 비교해보겠습니다. 먼저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을 살펴보겠습니다.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도별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전 연령 피의자와 피해자의 비율을 연도별로 살펴본 차트입니다. 2019년 기준, 피의자의 비율은 남성이 95.45%(27,626명)로 대부분의 피의자 성별은 남성이고, 피해자의 비율은 여성이 85.81%(22,718명)로 대부분의 피해자 성별은 여성입니다. 연도에 따라 약간의 차이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큰 변화 없이 매년 비슷한 남녀비율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이번에는 피의자와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연령대별로 비교해 보겠습니다.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령대별 남녀 비율 : 강력범죄 총합

데이터로 보는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 남녀 비율
[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연령대별 남녀 비율 : 총합 (2019년)

2019년에 경찰청에서 접수한 강력범죄사건 피의자와 피해자의 비율을 연령별로 살펴본 차트입니다. 전 연령을 기준으로 피의자의 비율은 남성이 95.45%(27,626명)로 더 높고, 피해자의 비율은 여성이 85.81%(22,718명)로 더 높습니다. 연령별로 비교해보면, 피의자는 연령에 따른 차이가 거의 나타나지 않지만, 피해자는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피해자의 여성 비율이 줄어들어 61세 이상 연령대에서 가장 낮습니다. (‘성별불상’ 피해자는 성별을 알 수 없는 피해자로 남녀 전 연령에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남녀 전 연령 피해자 수와 연령별 피해자 수의 합이 다를 수 있습니다. )

오늘은 강력범죄 피해자 남녀 비율을 세부 범죄 종류별로 살펴보고, 강력범죄 피의자와 피해자의 남녀 비율을 연령대별, 연도별로도 비교해보았습니다. 인스파일러 포털에서는 범죄 데이터를 다양한 방법으로 검색하여 탐색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서치스

insfiler@searcheese.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