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로 보는 코로나19와 소비 변화(1)

지난 2020년 1월 20일에 우리나라에서도 첫 번째 코로나바이러스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코로나바이러스와의 길고 긴 싸움이 시작되었습니다. 꾸준히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한 자릿수를 웃돌아 모두가 안심하고 있던 사이에 2020년 2월 17일 종교행사발 대규모 집단 감염이 확산되면서 처음으로 세 자릿수가 넘어가는 확진자가 발생하기도 했는데요(출처 : 연합뉴스). 이같은 1차 대유행으로 인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위험도가 높아짐에 따라 2020년 3월 22일부터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됐습니다(출처 : 보건복지부). 종교 시설을 비롯해 실내체육, 유흥시설 등 일부 실내업종의 운영을 제한하고 외출을 자제하도록 강력하게 권고하는 거리두기로 인해 소비도 자연스레 위축될 수밖에 없었는데요.

오늘은 BC카드 & KB국민카드의 2019년 10월부터 2020년 6월까지의 결제 데이터로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업종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실내체육시설의 2020년 소비금액변화

2019년 10월부터 2020년 6월까지 전국의 헬스/요가/종합스포츠 등 실내체육시설에서 발생한 소비를 신용카드 결제 금액을 바탕으로 분석한 차트입니다.

2019년 10월부터 소비 금액이 점점 늘어나면서 2020년 1월에는 남녀 하루 평균 결제 금액 87,925,500원으로 최고점을 찍었는데요. 이후 2월을 거쳐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된 3월에는 남녀 하루 평균 결제 금액 14,283,200원으로 최하점을 찍으며 소비 금액이 전월대비 69% 감소하였습니다. 4월부터 다시 회복세로 들어섰지만 거리두기가 계속 시행됨에 따라 소비가 여전히 주춤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5월에는 남녀 하루 평균 결제 금액 52,136,300원으로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원래의 소비 패턴을 되찾은 것으로 보입니다.

노래방의 2020년 소비금액변화

노래방 또한 실내체육시설과 마찬가지로 2020년 3월 거리두기에서 제한적 허용 시설로 분류되었는데요. 소비 경향을 살펴보면 2020년에 들어서부터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며 실내체육시설과 마찬가지로 3월에 남녀 하루 평균 결제 금액 153,002,100원으로 최하점을 찍으며 소비가 급감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후에 소비가 다시 늘어나기는 하나 실내체육시설과는 다르게 이전과 같은 규모로는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히 한창 유행했던 코인노래방같은 경우 실내체육시설보다 더 좁고 폐쇄된 공간에서 머물러야 하기 때문에 거리두기 이후에도 해당 요인이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체육시설과 노래방은 제한 운영 시설로 분류되며 코로나19의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타격을 크게 받았는데요. 같은 시기에 음식점과 같은 다른 실내업종의 경우는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요?

한식당의 2020년 소비금액변화

한식당의 경우, 2019년 11월에 남녀 하루 평균 49,816,007,400원으로 정점을 찍은 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는 2020년 3월까지 계속해서 소비 금액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이후 4월부터 회복세로 돌입하며 원래의 소비 패턴을 되찾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특별히 2020년 3월에 실시한 사회적 거리두기에서는 지금처럼 음식점의 영업 시간이나 모임 인원 수를 제한하지 않은 것을 감안하면(출처 : 메디컬월드뉴스) 해당 기간 동안 1차 대유행으로 인한 국민들의 경각심과 거리두기가 맞물려 전반적인 소비가 줄어든 것으로 판단됩니다.

영화관의 2020년 소비금액변화

영화관도 코로나19의 영향을 크게 받은 시설 중 한 곳인데요. 2019년 12월에 남녀 하루 평균 결제 금액 419,190,300원으로 최고점을 찍은 뒤 빠른 속도로 소비가 줄어들어 거리두기가 끝난 5월에도 이전과는 현저히 낮은 수준의 소비를 보입니다. 남녀 하루 평균 결제 금액이 가장 작은 2020년 4월의 소비를 2019년 12월의 소비와 비교해보면 무려 99% 이상 소비가 감소하였는데요. 공간이 비교적 넓기는 하나 영화관의 특성상 오랜 시간을 폐쇄된 곳에서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코로나19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신용카드 데이터를 코로나바이러스19의 확산 전후로 살펴보며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을 많이 받은 업종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인스파일러 포털에서 다양한 업종의 소비 데이터를 계속 탐색해보세요.

본 글의 원문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서치스

insfiler@searcheese.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