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신체 인간증강’ 로봇 손가락·팔·날개가 현실이 되다

[AI요약] 장애가 있는 사람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활용가능한 로봇신체 인간증강 기술 영역이 활짝 열렸다. 인간이 이미 가진 신체 능력을 확대하고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로봇 손가락, 팔, 날개가 현실이 되고 있다.

로봇신체 인간증강 기술이 현실이 되고 있다. (사진=daniclodedesign)

로봇신체 부위를 활용한 인간증강 기술에 대해 더가디언 등 외신이 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육아나 수술, 요리 등 많은 상황에서 ‘여분의 손가락이나 팔이 있으면 얼마나 편리할까’라고 상상한 순간들은 누구나 있을 것이다. 로봇신체 인간증강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인간이 로봇 엄지와 팔, 그리고 날개와 촉수를 가질수 있는 미래가 가까이에 왔다.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MRC 인지·뇌 유닛 인지 신경과학 연구팀이 로봇신체 인간증강에 대한 연구 내용을 공개했다. 현재 누구의 손에나 추가할 수 있는 3D 프린팅 엄지손가락은 타마 마킨 케임브리지대학교 신경과학과 교수의 동료이자 디자이너인 대니 클로드 교수가 이미 개발한 상태다.

클로드 교수에 따르면, 로봇 엄지손가락은 접시를 드는데 여분의 손가락이 더 필요한 식당근로자, 납땜을 자주하는 엔지니어 등 일반인의 직업상 요구에 맞게 설계될수 있다. 예를들면, 추가 로봇 팔은 건축업자가 장선을 제자리에 고정한 상태에서 못을 박을 때 도움이 될수 있다. 영상 촬영도 마찬가지다. 자신이 작업을 하면서 타인이 아닌 직접 카메라를 조작하기를 원할때도 로봇 손과 팔은 유용하다.

연구팀의 로봇신체 인간증강 접근방식은 추가 부속물을 활용해 인간 신체의 기존 기능을 확대 구축하는데 바탕을 두고 있다. 연구팀이 이러한 장치에 대해 장애를 갖지 않는 사람도 사용할수 있다고 강조하는 이유다.

또한 착용자의 원래 능력을 방해하거나 빼앗지 않는 것 역시 인간증강 장치의 중요한 기능이다. 로봇 장치는 최대한의 이익을 위해 가능한 최소한의 충격으로 사용할수 있는 신체 레이어라는 개념이다.

예를 들어 로봇 엄지손가락은 팔 위쪽에 있는 배터리와 마이크로컨트롤러에 연결된 두 개의 손목 기반 모터에 연결된다. 이 시스템은 착용자의 신발이나 발목에 장착된 마이크로컨트롤러에 무선으로 연결되며 두개의 엄지발가락 아래에 있는 압력 센서에 연결된다. 이 압력센서를 누르면 엄지손가락이 제어되는 원리다.

누구의 손에나 추가할 수 있는 3D 프린팅 엄지손가락. (사진=daniclodedesign)

연구팀에 따르면, 이러한 로봇장치는 인간의 자연스러운 작용 메커니즘에서 영감을 얻은 작동으로, 단순 장착 장치보다 훨씬 더 많은 제어를 허용할수 있다. 이에 마킨 교수는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설명하지 않고도 ‘매우’ 정확하게 장치를 제어할 수 있기를 원한다”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최근 영국왕립학회 과학전시회에서 일반인을 대상으로 로봇 엄지손가락 시험 행사를 진행했으며 결과는 놀라웠다. 3세에서 97세 사이의 600명 중 98%가 처음 1분 안에 로봇장치를 바로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활용도는 두뇌 칩 영역에서는 아직 어려운 과제로 남아있다.

마킨 교수는 “현재 일부 연구에서는 외부장치를 제어하기 위해 뇌나 척수에 전극을 연결하는 가능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며 “그러나 이러한 침습적 접근방식은 건강한 인간에 대한 윤리적 정당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마킨 교수는 “장애가 있는 신체 대신 온전한 손가락을 보강해 더 많은 일을 하도록 할수 있다”며 “만약 당신이 채소를 자르는 동안 수프를 저을 여분의 팔을 원한다면, 이제 로봇 팔을 착용하고 이를 제어할수 있는 옵션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류정민 기자

znryu@daum.net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파블로항공-KBSN, 군집드론 교육·레포츠 사업 운영·방송 콘텐츠 개발 협력

무인이동체 자율군집제어 전문기업 파블로항공은 케이비에스엔(이하 KBSN)과 드론교육 및 드론 레포츠 사업에 협력하고, 재난 안전 전문 채널 ‘KBS 라이프’ 송출을 목적으로...

[AI포럼] 이건복 MS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 “생성형 AI는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벌어집니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는 ‘생성형 AI 에이전트 기반 혁신’ 주제 발표를 통해 “생성형 AI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이미 벌어지게 된다”며 “다양한 버티컬 산업에서 AI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를 통해 코든 것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개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음속으로 튜브를 달리는 ‘하이퍼루프’ 미래열차가 곧 출발합니다

우리 기업 포스코가 참여한 음속으로 튜브 속을 달리는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네덜란드에서 개통됐다. 그동안 하이퍼루프는 ‘꿈의 기술’로 불리며 미래형 열차로 주목받았으나, 미국 기술의 실패로 좌절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에서 가장 긴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개통되면서 자기부상 기술과 진공관 운송 기술이 만난 ‘미래열차’의 실현이 가까워졌다.

엘리스그룹, 실리콘밸리 액셀러레이터와 AI 창업 교육 론칭

AI 교육 솔루션 기업 엘리스그룹은 미국 실리콘밸리 창업 지원 기관 ‘씽크토미(Thinktomi)’와 파트너십을 맺고, AI 스타트업의 실리콘밸리 창업을 도울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