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블록스 2023년 1분기 일평균 사용자 6천600만명 돌파

로블록스 2023년 1분기 일평균 사용자 6천600만명 돌파…일평균 2.4 시간 체험

메타버스의 대명사 로블록스 2023년 1분기 일평균 사용자(DAU)가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해 6천6백만 명을 돌파했다. 사용자들은 월간 총 수십억 시간을 로블록스에 접속하여 일평균 2.4시간을 체험한다.

로블록스는 스포츠 브랜드를 포함한 다양한 브랜드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몰입도 높은 플랫폼을 통해 브랜드와 대규모 커뮤니티와의 연결을 강화하고 팬 커뮤니티를 확장할 수 있다.

컨설팅 기업 딜로이트의 ‘2023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MZ세대를 포함한 젊은 세대는 사회적 연결이 가능한 몰입도 높은 디지털 미디어 경험을 선호한다는 것이 조사 결과로 나타났다. 특히, 젊은 세대는 TV가 아닌 다른 매체를 통해 스포츠 경기를 시청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스포츠 관련 단체, 팀 및 브랜드는 젊은 팬층을 확보하고 그들의 참여를 전 세계적으로 독려하기 위해 새롭고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많은 스포츠 브랜드는 다양한 이유로 로블록스 플랫폼을 선택하고 있다.

  1. 디지털에 익숙한 새로운 팬층 확보 기회 제공
    로블록스는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의 확대로 인해 전통 매체보다 더 몰입형 참여를 선호하는 새로운 팬층을 확보할 수 있는 공간을 스포츠 브랜드에 제공한다. 스포츠 팬들은 일반적으로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소속감과 자부심을 느끼는데, 이는 이미 로블록스 체험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로블록스는 스포츠 브랜드와 선수들에게 활성화된 커뮤니티를 제공하여 기존 팬층을 확대하는 동시에 스포츠보다 가상 소셜 공간을 선호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아 새로운 스포츠 팬을 전 세계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 팬들의 참여 독려를 통한 개인 체험 강화
    스포츠 브랜드는 로블록스 체험 공간에서 팬들이 스포츠를 즐기고 자신만의 체험 공간을 만들도록 장려함으로써 팬 경험을 강화하고 있다. 로블록스의 비전은 브랜드와 크리에이터가 맞춤형 템플릿, 도구 및 기능을 활용하여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고 브랜드와 직접 협업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는 것이다.
  3. 스포츠 미디어 및 스폰서 유치를 위한 브랜드 활동 통합
    로블록스를 통해 유명한 운동 선수들과 팬들을 만나는 등 많은 브랜드가 스포츠 미디어와의 협업 및 브랜드 활동을 통합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유명한 운동 선수들을 로블록스에서 활용함으로써 브랜드는 스포츠 미디어를 비롯한 스포츠 업계 스폰서를 유치할 수 있으며, 한 공간에서 다양한 브랜드 활동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스포츠 브랜드가 몰입형 3D 체험을 제공하는 로블록스를 새로운 브랜드 활동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사례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로블록스에서는 FIFA, 맨체스터 시티, 윔블던과 같은 주요 스포츠 브랜드들이 상시로 체험공간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브랜드는 로블록스를 통해 팬들과 상호작용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2023년 기준 방문 횟수로는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본 기사의 원문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getough@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이제는 AGI를 준비해야 할 시기

이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범용 인공지능을 언급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요. 여러 분야에 두루 쓰이는 인공지능이라면 인공지능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잘 맞춰줄 수 있지 않을까요?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