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부터 일상까지 리프레이밍 법칙 적용하기

리프레이밍(Re-framing)이라는 말을 많이 들어봤을꺼다.

리프레이밍의 사전적의미는 프레이밍(Framing)을 다시(Re-) 하는 것을 말한다.

해당 단어를 조금 더 쉽게 풀어보자면, 프레이밍(Frame)은 '액자, 테두리'를 의미한다. 그래서 사람들이 가진 기본적인 생각과 관념 등을 의미한다.

프레임(Frame)은 어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사고방식과 생각의 틀 , 즉 고정관념? 사고방식? 정도로 이해하면 된다.

사람들은 각작의 프레이밍(고정관념) 을 가지고 살아가기 때문에, 사람들을 변화를 원한다면 '리프레이밍' 이라는 작업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리프레이밍은 보통 소비자의 심리와 사고의 틀을 전환하기 위해 기업들이 마케팅 기법으로 많이 활용된다. 또는 심리치료 부분에서 사람들을 치료하기 위해 리프레이밍 훈련을 한다.

심리학에서 '물구나무서기 방법' 이라고도 불리는 리프레이밍은 가족치료에서 비롯되었다. 사건을 완전히 다른관점에서 바라보면서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는 방식이다.

별볼일 없는 그림이라도 럭셔리한 액자의 테두리를 바꾸는 것만으로도 작품의 가치가 달라보이는 거서럼 지금까지의 낡은 테두리를 버리는 '틀 바꾸기' 는 우리에게 새로운 시각과 새로운 일상이 열리게 해줄것이다.

재미있는 리프레이밍 방식을 활용한 회사는 오티스엘레베이터가 있다. 당시 엘레베이터 속도가 느리다는 불만접수가 많았고 ~ 기술로는 빠르게 해결하기 어려운 오티스는 엘베 안에 날씬하게 보이는 거울을 크게 걸어놨다. 사람들은 그 거울을 보느라 엘베의 속도가 느리다는 불만접수는 전보다 적어진 효과를 보았다.

이처럼 리프레이밍을 통해 비용이나 기술적인 문제 해결이 아니더라도 다양한 솔루션을 만들어낼수 있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창

tech4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