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테크놀로지 인사이트 2022]② 잘나가는 플랫폼 기업의 마케팅 비결은?

4차산업의 도래와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시장이 복잡 해졌으며 마케터로서는 고려해야 할 사항이 많아졌다. 자연스레 마케팅을 위한 기술이 발달하면서 마케팅과 테크놀로지를 결합한 '마테크'라는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는 온·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됐다.

김현우 클래스101 마케팅 총괄 (사진=테크42)

‘마케팅 테크놀로지 인사이트 2022’의 오후 첫 번째 섹션에선 김현우 클래스101 마케팅 총괄, 한승읍 컨텐츠스퀘어 영업 대표, 김용훈 펫프렌즈 CMO, 홍병우 롯데백화점 팀장이 나서 마케팅 기술 인사이트를 공유했다.

김현우 클래스101 마케팅 총괄은 ‘클래스101의 성장을 이끈 데이터 활용 전략’이란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클래스101은 2018년 서비스 론칭 이후로 가파르게 성장해 현재는 440만명의 누적회원과 13만명의 누적 크리에이터를 자랑하고 있다. 김 총괄은 클래스101의 성공 요인으로 내부 통합 기여모델 구축, 매스캠페인 분석, 구독 서비스 베타테스트 등을 꼽았다.

특히 “데이터는 우리의 현재를 가장 객관적으로 설명해주고 미래를 가장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며 “데이터 기반 분석은 프로젝트의 성공 확률을 더욱 높여주는 아주 좋은 나침반”이라고 강조했다.

뒤이어 한승읍 컨텐츠스퀘어 영업 대표가 ‘우리 디지털 플랫폼의 “역세권” 분석하기’라는 주제로 발표를 이어 나갓다. 컨텐츠스퀘어는 고객의 경험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방법론을 제시해 주는 디지털 경험 분석(DXA) 플랫폼이다.

한 영업 대표는 “단순히 고객들의 행동을 기록하는 것을 넘어 스와이프율, 마우스의 이동경로, 망설임 시간 등 유저 경험을 분석한다. 물건 구매까지 이어진 고객들의 경험과 물건 구매를 하지 않은 고객들의 경험을 비교 분석하여 기업에게 솔루션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 영업 대표는 자사의 플랫폼에 대해“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객관적 분석을 통해 고객이 디지털 여정 속에서 높은 구매 전환율을 보이는 '디지털 역세권'을 찾아 내준다”고 소개했다.

오프라인 기업인 롯데백화점은 디지털 기반 온라인 시대에 적응하기 위해 펼쳐온 노력들을 이야기 했다. (자료=롯데백화점)

마지막으로 홍병우 롯데백화점 팀장이 ‘Video never kill the radio star’라는 주제로 오후 순서를 마무리했다.

홍 팀장은 “많은 사람들이 비디오 시대가 오면서 라디오는 사라질 것이라고 걱정했지만, 라디오는 여전히 존재한다. 마찬가지로 이커머스의 시대가 도래하며 오프라인 매장들이 구시대의 산물이 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다”며 말을 이어갔다.

“세계 최대 이커머스 매장 아마존이 오프라인 매장을 잇따라 개장하고 있고 무신사 역시 강남 등 번화가 일대에 매장을 오픈하는 등 온라인 업체들이 오프라인으로 진출하고 있다. 반대로 오프라인 매장인 신세계는 대형 이커머스 매장을 인수하면서 신세계 유니버스를 구축하고 있다. 현대백화점은 디지털을 활용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 및 카테고리별 버티컬 이커머스 전문몰을 강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결국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구분이 중요한 게 아니라 각자의 강점을 극대화해 독보적인 존재로 발전해야 한다는 게 홍 팀장의 생각이다. 홍 팀장은 이어 롯데백화점의 과거 실패했던 디지털화 및 온라인 진출 사례와 원인 분석을 밝히고 현재까지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해 펼쳤던 마케팅 정책을 소개하며 노하우를 공유했다.

허우녕 인턴기자

twins6524@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건복 MS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 “생성형 AI는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벌어집니다”

이건복 마이크로소프트 Digital & App Innovation 리드는 ‘생성형 AI 에이전트 기반 혁신’ 주제 발표를 통해 “생성형 AI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하는 순간, 격차는 이미 벌어지게 된다”며 “다양한 버티컬 산업에서 AI 기반의 대화형 서비스를 통해 코든 것이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으로 개편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음속으로 튜브를 달리는 ‘하이퍼루프’ 미래열차가 곧 출발합니다

우리 기업 포스코가 참여한 음속으로 튜브 속을 달리는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네덜란드에서 개통됐다. 그동안 하이퍼루프는 ‘꿈의 기술’로 불리며 미래형 열차로 주목받았으나, 미국 기술의 실패로 좌절을 겪기도 했다. 그러나 유럽에서 가장 긴 하이퍼루프 테스트 트랙이 개통되면서 자기부상 기술과 진공관 운송 기술이 만난 ‘미래열차’의 실현이 가까워졌다.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