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게 치고 올라오는 ‘유튜브 뮤직’, 음원 서비스 시장 판도 바뀌나?

[AI요약] 유튜브 뮤직이 올해 초 국내 음원 시장 2위를 기록하던 지니뮤직을 추월하더니 1위인 멜론과의 격차도 빠른 속도로 좁히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멜론을 추격하는 것도 시간문제인 상황이다. 국내 음원 업계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뮤직의 성장 배경에 불공정한 게임의 룰이 있다고 지적한다. 문제는 최근 구글이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감행하며 국내 음원 플랫폼과 유튜브 뮤직 간에 불공정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유튜브 뮤직은 광고 없이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는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 시 무료로 제공되는 방식으로 빠르게 이용자를 확보하고 있다.

유튜브 뮤직이 올해 초 국내 음원 시장 2위를 기록하던 지니뮤직을 추월하더니 1위인 멜론과의 격차도 빠른 속도로 좁히고 있다. 이와 같은 추세가 지속된다면 멜론을 추격하는 것도 시간문제인 상황이다.

가장 최근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의 월 사용자는 497만명을 기록했다. 1위인 멜론 사용자 641만명과 격차는 144만명에 불과하다.

144만명이 결코 적은 차이는 아니지만, 문제는 유튜브 뮤직의 성장세다. 유튜브 뮤직이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2019년 무렵 월 사용자는 64만명에 지나지 않았다. 하지만 해를 거듭할수록 이용자 수자는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이후 유튜브 뮤직은 2020년 2월 122만명을 기록하더니 지난해에는 261만명을 찍으며 단숨에 국내 음원 시장 3위에 등극했다. 이러한 성장세는 올해 최고점을 찍고 있다. 지난 2월 기준 유튜브 뮤직 사용자는 1년 새 200만명 이상 증가한 497만명을 돌파한 것이다.

국내 음원 업계에서는 이러한 유튜브 뮤직의 성장 배경에 불공정한 게임의 룰이 있다고 지적한다. 문제는 최근 구글이 인앱결제 강제 정책을 감행하며 국내 음원 플랫폼과 유튜브 뮤직 간에 불공정상황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무서운 이용자 확보 배경에는… 공짜 마케팅?

지난해 와이즈앱 조사에 따르면 유튜브는 사용자 추정치에서 이미 지니뮤직을 근소하게 따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지니뮤직과의 격차를 더욱 벌린 유튜브 뮤직은 멜론과의 격차는 100만명대로 좁히고 있다. (이미지=와이즈앱)

월 사용자 조사에서 나타나는 현상은 월간활성이용자(MAU)에서도 비슷하다. 앱 데이터 분석 플랫폼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유튜브 뮤직의 지난 1월 월간활성이용자(MAU) 약 408만을 넘어선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769만을 기록하고 있는 멜론에 이어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398만인 지니뮤직을 추월한 것이다.

2월 들어서 유튜브 뮤직의 MAU는 402만명으로 소폭 감소했지만, 멜론 역시 746만명을 기록, 격차는 오히려 줄어든 상황이다.

놀라운 것은 유튜브 뮤직의 MAU 증가 속도다. 지난해 4분기 무렵 유튜브 뮤직의 MAU는 385만 수준이었다. 당시에도 지니뮤직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속속 나왔고 이는 단 몇 개월만에 현실이 됐다.

그 사이 멜론, 지니뮤직, 플로 등 국내 음원 3강으로 꼽히는 서비스의 MAU는 적게는 4%에서 많게는 10%가 줄었다. 유튜브 뮤직의 증가세는 45%에 달했다.

아직 격차를 보이지만,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경우 멜론 역시 추월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더구나 국내 업체들이 엄청난 마케팅 비용을 쏟아 붓는데 비해, 유튜브 뮤직은 ‘한 달 무료체험’ 외에 이렇다 할 마케팅을 하지 않고 있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단기간에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는 유튜브 뮤직의 성장 비결은 단연 유튜브 프리미엄과 연계된 서비스 방식을 꼽을 수 있다. 월 1만원 정도의 유튜브 프리미엄 구독료만 내면 누구나 유튜브 뮤직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음원 플랫폼과 구독료는 비슷하면서도 유튜브 프리미엄과 뮤직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더구나 유튜브 뮤직은 미국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공식 음원 뿐 아니라 유튜버들이 직접 만든 플레이리스트 등 국내 음원 플랫폼과 비교할 수 없는 방대한 음원을 보유하고 있다. 콘서트, 방송, 커버송, 리믹스 등 같은 곡이면서도 여러 스타일의 은원을 즐길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가격은 물론 콘텐츠 양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는 셈이다.

구글은 유튜브 프리미엄과 뮤직의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으로 기존 AVOD 방식의 서비스에 광고 회수를 추가해 의도적으로 ‘이용자가 불편함을 느끼게’ 하고 있다. 광고를 보지 않고 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식으로 이용자 욕구를 자극하는 것이다.

국내 음원 업계 구글 인앱결제 ‘이중고’

구글과 유튜브의 지원 하에 폭발적으로 이용자를 늘리고 있는 유튜브 뮤직에 대항하는 국내 음원 업체들의 힘겨움은 커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난 1일부터 구글이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통과된 ‘구글갑질방지법’을 무시하고 자사 앱마켓의 인앱결제 의무활 정책을 강행하며 토종 음원 업체들의 부담은 가중되고 있다.

구글은 자사 앱 마켓에서 유통되는 앱이 음원 등의 디지털 상품을 판매할 경우 자가 인앱결제를 의무적으로 적용하도록 하고 있다. 업체들은 결제액의 최소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수수료로 납부해야 한다.

멜론을 비롯해 지니뮤직, 플로, 바이브 등 음원 플랫폼들은 구글 산하의 유튜브 뮤직과 가격 경쟁력에서 조차 밀리는 상황이 된 셈이다.

이에 음원 유통만으로 경쟁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한 토종 음원 업체들은 저마다 콘텐츠 사업 확장에 나서며 해법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오디오북 플랫폼 ‘밀리의 서재’ 등을 인수하며 사업을 확장해 온 지니뮤직은 지난 달 첫 웹예능 ’버킷리메이크’를 올레tv를 통해 공개하기도 했다. NHN벅스 역시 최근 디즈니플러스를 통해 화제가 되고 있는 오리지널 드라마 ‘사운드트랙 #1’을 기획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플로의 경우 음원 서비스에 더해 오디오 및 팟캐스트로 콘텐츠 서비스를 확대하며 이용자를 유도하는 한편, 음원을 넘어 유튜브와 같은 종합 콘텐츠 플랫폼으로 사업을 확장할 계획을 추진 중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에는 핀테크 스타트업 빗썸코리아와 손잡고 NFT 사업을 공동 추진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구글과 유튜브라는 엄청난 지원을 바탕으로 글로벌 데이터까지 적용된 큐레이션과 물량 공세에 나서는 유튜브 뮤직에 대항하기에는 벅찬 모양새다.

황정호 기자

jhh@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AI포럼]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교수 “수요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의료 생성 AI의 조건”

‘Agile AI Forum(AI포럼)’의 마지막 3회차에서 특히 주목도가 높았던 것은 개발자 입장이 아닌 수요자 입장에서 의료에 적용되는 AI 기술의 방향성과 선결 과제를 언급한 이요한 서울대 보라매병원 정형외과 교수의 발표였다. KGIF(한국생성AI파운데이션) 부회장이기도 한 이 교수는 ‘생성AI와 Treatment algorithm’를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AI와 최상의 ‘맥주 맛’

과일 맛이 나는 램빅을 선호하든 복잡한 트라피스트 맥주를 선호하든 벨기에 맥주는 다양성, 품질 및 전통으로 오랫동안 유명해졌다. 이제 벨기에의 과학자들은 AI의 힘을 활용해 더 나은 맥주를 만들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인터뷰] 김기현 트랜스파머 대표 “농업과 부동산, 금융을 결합한 AI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을 만들고 있습니다”

온라인 부동산 서비스와 전문 앱이 관심을 두지 않는 농촌 부동산 정보의 디지털화는 과연 불가능한 것일까? 데이터, 경영 전문가인 김기현 대표의 고민은 그렇게 AI(인공지능) 기반 농촌경제 디지털 전환 플랫폼 ‘트랜스파머’ 개발로 이어졌다.

뉴럴링크 뇌컴퓨터통신 토대가 된 사이보그 동물들

최근 일론 머스크의 뉴럴링크는 지난 1월 다이빙 사고로 어깨 아래가 마비된 후 뇌에 칩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29세 청년이 생각만으로 컴퓨터로 체스를 둘 수 있게 됐다고 트위터(X)를 통해 알렸다. 뉴럴링크의 이 혁신적 성과는 찬탄을 불러 일으키고 있다. 동시에 그 배경에는 지난 수년 간 실험 과정에서 동물을 학대해 1500마리나 되는 양, 돼지, 원숭이를 사망에 이르게 했다는 비난이 함께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