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달러 강세의 이유와 영향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인플레이션과 전쟁하는 것에 대해 정리했습니다. 이번엔 미국 달러화 강세의 이유와 영향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022년 9월 미국 달러 가치가 다른 통화에 비해 급격하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 달러 강세의 이유와 영향을 정리해봅니다.

한국의 원화, 일본 엔화, 중국 위안화, 유럽의 유로화에 비해 강세입니다.

미국 달러 강세의 이유와 영향


한국 원화에 대한 미국 달러 강세의 이유와 영향


2022년 1월 초 대비한 2022년 9월 29일의 미국 달러는 한국 원화보다 20%, 일본 엔화보다 25%, 중국 위안화보다 12%, 유로화보다 22%의 가치를 가집니다.

당장 미국에는 좋은 소식이지만 다른 나라에는 큰 문제가 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강력한 통화가 되기 위한 필요조건으로 정치적 안정과 긍정적인 경제 예측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미국 달러 강세는 사람들이 미국 경제를 신뢰하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미국 경제를 신뢰하는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연방준비제도가 인플레이션과 싸우기 위해 공격적으로 기준 금리를 인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준의 금리 인상 조치는 미국이 인플레이션을 통제할 것이라는 믿음을 주고 미국 달러화를 강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미국 경제가 신뢰받는 다른 이유는 세계의 경쟁국가들이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국은 수년간의 경제 성장 이후 최근 부동산 시장 붕괴로 경제 성장률이 둔화되고 있습니다.

유럽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에너지 비용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달러 강세는 단기적으로는 미국인에 이익입니다.

해외 여행을 갈때 더 싸게 즐길 수 있고, 해외의 수입품 가격이 하락하고, 해외의 원자재 가격이 저렴해지기 때문에 개인과 기업에 이익입니다.

다만 미국이 수출하는 상품 가격이 증가해 미국 기업의 매출 하락이 일어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달러 강세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


한국은 고환율, 고금리, 고물가라는 3중고를 겪고 있습니다.

미국의 달러가 강해지면서 한국이 달러로 지급해야 하는 수출 원자재 가격 등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올라가고 있는데 지불통화인 달러가격이 올라가며 이중 손실을 보고 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수입하는 소비재 가격과 원자재 가격이 올라가면서 물가가 더 오르고 무역적자가 심화하게 됩니다.

또한 한국의 국가부채를 미국달러로 상환하면 실제 지급해야 하는 부채 상환 비용이 높아지는 등 리스크들이 높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이같은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미국 연준이 금리 인상을 완만하게 진행해야 합니다만 연준의 목표는 미국 물가 안정이기 때문에 한국을 포함한 외국의 사정을 배려하지 않습니다.

달러 강세가 미국 경기침체를 가져올 수도

미국과 거래하는 외국의 경기 침체는 결국 미국의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게 돼 미국의 경기침체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월마트 등 해외에 수출하는 미국 기업들의 매출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또 미국 외 국가들의 경기침체는 미국의 상품과 서비스 판매를 위축시키게 되고 이는 연쇄적으로 미국의 경기침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끝)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거북이미디어연구소

getough@gmail.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에이블리, 첫 연간 흑자 전환 이후의 과제는

이번 에이블리의 첫 흑자 전환은 무엇보다 서비스 매출 성장에 힘입은 바가 컸습니다. 전체 매출액 성장은 45.3%였는데, 서비스 매출은 99.3%이나 증가했고, 상품 매출은 13.1% 늘어나는데 그쳤거든요. 이러한 매출 성장을 이끈 요인은 크게 2가지였습니다. 

20대에 구글에 회사를 판 천재 루이스 폰 안의 비결

로그인할 때, 찌그러진 글자를 제대로 입력 하라거나 “자동차가 있는 이미지를 모두 고르세요” 같은 요구를 받으신 적 있으시죠? 또는 아래 그림처럼 “나는 로봇이 아닙니다”에 체크한 적 한번쯤은 있으실 텐데요. 

앤스로픽 AI에 투자한 아마존

아마존이 앤스로픽에 언급했던 투자 금액 40억 달러를 모두 던지면서 두 회사의 전략적 협업 관계는 이제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알다시피 아마존에는 AWS(Amazon Web Service)라는 클라우드 컴퓨팅 솔루션이 있죠. 앤스로픽 역시 아마존의 AWS를 사용합니다.

미래가치 : 열정의 시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되며 생활에 침투하는 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기계가 사람을 대체할 수 있는 분야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는 다가올 일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