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경기에 두드러지는 3가지 소비트렌드!

불경기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이며, 이는 소비자들의 소비 성향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불경기 시기에는 소비자들이 절약을 위해 기존에는 즐기지 않았던 유행이나 현상들이 돌아올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대세의 역전"입니다. 불경기 시기에는 경제적으로 어려워져서 기존의 대세가 유지되기 어려워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새로운 대세가 출현하게 되는데, 이를 대세의 역전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불경기 시기에는 고가의 브랜드 제품보다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 대세가 될 수 있습니다.

자세히 살펴보자면,
"대세의 역전"이란, 기존에 유행하던 제품이나 서비스가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바뀌면서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인기를 얻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대세가 바뀌어 기존의 제품이나 서비스보다는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선호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불경기 시기에 대세의 역전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경기 침체로 인해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소비자들은 경제적으로 어려워지면서, 기존에는 고가의 제품을 선호했던 경우에도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선택하거나, 기존에는 필요하지 않았던 제품이나 서비스를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불경기 시기에는 가격이 저렴한 제품이나 중고 제품, 브랜드 로얄티보다는 가성비를 중시하는 제품이 대세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여 기업들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하거나 기존 제품이나 서비스를 재조정하는 등의 전략을 적극적으로 시도합니다.

따라서, 대세의 역전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에는 자주 발생하는 현상이며, 기업들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을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분석해야 합니다.

두번째로는, 불경기 시기에는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중고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중고 제품은 새 제품보다 저렴하기 때문에 불경기 시기에는 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중고 제품은 재활용을 통해 환경 보호 측면에서도 이점이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수요와 중고시장의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세번째로, 불경기 시기에는 "소확행"이라는 소비 트렌드가 더욱 부상합니다. 소확행은 소소한 행복을 추구하는 것으로, 불경기 시기에는 저렴한 가격에 쉽게 이룰 수 있는 소확행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행 대신 가까운 곳에서의 소규모 모임이나 가족과 함께 하는 집에서의 레저 활동 등이 소확행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따라서, 불경기 시기에는 대세의 역전, 중고 제품, 소확행 등이 유행이나 현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의 변화에 대응하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이겨내기 위해 새로운 전략을 계속해서 모색해야 고난의 시기를 잘 극복할 것으로 보입니다.

본 글의 원문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장창

tech42@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가볍게 훑어보는 엔비디아 히스토리 ①리바TNT부터 지포스256까지 GPU의 시작

요즘 가장 뜨거운 기업은 엔비디아죠. 엔비디아는 왜 유명해졌고, 어떻게 성장해 왔는지, 또 지금 왜 가장 주목받는 기업이 되었는지 이야기를 풀어봅니다.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끝내지 못한 일때문에 괴롭다면?

끝내지 못한 일이 이들을 심리적으로 긴장하게 하고, 그 일에 미련을 갖게 해 더 오래 기억한 건데요. 이걸 자이가르닉 효과라고 합니다.

이제는 AGI를 준비해야 할 시기

이제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뛰어넘는 범용 인공지능을 언급하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어요. 여러 분야에 두루 쓰이는 인공지능이라면 인공지능을 필요로 하는 기업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잘 맞춰줄 수 있지 않을까요?

쿠팡은 와우 멤버십 가격을 왜 올린 걸까요?

작년 연말 기준으로 쿠팡 와우 멤버십 회원 수는 약 1,400만 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021년 말 무려 70%나 와우 멤버십 가격을 올렸을 때도, 회원 수가 줄기는커녕 더욱 늘어났는데요. 다만 이제는 현재 수준의 혜택으로 이 이상 멤버십 회원 수를 키우는 건 어렵다고 판단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래서 결국 수익 확대의 길을 택하게 된 것일 거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