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몰라도 되는 이커머스∙D2C NFT 마케팅

안녕하세요,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입니다.

NFT는 최근 대세로 떠오른 웹 3.0과 메타버스의 대중화 시대를 열 촉매제로 주목받으면서 올해에도 주류 키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지난해 가상화폐는 잇단 악재로 시장이 다소 하락세를 보이고 있지만, NFT의 성장은 진행 중입니다.

일회성 이벤트나 투자 자산으로의 의미가 강했던 NFT는 기업 및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 범위가 확장되고 있습니다. NFT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업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대한 IT 기업들의 기술 개발 대응도 발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죠.

단순히 NFT의 발행 및 판매를 통한 수익창출을 넘어 이커머스 및 D2C 플랫폼의 마케팅 기능과 연계하여 다양한 마케팅 활동에 대한 지원 가능한 솔루션이 개발되는 등 새로 열릴 기회의 영역을 선점하기 위한 움직임이 분주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NFT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블록체인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도 기업이 보유한 이커머스 및 D2C 플랫폼과 연계, 플랫폼 고객을 대상으로 NFT를 유통하고 마케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X2BEE NFT’ 솔루션에 대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대체불가의 디지털 소유권 증명서, NFT

‘NFT(Non-Fungible Token)’는 블록체인 상에 디지털 콘텐츠의 정보를 기록·저장 후 발행한 고유한 토큰으로, 고유성과 희소성 및 소유권 증명이 가능한 디지털 자산입니다. 때문에 NFT를 디지털 소유권 증명서, 디지털 등기 권리증이라고도 일컫고 있습니다. NFT로 발행하여 소유권을 증명할 수 있는 자산으로는 게임, 예술품, 음악, 스포츠 카드 등의 디지털 자산 유형이 많습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부동산, 금 등의 실물 자산에도 고유한 식별자로서 대체불가의 토큰을 부여하고 이에 대해 소유자를 맵핑, 블록체인상에 기록하여 소유권을 증명하는 등 적용 범위를 확장 중입니다.

[NFT 정의]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NFT



NFT의 특징을 살펴보기 전, ‘블록체인’에 대해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는데요. 블록체인은 분산형 데이터 저장 기술로, 가상 화폐 거래 시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누구도 임의로 수정할 수 없으며, 누구나 변경된 결과값을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인 NFT는 위·변조와 해킹 및 복제가 불가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소유권과 판매 이력 등 모든 거래 정보를 블록체인에 영구적으로 남길 수 있으며, 최초 발행자와 현재 보유자를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점에서 NFT 생성·발행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블록체인 메인넷은 ‘이더리움’*인데요. 이더리움은 비트코인 이후에 나온 2세대 블록체인으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를 통해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DApp·디앱)을 지원합니다. 덕분에 블록체인 원장에 거래를 기록하고 보존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으며, 실용성 또한 높아 NFT 거래뿐만 아니라 디파이(DeFi·탈중앙화 금융)도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만들어집니다. 즉, 이더리움은 결제나 송금 같은 단순한 거래에 활용하기 위해 고안된 비트코인의 블록체인과 달리 거래에서 더 나아가 일종의 ‘계약’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공개 여부에 따라 프라이빗 블록체인과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상기에 언급한 이더리움의 경우 대표적인 퍼블릭 블록체인입니다. 이더리움 등 퍼블릭 블록체인과 달리 허가된 사용자만 접근 가능한 프라이빗 블록체인도 NFT 거래에 도입되고 있는데요. 특정 기업들만이 노드에 참여하고 네트워크를 유지하기 때문에 범용성은 떨어질 수 있지만, 비교적 빠른 처리 속도를 갖게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여러 노드에 분산 저장이라는 장점을 살리면서도 특정 기업이 제어권을 가질 수 있고 프라이버시가 보장되어 비즈니스에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이더리움 블록체인 메인넷에서 발행될 경우 토큰 종류에 따라 ERC-20, ERC-721, ERC-1155 등의 발행 표준으로 구분됨. NFT를 최초 구현한 것은 ERC-721이며, 블록체인 거래 처리의 효율성을 강화한 ERC-1155의 활용도 증가하고 있음.     ** 스마트 컨트랙트: NFT 자산의 소유권과 거래를 제어하는 블록체인의 프로그램으로 토큰을 생성·발행하는 역할을 하며, 토큰과 관련되어 있는 거래들을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함.



[NFT 특징]

NFT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불변성과 고유성을 지니며, 그 가치를 통한 무한한 성장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NFT는 MZ 세대의 미닝아웃(Meaning Out) 소비 성향과 어딘가에 소속되고 싶어 하는 니즈에도 부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관련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이로 인해 NFT 도입 및 적용에 대한 기업들의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D2C 기업을 위한 NFT 유통·마케팅 솔루션 X2BEE NFT

X2BEE NFT란?



디지털 플랫폼 솔루션 전문기업 플래티어는 NFT 관련 시장 및 관심 기업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해 국내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선두주자 LG CNS와 협력하여 최적의 이커머스·D2C 특화 NFT 유통-마케팅 솔루션 ‘X2BEE NFT’를 출시했습니다.

X2BEE NFT는 비즈니스에 NFT를 접목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도 손쉽게 NFT를 취급할 수 있도록 블록체인 인프라까지 연계해 올인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또한 플랫폼에 발행/판매된 NFT를 매개체로 이벤트를 진행하거나 멤버십 혜택 등을 부여해 고객과의 접점을 늘리고 브랜드 로열티 확보하는 등 마케팅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X2BEE NFT]



X2BEE NFT 솔루션의 특장점



1. NFT를 매개로 고객 로열티 확보를 위한 마케팅 가능

X2BEE NFT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도 이커머스 및 D2C 플랫폼 내에서 NFT 아이템을 손쉽게 민팅·판매·관리하는 것은 물론 NFT 홀더(보유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게 합니다.

[NFT 마케팅 활용법]

2. 기존 이커머스 플랫폼에 결합한 서비스 제공을 통한 시너지 창출

X2BEE NFT는 기업 보유 대고객 플랫폼에 NFT 서비스 기능과 NFT 인프라(블록체인 기술)를 결합해 이커머스 및 D2C 플랫폼 내에서 NFT를 활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선보입니다. 쉽게 말해 이커머스 플랫폼 내에서 NFT ITEM 취급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하는 것인데요.

X2BEE NFT는 기업의 고객을 응대하는 플랫폼의 프론트엔드 상에 NFT가 효율적으로 전시/노출되어 유통(판매/보유/거래)될 수 있도록 관련 기능을 제공하며, 플랫폼의 관리자 영역과 연계해 NFT 관리를 위한 백오피스도 함께 제공합니다. 백오피스에서는 NFT의 발행/관리/판매 및 거래내역 조회 등 다양한 기능이 제공됩니다.

이처럼 X2BEE NFT 도입만으로도 고객에게 자사 플랫폼 상에서 NFT와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습니다.

3. LG CNS의 검증된 블록체인 플랫폼 ‘모나체인 TaaS’ 연동

X2BEE NFT는 국내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선두주자 LG CNS의 ‘모나체인 TaaS’(Token as a Service, 서비스형 토큰)가 적용되었습니다. ‘모나체인 TaaS’는 대체불가능토큰(NFT) 발행을 구독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 그 기술이 검증된 바 있으며, ‘모나체인 TaaS’의 검증 기능인 모나스캔(MonaScan)을 통해 NFT의 고유성과 소유권 증명도 가능합니다.

또 NFT가 블록체인에 기록되는 과정에서 내야 하는 네트워크 이용료(가스비)를 지불할 필요가 없고 블록체인 서비스에 들어가는 모든 기반 기술을 구독형으로 제공합니다. 기업의 상황 및 전략 방향에 따라 세부사항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 관련 인프라 구축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4. 안전하고 편리한 지갑 생성 기능 탑재

NFT의 민팅과 판매를 위해서는 블록체인상에서 소유권 증명을 위한 아이덴티티 역할을 하는 전자지갑 주소(Wallet Address)의 존재가 필수적입니다. 전자지갑은 일반 서비스의 사용자 계정, 즉 쉽게 말해 아이디와 비밀번호 역할을 하는데 긴 숫자와 알파벳으로 이루어져 있어 기억이 쉽지 않습니다. 또한 NFT 구매하는 고객은 자신이 구매할 NFT가 어떤 블록체인 기반인지 알아야 하고, 그에 맞는 지갑을 연결시켜야 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X2BEE NFT를 통해 고객은 이커머스 플랫폼을 벗어날 필요 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지갑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기업 또한 이커머스 회원 계정 정보와 지갑의 주소를 맵핑, 고객의 NFT 아이템 거래 및 보유 현황 등을 파악할 수 있어 효과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X2BEE NFT 장점]

X2BEE NFT로 새로운 마케팅 기회를 선점하세요!

X2BEE NFT는 기존 기업 보유 플랫폼과 결합해 NFT 서비스로 빠른 성과를 내고자 하거나, 마케팅적 활용을 모색 중인 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상황에 맞게 필요 시 커스터마이징하여 적용할 수 있어 매우 유용합니다.

X2BEE NFT를 이용한다면 이커머스 및 D2C 기업들은 NFT 관심 고객에게 자사의 마케팅 도구와 NFT를 결합한 다양한 로열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즉,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도 NFT를 유통(발행·판매·거래)하고 NFT 홀더를 대상으로 수준 높은 로열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고객의 팬덤화가 가능하도록 NFT 아이템의 제공 방향성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X2BEE NFT는 기존 고객사의 플랫폼과 효과적 결합을 위해 MSA(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적용했습니다. 서비스별로 독립적인 개발·배포·운영이 가능한 MSA는 신기술을 반영하여 서비스를 추가 개발하거나 업데이트가 가능해 변화/발전하는 환경 대응에 용이합니다.

이커머스·D2C 플랫폼 맞춤형 NFT 솔루션 X2BEE NFT를 통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NFT 시장에 보다 손쉽게 진출하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선사할 마케팅 기회를 선점하세요!



지금까지 플래티어와 함께 NFT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살펴보고, 블록체인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도 이커머스 및 D2C 플랫폼과 연계하여 NFT를 유통·마케팅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X2BEE NFT’ 솔루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X2BEE NFT 솔루션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소개서를 다운로드해 주세요!

플래티어

press@plateer.com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형편없는 글 솜씨 때문에 직장생활이 힘겹다면?

비즈니스 글쓰기는 다릅니다. 기본적인 3가지 원칙을 지켜 반복 훈련하면 글 솜씨를 훨씬 발전시킬 수 있는데요. 그럼 상사 속 터지게 만드는 대표적인 비즈니스 글 3가지 유형을 살펴보고, 이런 글을 쓰지 않기 위해 명심해야 할 세 가지 원칙을 확인해볼까요?

티빙은 왜 한국프로야구 온라인 중계권을 샀을까?

왜 티빙은 3년 계약에 1,300억이 넘는 큰 금액을 투자해서 이 권리를 구매했을까요? 3년에 1,300억은 1년에 400억이 훨씬 넘는 금액을 투자한 것인데 그만큼의 가치가 있는걸까요? 기존에 온라인 중계권을 가지고 있던 네이버와 통신사 등의 컨소시엄보다 더 큰 금액을 투자해서 티빙은 무엇을 얻고자 하는걸까요? 

일론 머스크의 예측, 실현 가능성은?

일론 머스크는 위와 같이 AGI 즉 '범용 인공지능이 가장 똑똑한 인간보다 더 똑똑하다는 것으로 정의한다면, 2년 이내에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잡스가 늘 직원들을 닦달한 말? “일 좀 벌이지 마!”

그런데 다들 ‘해야 할 일’에 집착할 때, 오히려 ‘하지 않아도 될 일’을 쳐내는데 집중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로 스티브 잡스인데요. 그는 늘 구성원들에게 "일 좀 벌이지 마!"라고 소리쳤다는데요. 대체 왜 그랬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