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테크 최초 디지털 손보사 ‘카카오페이보험’ 출범...업계는 긴장 중

[AI요약]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가 공식 출범한다. 지난 13일 금융위 정례회의에서 정식 인가를 받았다. 정식 출범은 올 상반기가 될 것으로 보이며 본격적인 보험 영업과 상품 출시는 하반기로 전망하고 있다.

카카오페이가 디지털 손보사 본인가를 받았다 (이미지=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의 디지털 손해보험사가 올 하반기 정식 출범을 예고했다. 보험업계는 월간 5000만명의 이용자를 지닌 카카오톡을 뒷배로 삼은 디지털 손보사 출범에 잔뜩 긴장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지난 13일 열린 금융위원회 정례회의에서 디지털 손보사 본인가 안건이 상정돼 인가를 받았다. 법인명은 ‘카카오페이보험준비법인’이다. 플랫폼 기반 빅테크 기업이 보험업에 진출한 최초 사례다. 기존 보험사가 아닌 신규 사업자가 허가를 받은 것도 처음이다.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 설립2년 만에 결실

카카오페이가 보험사 설립을 시작한 것은 2019년 9월부터다. 삼성화재와 태스크포스(TF)를 꾸리며 준비한 바 있다. 그러나 온라인 자동차보험 상품 판매 등에 대한 이견이 커지며 2020년 5월 두 업체의 디지털 손보사 합작 설립안은 무산됐다.

이후 카카오페이는 단독으로 디지털 손보사 설립을 추진했다. 지난해 6월 금융당국으로부터 디지털 손보사 설립을 위한 예비인가를 획득했다. 그리고 같은 해 9월 보험사 설립을 위한 ‘카카오페이보험준비법인’을 세우고, 12월 금융당국에 본인가를 신청했다. 본인가를 신청한 지 약 4개월 만이다.

사실 보험업계에서는 카카오페이의 디지털 손보사 본인가 획득을 지난 2월 즈음으로 예상했다. 앞서 디지털 손보사 인가를 받은 캐롯손해보험이 2019년 7월 말 본인가를 신청해 10월 초에 본인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올해 초 금감원이 실무 심사 과정에서 정보기술(IT) 보안 미흡을 진단하고, 카카오페이 측에 보완 작업을 요청하면서 본인가 안건 상정 시점이 늦어졌다. 또 인가심사 기간 중 류영준 전 대표 등 경영진의 스톡옵션 먹튀 논란을 빚은 점도 심사 과정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인다.

미니보험 중심, 카카오톡·카카오페이로 편의성 확대

금융위에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따르면,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는 출범 초기 여행자보험, 휴대전화 파손보험, 펫보험 등 미니 보험을 중심으로 고객 확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또한 카카오모빌리티와 연계한 택시안심·바이크·대리기사 단기보험, 카카오커머스 연계 반송보험 등도 계획 중이다. 여기에 카카오톡·카카오페이를 통한 간편 가입, 간편 청구,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속한 보험금 지급 심사 등 보험 전 과정에서 편의성을 확대한다는 방안이다.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 정식 법인 출범은 올해 상반기가 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에는 보험 상품 출시 등 본격적인 영업 활동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디지털 손보사 본허가를 받은 카카오페이는 보험 사업 전반에 걸친 변화와 혁신을 만드는 데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인슈어테크(Insurtech)' 기반의 새로운 보험 트렌드를 만들어 보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겠다는 구상이다.

카카오페이의 디지털 손보사 인가에 보험 업계는 긴장하는 모양새다. 이미 캐롯손해보험,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등 앞서 출범한 디지털 손보사가 있지만 그와는 다른 상당한 파급력을 가질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카카오페이보험이 MAU(월간 활성 이용자 수) 5000만명의 이용자를 지닌 '카카오톡'이란 초대형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다. 카카오페이 고유의 시장 장악력도 무시할 수 없다. 카카오페이의 지난해 말 기준 가입자 수는 3745만명으로, 이는 한국 전체 인구의 75%에 육박한다. 비슷한 사례로 2020년 3월 시작한 카카오페이증권도 현재 출범 2년 만에 500만개 계좌를 돌파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톡을 통해 보험 접근이 간편하다는 점에서 기존 보험 시장에 상당한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다만 초기 시장 안착과 별도로 가입 기간이 짧고 보험료가 저렴한 미니보험으로는 좀처럼 수익을 내기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인숙 기자

aloh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구매 영수증 데이터 분석하는 팀리미티드, 영국계 VC로부터 시드투자 유치

소비재 부문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는 마케팅 테크(MarTech) 스타트업 팀리미티드(Team Remited)는 영국계 벤처캐피탈 굿띵즈(Goodthings)로부터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고 25일 밝혔다. 팀리미티드는 지난해...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카이스트창투, '2024 The 1st KAIST Alumni Startup Launchpad' 개최

카이스트청년창업투자지주(이하 카이스트창투)는 카이스트 창업원 및 카이스트 총동문회와 함께 KAIST 졸업생 창업리그 '2024 The 1st KAIST Alumni Startup Launchpad'를 개최한다고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