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AI 시대의 개막...베일 벗은 네이버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인공지능(AI) 기술력 선점을 위해 네이버가 먼저 깃발을 꽂았다. 네이버는 자체 개발한 초대규모 인공지능인 '하이퍼클로바'를 공개했다. 초대규모 AI가 대체 무엇을까. 엄청나게 큰 데이터 처리를 위해 모든 인프라도 초대규모라고 이해하면 된다. 즉 초대규모 서버와 데이터, 인력이 필요한 고성능 AI라고 정의할 수 있다. 

네이버는 25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네이버 AI 나우' 컨퍼런스에서 초대규모 AI인 하이퍼클로바를 선보였다. 지난해 10월 슈퍼컴퓨터 도입 이후 네이버 AI 기술의 성과와 앞으로의 방향성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함께 소개됐다.

"중소상공인(SME)과 창작자들을 포함해 모두에게 새롭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입니다. AI 개발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AI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날 온라인 컨퍼런스에 기조연설에 나선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가 한 말이다. 네이버의 초대규모 AI의 목적은 이 멘트를 보면 쉽게 이해가 될 것이다. 누구나 AI를 활용해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

하이퍼클로바는 '오픈 AI'의 3세대 언어 예측 모델인 GPT-3(175B)를 뛰어넘는 204B(2040억개) 파라미터(매개변수) 규모로 개발됐다. 

AI 모델의 크기를 나타내는 파라미터의 수가 높을수록 AI가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하이퍼클로바는 GPT-3보다 한국어 데이터를 6500배 이상 학습한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큰 한국어 초거대 언어모델이기도 하다. 영어가 학습 데이터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GPT-3와 달리 하이퍼클로바 학습 데이터는 한국어 비중이 97%에 달한다.

정석근 대표는 "글로벌 기술 대기업은 대형 AI 모델이 가져올 파괴적 혁신에 대한 기대로 투자를 가속화하고 있다"며, "한국의 AI 기술이 글로벌 플랫폼에 종속되지 않기 위해선 이미 공개된 기술을 활용하고 따라잡는 수준에 그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특히 "영어 중심의 AI 모델과 달리 한국어에 최적화한 언어모델을 개발함으로써 AI 주권을 확보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 검색에 도입된 하이퍼클로바...차별화된 경험 제공할 것

네이버는 하이퍼클로바 기술을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스에 적용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이미 검색 서비스에는 적용을 한 상태다. 

또한 하이퍼클로바가 상생 파트너들인 SME와 창작자 등 기술의 도움이 필요한 ‘모두의 능력’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AI 개발자가 아니어도 누구나 기술을 활용해 서비스와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개념으로, 현재 네이버는 10개 이상 서비스에 기술을 적용해 곧 공개할 예정이다. 어떤 일들이 가능해 질까. ▲상품 판매에 도움이 되는 적절한 마케팅 문구를 AI가 자동으로 작성해주는 일 ▲공부해야 할 내용을 AI가 빠르게 요약 ▲모르는 내용을 질문했을 때 자연스럽게 답변해주는 일 등이 가능해진다. 

 

하이퍼클로바의 특징은?

네이버 측의 설명대로 하이퍼클로바의 특징을 요약해 보면 ▲자연스로언 대화 ▲창작 보조 기능 ▲원하는 정보 찾기 ▲데이터 생성 등이다. 

성낙호 네이버 클로바 비즈AI 책임리더는 "기존 AI 개발 방법론으론 수개월이 걸릴 업무를 몇분 만에 해결할 수 있다"면서 연관 프로젝트 사례를 소개했다.

먼저 하이퍼클로바는 맥락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자연스러운 대화 서비스로 확대될 수 있다. 성 리더는 "AI가 사용자의 만족도를 인지하고 호응해주며, 20회 이상 주고받는 대화 즉 연결된 대화가 가능하다. 이용자가 굳이 모든 문장을 완벽하게 구사해서 내 의도를 전달하지 않아도 편하게 대화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또 하이퍼클로바는 글을 곧잘 쓸 수 있기 때문에 창작자를 도와줄 다양한 예시 문장을 제안하거나 이미 써놓은 문장을 변환하는 등의 능력을 보여줄 수 있다. 성 리더는 "실제 네이버 쇼핑에 노출되는 상품 소개 문구를 적게 했을 때 노출 적합도 채택률이 99%에 달했다"고 부연 설명했다. 네이버는 조만간 스마트스토어에 이 기능을 적용시킨다.

그는 이어 "정보 요약 측면에서도 하이퍼클로바가 요약한 문장이 기존 AI 모델의 성능과 비교해 내용 적합도와 글의 자연스러움이 높은 수준 확인했다"며, "학습을 위한 데이터샛 자동생성 능력도 기존보다 대화 시나리오 구축 생산성이 10배 이상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힘주어 말했다. 

마지막으로 성 리더는 "전화를 대산 받아주는 클로바 AI 콜을 만들기 위해 언어이해 학습 AI를 학습시키는 데 하이퍼 클로바를 활용한다"며 "데이터 구축 과정과 비용, 시간을 모두 비약적으로 줄이면서 대화 시나리오 구축 생산성이 10배 이상 개선되리라 예상한다"고 했다.

네이버는 향후 사업 및 연구 협력을 통해 다양한 방식의 기술 제공을 계획하고 있다.

정석근 대표는 "더 짧은 시간과 더 적은 리소스를 사용해서 이전에 우리가 상상만 헀던, 또는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일들마저 가능해지는 새로운 AI의 시대가 열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효정 기자

hjkim@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티맵으로 뭘 검색하나 했더니 1위는 ‘맛집’…’모텔도 주유소·편의점보다 빈도 높아’

지난 한 해 종합 모빌리티 플랫폼 티맵(TMAP)에서 1인당 검색 빈도가 가장 높았던 키워드는 '맛집'이었다. '로또 판매점'과 '모텔' 등도 상위권에 올랐다....

삼성전자, 세계 최초 AI폰 ‘갤럭시S24’ 공개…실시간 통번역 제공

삼성전자가 미국 새너제이 SAP센터에서 개최한 '갤럭시 언팩 2024(Galaxy Unpacked 2024)' 행사에서 새로운 '갤럭시 S24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 S24 시리즈'의 가장...

[CES 2024] '투명TV'부터 '기분감지 거울'까지…화제의 기술 총정리

세계 최대 가전전시회 CES에서 기분을 감지하는 거울과 AI 동반자, 그리고 투명TV 까지, 기발한 아이디어와 혁신이 탑재된 기술들의 향연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폭스바겐은 올해 말 자사 자동차 라인업에 챗GPT를 추가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큰 주목을 받았다.

슬랙 ‘직장 내 페르소나’ 발표, 업무 성향에 따른 5가지 유형 제시

세일즈포스가 운영하는 슬랙(Slack)은 직장인들을 업무 성향에 따라 5가지 페르소나로 분류하고, 소통 및 일하는 방식과 신기술 도입에 대한 인사이트를 포함한 ‘직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