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드론 서비스 산업 급성장③] 배달 드론 서비스 빅5의 면면

올해 전세계 최고의 드론 서비스 업체는 누굴까. 그리고 7~8년 후 전세계 드론서비스 시장은 어느 정도 급성장할까. 가장 급성장하는 지역은 어디일까. 미국 드론 인더스트리 인사이츠(DII)와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츠(포춘)는 최신 관련 보고서를 통해 올해 세계 드론서비스 산업과 주요 드론 서비스사업자(DSP)를 분석해 강점을 보인 서비스 분야를 제시했다. 또한 각각 오는 2030년(2029년)까지 시장 규모, 지역별 성장 전망치 등을 내놓았다. 향후 7~8년 간 드론 서비스 시장에 대해 DDI는 다소 보수적으로, 포춘은 극히 낙관적으로 봤다. 드론 서비스 산업 주도 지역도 달라서 DII는 아시아를 꼽았고 포춘은 북미를 주목했다. 두 보고서의 시장 전망과 분석 내용, 그리고 여기에 등장하는 세계적 드론 서비스 업체들의 최근 모습을 두 회사 보고서와 최신 해외 뉴스를 바탕으로 차례로 요약·소개한다.

[세계 드론 서비스 산업 급성장①] 시장 전망·성장 동력 및 제한요인

[세계 드론 서비스 산업 급성장②] 원격탐사 드론 서비스 빅5의 면면

[세계 드론 서비스 산업 급성장③] 배달 드론 서비스 빅5의 면면


전세계 드론 배달 서비스 톱5. (자료=DII)

DII는 지난달 중순 전세계 최고의 드론 서비스사업자(DSP)를 2개 분야(원격탐사, 배송) 서비스로 나눠 각각 20개사를 선정했다.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츠도 5일(현지시각) 전세계 주요 SDP를 선정해 발표했다. DII는 기업 규모, 성장 및 대중의 관심을 기준으로 전세계 드론 원격탐사 서비스 업체 빅5로 ▲에어로다인 그룹(말레이시아) ▲테라 드론(일) ▲사이버 호크(영) ▲노르딕 언리미티드(노르웨이) ▲필드 그룹(노르웨이)를 선정했다. 또 세계 드론 배달 서비스 업체 빅 5로 ▲집라인(미) ▲윙(미) ▲매터넷(미) ▲만나(아일랜드) ▲플라이 트렉스(이스라엘)를 꼽았다. 포춘이 꼽은 주요 DSP는 에어로다인 그룹(말레이시아), 애그이글 에어리얼 시스템즈(미), 사이버호크(영), 드론 디플로이(미), 매터넷(미), 프리시전 호크(미), 피닉스 드론서비스(미), 센스플라이(스위스), 스카이퓨처스(영), 테라드론(일) 등이다. 두 회사가 공통으로 꼽은 회사는 에어로드론 그룹(말레이시아), 사이버호크(영), 테라드론(일), 매터넷(미)이다.

드론 배달 서비스 빅5는

미국 집라인(Zipline)

미국 집라인은 서 아프리카에서 시작해 이제 일본과 미국으로 서비스를 확장하고 있다. 미국 정부로부터 오지 물품 배송 서비스 확대 연구비 지원을 받아 이에 대한 시범사업에도 들어간다. (사진=집라인)

집라인은 아프리카 오지의 의료약품 서비스에서 이젠 일본, 미국 대도시까지 공략할 정도로 부쩍 큰 드론 물류기업이다.

집라인은 배달용 드론을 설계, 제조, 운영하는 미국 회사다. 이 회사는 르완다, 가나, 일본, 및 미국에서 물류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나이지리아, 코트디부아르 및 케냐에서 서비스를 시작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올해 4월 현재 이 회사는 3200만 km 이상의 비행을 통해 27만 5,000개의 상업적 드론 배달을 했다.

디스데이라이브는 지난달 24일 미국무역개발청(USTDA)이 세계적 즉석 물류 서비스 기업으로 부상한 집라인에 드론을 이용한 나이지리아·가나의 헬스케어 접근성 확대 타당성 조사를 위한 보조금을 지원했다고 보도했다. 이 연구는 지난 수년간 아프라키 오지 의료 서비스를 해온 집라인이 더 접근하기 쉽고 저렴한 물류서비스를 만들고 확장하려는 목표를 촉진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에노 T. 에봉 USTDA 국장은 이 계획을 발표하면서 “서아프리카에서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집라인과의 파트너십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해결하는 데 있어 기존과 다른 의료 접근 모델이 수행할 수 있는 역할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버지니아 파머 가나 주재 미국대사는 “미국은 가나와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경제를 성장시키는 동시에 사람들의 생명을 향상시키고 심지어 구할 것이다. 이 프로젝트는 USTDA가 미국 상무부 및 USAID와 긴밀히 협력해 집라인과 함께 해 집라인과 함께 오늘날의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한 정부 전체 접근 방식의 예다”라고 강조했다.

집라인은 이제 USTDA의 타당성 연구조사를 수행하면서 의료 물류 서비스를 새로운 지리적 영역으로 확장하고, 기존 배송 시스템을 기반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할 가능성을 평가해 볼 수 있게 됐다.

집라인의 프로젝트는 헬스케어 분야 혜택 외에도 전자상거래, 우편, 농산물, 접근이 어려운 지역의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 아프리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상품 및 서비스 접근 비용과 시간 절감에 도움이 주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대니얼 마르포 집라인 수석 부사장은 “우리는 우리가 운영하는 국가의 물류 및 의료 시스템을 변화시켰고, 생명을 구했으며, 지구에 미치는 부정적인 환경 영향을 줄였니다. USTDA의 보조금은 나이지리아와 가나에서 집라인의 사업 확장이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는 타당성 조사를 가능케 해 더 많은 지역사회에, 그리고 의료 시스템이 필요할 때 중요한 항목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미국 윙(Wing)

알파벳 자회사 지윙도 미국내 본격 물류 서비스를 위한 움직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윙)
텍사스에 설치한 원격 드론 운영센터. 검고 흰색 사각형은 드론의 이착륙장이자 충전기역할을 한다. (사진=윙/트위터)

거버먼트 테크놀로지는 9일(현지시각) 윙이 미국 텍사스에서 드론 배송 서비스를 확대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윙은 텍사스 코펠(Coppel)에 원격 드론 운영 센터를 열었다. 그 시설은 그 주에서 더 큰, 공개되지 않은 확장 계획의 일부이다. 이 센터를 통해 북 텍사스와 그 이상으로 배달 기능을 확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설은 버지니아주 크리스티안스버그에 있는 윙의 드론 기지는 물론 더 많은 장소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 회사는 2018년 드론 배달 사업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 구글의 문샷 연구소인 ‘X’에서 분사됐다. 이후 윙은 핀란드 헬싱키와 호주 캔버라에서 비스킷에서 버거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류의 물건들을 그들의 집으로 배달하기 위해 사업을 시작했다.

미국 버지니아주 크리스티안스버그에서도 운영되며 올해 4월 미국내 첫 도시 지역인 댈러스-포트워스 메트로플렉스에서 텍사스로 서비스를 확장하기 시작했다. 4월부터 프리스코와 리틀엘름에서 운영돼 더 스타에서 6.4km 이내 거리의 가정에 주문 물품을 배달하고 있다. 블루벨 아이스크림은 한정된 메뉴를 가지고 있는 ‘더 스타’의 인기 있는 배달품목이다.

드론을 모니터링하는 시설 직원들은 FAA로부터 원격 조종사 면허를 받고 윙으로부터 훈련을 받는다. 대부분은 항공 분야 경험자다. 시설 비행운영 책임자인 토마스 힐리어는 전세 항공과 육군 주 방위군 드론 운영자로 일해 왔다.

드론 조종사들은 비행, 날씨, 그리고 기계적인 문제들을 감시하지만, 드론을 통제하지는 않는다. 이들은 기계적인 문제를 주의하고 배달이 완료되고 드론이 둥지로 돌아오는지 확인하는 것 외에도, 악천후가 발생하면 모든 드론 교통을 중단하고 시스템을 언제 재개할지 결정한다.

고객이 주문하면 윙의 시스템은 자동으로 경로를 계획하고 지상 요원에게 어떤 드론에 탑재할지 알려준다. 몇 분 후 드론은 목적지에 도착하고, 배달 제품은 구매자들이 수집할 수 있도록 땅에 내려진다. 배달 서비스는 낮 시간대와 날씨가 맑을 때만 가능하다.

윙의 드론은 각각 1m 길이의 날개 폭, 5.2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충전식 전기 배터리로 구동된다. 각각에는 흑백 카메라가 탑재돼 있다. 이들은 지상에서 45m 떨어진 고도에서 초당 최대 29m의 속도로 비행할 수 있으며, 최대 1.2kg의 화물을 싣고 최대 19km까지 왕복 여행을 마칠 수 있다.

윙은 절정기에 하루에 1000건의 배송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미국 매터넷(Matternet)

매터넷은 도심 및 교외에서의 상업용 드론 배송 시스템 선두 개발업체다. (사진=매터넷)

매터넷은 도시 및 교외 환경을 위한 상업용 드론 배송 시스템의 선두 개발업체다. 이 회사는 매터넷 ‘M2’ 드론과 ‘매터넷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내놓고 고객을 위해 직접, 또는 UPS와 같은 물류 회사와 협력해 기술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지난 2017년 세계 최초로 스위스 도시 상공에서 드론 물류 네트워크의 상업적 시계외(BVLOS) 비행 운영 허가를 받은 기업이 됐다.

매터넷은 2년 후인 2019년 UPS와 제휴해 미국에서 드론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SUAS뉴스는 지난 1일 매터넷이 FAA로부터 M2 드론 배송시스템 생산 인증을 획득한 최초의 드론 배송 시스템 회사가 됐다고 같은 날 보도했다.

이는 올해 초 M2 항공기가 무인항공기로는 처음으로 FAA 표준형 인증을 획득한 데 이은 쾌거다.

생산 인증서는 매터넷이 FAA 승인을 받은 형식 설계를 준수하는 항공기 생산을 위한 품질 관리 및 제조 능력을 인정받았다는 의미다.

이에따라 매터넷은 앞으로 M2 드론 제작, 테스트 및 내공성 인증서를 발급할 수 있게 됐다. 매터넷 M2 드론은 이 회사의 캘리포니아 마운틴뷰 공장에서 생산된다.

안드레아스 랍토파울루스 매터넷 창업자이자 CEO는 “FAA로부터 생산제품 인증서를 받는 것은 매터넷이 미국에서 인증된 배달 드론 시스템을 생산할 수 있는 최초이자 현재로선유일한 회사로 자리매김하는 또 다른 이정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 인증서에 따라 생산된 항공기는 특히 의료와 같은 중요 산업에서 시간에 민감한 물품을 전달하는 방식의 변화를 이끄는 바로 그 항공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현재 매터넷은 미국 사업부를 확장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특히 무인 배송이 점점 더 넓은 지역에서 드문드문하나마 필요해지고, 새로이 직면한 효율성 문제에 직면한 의료보건 부문 내 해결책이란 점에서 관심을 쏟고 있다.

지난 4년간 매터넷은 매출 발생형 주문형 배송 항공기 운영에 대한 FAA의 파트 135 프레임워크에서 부여된 허가 면제 조치를 받은 엄선된 그룹에 속했다. 이는 항공사가 시스템을 평가하는 동안 매터넷이 드론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게 해 주었다. 이제 형식 인증과 생산 인증서까지 모두 갖춘 매터넷은 미국에서 최초로 승인되고 생산 중인 드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항공기는 내공성을 가지고 있고 상업적 배송 운영에 적합한 것으로 간주된다.

매터넷은 이번 생산인증으로 생산된 첫 M2 드론이 이달부터 서비스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했다. 이 회사는 지금까지 2만편 이상의 상업 항공운송이 가능케 했다.

아일랜드 만나(Manna)

아일랜드의 드론배송업체 만나와 CEO. (사진=만나)

아일랜드의 드론 배송 회사 만나는 지난 3월부터 수도 더블린에서 대학교에 음식 배송을 시작했다.

드론라이프에 따르면 만나 드론 배달 시범 프로그램은 아이스크림과 태국 음식을 3분 만에 배달하기 시작했다.

만나는 자사의 ‘팜 투 드론 투 테이블’ 버전으로 차량,오토바이,자전거를 이용한 도로상 음식 배달을 대체하고 전통적으로 배달에 걸리는 시간의 몇 분의 1 안에 태국 음식과 벤앤제리의 아이스크림을 더블린 대학 학생들에게 배달하고 있다.

만나는 아일랜드의 블라스타 스트리트키틴, 보 베인, 애플그린, 테스코, 헬스웨이브, 퀵 잉크, 커들스 펫 스토어 등 30개 이상의 공급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지금까지 몰튼 벤처스, 팀 유럽, 파트너스 오브 DST 글로벌, 파운더스 펀드, 다이나모 벤처스, 어틀랜틱 브릿지, 엘크스톤과 같은 다양한 존경받는 투자자들로부터 3000만 유로(약 414억원) 이상을 투자받았다.

이 회사는 올 상반기에는 아일랜드 메이누트(Maynooth) 대학에 드론과 자동차, 오토바이, 전기 자전거와 같은 다른 차량 사이의 배송 중 탄소 배출량을 비교하는 연구를 의뢰해 성과를 보기도 했다.

이 연구의 목표는 드론이 마지막 마일 배달을 위한 가장 깨끗하고 효율적인 선택인지를 결정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만나의 드론이 소형 가솔린 자동차보다 6~8분의 1에 불과한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전기오토바이는 드론보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약간 적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배달을 완료하는 데에도 두 배의 시간이 소요되면서 드론을 최고의 전체 옵션으로 자리매김시켜 주었다.

레오 바라드카 아일랜드 부총리 겸 기업통상고용부 장관은 “만나는 고성장 산업의 최첨단에 있는 아일랜드 토종 기업의 좋은 사례다. 올해 만나는 발브리그간에서 50개의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했고, 나는 그들이 미래에 대한 야심찬 확장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바비 힐리는 만나 창업자이자 CEO는 “만나의 서비스를 국내외에 출시하는 것은 항상 우리 전략의 일부였다. 이를 통해 2022/2023년에 미국과 유럽 전역으로 확장하는 동시에 큰 지역인 더블린 교외에 드론 배송을 하고 또다른 제조 현장을 추가한다. 이는 리의 빠른 성장 계획과 우리의 임무에 대한 헌신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이스라엘 플라이 트렉스(Fly Trex)

플라이트렉스의 드론. (사진=플라이트렉스)

이스라엘에 본사를 둔 플라이트렉스는 지난 2017년 아이슬란드에서 처음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FAA 승인을 받기 위해 미국으로 눈을 돌리기 전까지 드론 음식 배달 및 소매 주문 개발에 큰 역할을 해 왔다.

이 회사는 2019년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에서 처음 서비스를 도입한 후 텍사스로 도약하기 전까지 미국 내 서비스를 확대해 왔다.

처음에는 UAS 통합 파일럿(UAS Integration Pilot Program)참가자로서, 그리고 나중에는 시계외비행 활동을 포함한 안전하고 효율적인 UAV 통합의 남은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욘드(BEYOND) 프로젝트를 통해 FAA와 긴밀히 협력해 왔다.

플라이트렉스는 지난 9월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 더럼시에서 치즈스테이크 프랜차이즈인 ‘찰리스 필리 스테이크스’와 협력하기로 하고 이 식당과 드론 배송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야리브 바쉬 플라이트렉스 CEO는 찰리스와 다른 지역 기업들을 지원하는 더럼의 새 스테이션을 초기 단계에서 신속하게 확장하면서 미국 전역에 드론배달하는 혁신적인 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플라이트렉스와 찰리스의 제휴는 미국내 다섯 번째 드론 배송 운영 제휴다. 이 회사의 미국 내 배송 지역 중 세 곳이 노스캐롤라이나 주에 위치해 있으며, 여기에는 파예트빌, 레이포드, 홀리 스프링스가 포함된다. 네 번째는 지난 3월 발표된 그랜버리의 댈러스-포트워스 교외 드론 배송 서비스 제휴였다.

지난 9월 더럼의 도심 운영 센터 추가로 플라이트렉스 배달 드론이 서비스할 수 있는 총 총 가정 수가 약 14만 가구로 늘어났다.

기존 드론의 경우처럼 더럼의 찰리스 스테이크를 위한 플라이트렉스의 드론배송은 오랜 파트너인 코지 에이비에이션 언맨드(Causey Aviation Unmanned)에 의해 운항된다. 이들은 지난 7월 FAA로부터 플라이트렉스의 비행 범위를 2배로 늘리는 허가를 받았다.

플라이트렉스를 통해 배송받기 위한 주문은 앱을 통해 이뤄지며, 앱은 소매점 및 찰리스와 같은 레스토랑 파트너의 물품 배송진행 상황을 알려준다. 배송은 제품이 탑재된 후 평균 3분 이내에 이루어진다.

디지털 리소스와 항공 운송으로의 전환은 찰리스가 운영 비용을 절감하면서도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취한 조치 중 하나다.

브라이언 힙셔 찰리스 최고마케팅책임자(CMO)는 “배송의 미래는 여기에 있으며, 우리는 이보다 더 흥분될 수 없다. 플라이트렉스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해 모든 고객에게 보다 비용 효율적이고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바쉬는 플라이트렉스 CEO는 “찰리스와의 파트너십과 이에 수반되는 확장은 안전하고 친환경적인 저렴하고 초고속으로 배송되는 미래에 한 걸음 더 다가가게 한다. 우리는 미 전연긍로 배달 서비스를 계속 성장시켜 전국 수천만 개의 뒷마당에 도달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더 효율적이고 활발한 드론 배송이 이뤄지길 기대해 본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NHN에듀-쓰리디타다, 메타버스와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 위한 MOU 체결

엔에이치엔 에듀(이하 NHN에듀)는 자사의 메타버스 학습경험 분석 플랫폼인 ‘원더버스(Wonderverse)’가 ㈜쓰리디타다(대표 윤현모)와 함께 메타버스 및 3D 모델링 기술력 강화를 위한 전략적...

김계관 그리드원 대표 “생성형 AI에 OCR, RPA로 눈과 손 달아, 사람처럼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를 소개합니다”

LLM 기반 생성형 AI에  OCR, RPA 역량 더하니… 스스로 사람처럼 작업 수행하는 ‘AI 에이전트’ 됐다 API 없이 모든 앱 직접...

‘AI 햄버거’로 맛보는 실존적 공포의 미국식 점심식사

미국 캘리포니아에 완전자율 AI 기반 햄버거 레스토랑이 오픈됐다. 로봇셰프들은 정확한 시간과 동작에 맞춰 버거 패티를 굽고 감자튀김을 만들어 낸다. 인간직원들은 요리를 하는 대신 로봇을 청소하고 유지하는데 노동력을 할애한다. 로봇셰프가 외식업 임금 증가의 솔루션이 될까.

그리드원, AI 에이전트 서비스 ‘고두(GO;DO)’ 공개…사람처럼 앱 활용해 KTX 티켓 예매까지 가능

“생성형AI의 다음 게임 체인저는 직접 행동하는 AI 에이전트 입니다” AI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 그리드원은 업무를 직접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