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식품 전문몰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결제금액 및 앱 사용자수 상승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새벽배송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신선식품 전문몰인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지난 한달 간 결제추정금액과 앱 사용자 수의 추정치를 발표했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최근 1월 한달 간 한국인 만 20세 이상 소비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에서 결제한 금액을 표본조사한 결과, 전년 동월 대비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결제추정금액이 모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1월 결제추정금액이 1,220억 원에서 올해 1월 1,675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37% 증가했으며, ‘오아시스마켓’의 경우 지난해 1월 결제추정금액이 289억 원에서 올해 1월 354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2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제횟수 역시 증가했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1월 한달 간 결제횟수가 249만 회에서 올해 1월 334만 회로 34% 증가했으며, ‘오아시스마켓’은 지난해 1달 간 결제횟수가 80만 회에서 올해 1월 104만 회로 30%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올해 1월 기준 ‘마켓컬리’ 1인당 평균 결제금액은 117,756원으로 나타났으며 30대 여성층에서 가장 높은 결제비율을 보였다. 또한 ‘오아시스마켓’은 같은 기간 1인당 평균 결제금액은 90,480원이며 결제율은 50대 이상 여성층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아울러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 앱 사용자수도 지난해 동월 대비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마켓컬리’는 지난해 1월 앱 사용자수가 192만 명에서 올해 1월 287만 명으로 50%가 늘어났으며, ‘오아시스마켓’은 지난해 1월 앱 사용자수가 31만 명에서 올해 1월 47만 명으로 52%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마켓컬리’와 ‘오아시스마켓’의 결제추정금액 및 앱 사용자 수 증가는 최근 오미크론의 강한 확산세에 따른 비대면 장보기를 선호하는 소비자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추측된다.

위 조사의 결제추정금액은 앱/리테일 분석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지난해 1월과 올해 1월 한국인 만 20세 이상 개인이 신용카드, 체크카드, 계좌이체 등으로 결제한 금액을 추정한 것으로 소비자의 결제 내역에 표시된 내역을 기준으로 했다. 법인카드, 법인계좌이체, 기업 간 거래, 현금, 상품권, 간편결제(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를 통해 결제한 금액은 포함되지 않았으며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의 실제 매출액과는 다르다고 밝혔다. 또한, 앱 사용자수는 한국인 만 10세 이상의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표본조사한 결과로 ‘마켓컬리’, ‘오아시스마켓’ 앱을 대상으로 지난해 1월과 올해 1월 한달 동안 앱을 1번 이상 사용한 사람의 수를 추정했다.

조인숙 기자

aloha@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테크노파크, 2024년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 모집

서울테크노파크는 전국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사업재편 지원사업’ 수혜기업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서울테크노파크는 2021년부터 사업재편 파트너십 기관으로써 미래차, 배터리, 탄소중립, IT, 헬스케어, 수소 등 다양한 산업분야로 사업재편을 희망하는 기업들을 지원해왔다. 사업재편 지원사업은 기업활력제고를 위한 특별법에 근거해 구조변경 및 사업혁신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는 제도다. 자발적인 사업재편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 및 규제 등을 개선함으로써...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 투자 유치

기술 창업 기업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기술지주로부터 2억원 시드투자를 유치했다고 26일 밝혔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는 서울대 화학부 연구실에서 신물질 레스베라트론의 발견을 기반으로 신약 및 화장품 원료 개발을 위해 2021년 기술 창업한 기업이다. 몰레큘라이노베이션즈에 따르면 레스베라트론은 심혈관 보호, 항암 및 항염에 효능이 있고 항산화 특성을 바탕으로 건기식 및 화장품 원료로 사용 중인 레스베라트롤을 변형하여 만든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던 저분자 물질이다....

화이트큐브,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로 2023년 첫 연간 흑자 달성

습관 형성 플랫폼 ‘챌린저스’를 운영하는 화이트큐브는 2023년 '첫 연간 흑자'를 달성했다고 26일 밝혔다. 화이트큐브는 연평균 두 배 이상 매출 성장 중이며, 올해는 연 매출 100억원을 목표로 빠르게 사업 규모를 확장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화이트큐브에 따르면 ‘챌린저스’는 일상에서 건강한 습관을 형성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다. 도전하고자 하는 행동 미션인 챌린지에 돈을 걸고 참가해 실패하면 차감을, 성공하면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