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콘텐츠만 위로”…네이버, 알고리즘 조작 의혹

[AI 요약] 네이버는 쇼핑과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운영하며 검색 알고리즘을 자사의 이익에 맞게 조작해왔다.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오픈마켓 상품이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수를 계속 늘리고, 상호 직원들이 상호간 논의한 정황도 포착되었다.


네이버가 쇼핑과 동영상 검색 서비스를 운영하며 검색 알고리즘을 자사의 이익에 맞게 조작해온 사실이 공정위 조사 결과 드러났다.

네이버는 2012년 오픈마켓 출시 직전, 검색 알고리즘을 바꿔 옥션, G마켓, 11번가 등 경쟁사 제품의 노출 순위를 인위적으로 하락시켰다. 네이버와 제휴하거나 네이버에 입점한 상품이 유리한 ‘노른자 자리’에 위치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을 손 본 것이다.

네이버 오픈마켓 상품이 검색 첫 페이지에 노출되는 수를 계속 늘렸는데, 처음에는 페이지당 6개에서 나중에는 최대 10개까지 그 숫자를 확연히 늘리기도 했다.

공정거래위원회 조사 결과, 2012년부터 2015년까지 네이버는 최소 6번 자사에 유리하게 쇼핑 분야 검색 알고리즘을 조작했다고 본다.

뿐만 아니라, 내부 직원들이 네이버 오픈마켓 상품을 더 노출시키기 위한 방안을 이메일로 주고 받으며 논의한 정황 또한 포착되었다. 실제로 오픈마켓 시장에서 2015년까지 5%를 밑돌던 네이버쇼핑의 시장 점유율은 3년 만에 21%로 확 뛰었다.

자사 상품과 동영상의 노출 횟수를 늘려 검색 결과, 상단에 위치할 수 있도록 하여 매출을 키워온 것이다. 이로 인해 네이버 쇼핑검색결과에서 네이버 오픈 마켓 상품의 노출 비중이 증가하고 경쟁 오픈마켓 상품의 노출 비중이 감소했다.

최종적으로 오픈시장 마켓에서 네이버의 점유율이 급격이 상승할 수 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시장지배적 지위를 이용한 경쟁어ㅂ체의 사업활동 방해 등의 혐의로 네이버에 시정명령과 과징금 265억 원을 부과했다.

네이버의 이러한 꼼수는 네이버TV도 드러났다. 2017년부터 네이버TV에 유리하게 검색 알고리즘을 변경하면서 티빙, 판도라TV 등 경쟁사 동영상의 노출이 크게 떨어진 것이다.

그 결과 네이버의 만행 이후 검색결과 최상위에 노출된 네이버TV 동영상의 수는 22% 증가했으며 가점까지 받은 테마관 동영상의 노출 증가율은 43.1%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검색제휴사업자의 동영상 노출 횟수는 눈에 띄게 감소했다.

공정위는 “플랫폼 사업자가 알고리즘을 조작해 부당하게 소비자를 유인한 행위는 제재한 최초의 사례”라고 설명했다.

공정위는 막강한 검색 서비스 시장 점유율을 악용한 행위라며 앞서 네이버 쇼핑에 265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한 것에 더불어 네이버TV에 또한 2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네이버는 "알고리즘 개편은 최적의 검색 결과를 보여주려는 노력의 결과"라며 공정위 결정에 불복해 항소하겠다고 밝혔다.

석대건 기자

daegeon@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골드 체인에 그래픽 티셔츠’ 마크 저커버그의 새로운 전략에 대하여

저커버그가 40세 생일을 기념에 인스타그램에 올린 사진에는 두꺼운 골드 체인에 의미심장한 슬로건이 새겨진 까만색 그래픽 티셔츠를 착용한 그의 모습이 담겨있다. 공식 석상에서 가격을 추정할수 없을 정도의 비싼 디자이너 옷을 입는 것도 주저함이 없다. 10년이 넘도록 회색 티셔츠에 청바지만 고수했던 마크 저커버그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일까.

미 에너지밀도 2배인 리튬 배터리로 CATL에 일격···미육군 공급

미국 캘리포니아 프리몬트에 본사를 둔 배터리업체 앰프리우스 테크놀로지스가 이달초 미 육군의 차세대 웨어러블 배터리 팩 개발 및 공급 자격을 완료해 공급을 앞두고 있다고 발표했다. 시맥스(SiMaxx) 안전 셀로 불리는 이 배터리 셀의 에너지 밀도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 셀 의 2배에 달하는 500Wh/kg를 자랑한다.

‘테크 이지 토크’ 첫 번째 시간… LLM의 미래와 교육의 변화

산업 각 분야에서 초거대언어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활용한 기술과 서비스가 앞다퉈 등장하고 있다. 과연 LLM의 강점과 한계는 무엇일까? 그리고 여러...

‘챗GPT’ 뉴 버전 ‘섹시한 페르소나’는 마음에 드나요?

스칼렛 요한슨이 디지털 동반자의 목소리를 맡은 영화 이 실제로 구현됐다. 오픈AI는 섹시한 여성 목소리의 인공지능 대규모 언어모델 ‘GPT-4o’를 새롭게 공개했다. 기업이 끊임없이 강조하는 대로 챗GPT는 미래를 건설하고 있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