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탐사선, 화성 지표면 근처서 네덜란드 크기 물 발견

유럽우주국(ESA)은 엑소마스(ExoMars) 궤도선이 화성을 가로지르는 2400마일(약 3890km) 이상인 화성의 그랜드 캐년에서 ‘엄청난 양의 물’을 발견했다고 15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이는 엑소마스 가스추적궤도선(ExoMars TGO)에 의해 발견됐다. 이 궤도선은 먼지투성이의 화성 풍경을 가로질러 2400마일 이상 뻗어 있는 거대한 협곡 시스템인 매리너스 협곡(Valles Mariners)의 표면 아래 90cm 밖에 되지 않는 곳에서 물을 발견했다.

▲유럽우주국(ESA)이 15일 화성의 그랜드캐니언에 숨어있는 ‘엄청난 양의 물’을 발견했다고 발표했다. (사진=ESA)

과학자들은 물이 풍부한 이 지역이 네덜란드 크기 정도라고 말했다. 조사단은 현장에서 발견된 물이 얼음의 형태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곳은 화성에서 물을 찾는 데 있어 유망한 협곡 시스템의 일부인 캔더 카오스(Candor Chaos)의 깊은 계곡과 겹친다.

공동저자인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 우주 연구소의 알렉세이 말라호프는 성명에서 “우리는 매리너스 계곡의 중심부가 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물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는 지구의 영구 동토층과 매우 흡사한데 이 지역은 지속적인 낮은 기온으로 인해 건조한 토양 아래 영구적으로 얼음이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엑소마스 가스추적 궤도선(TGO)이 화성의 먼지를 가로질러 2400마일 이상 뻗어 있는 거대한 협곡 시스템인 매리너스 협곡의 지표면 90cm 아래에 있는 물을 발견했다. (사진=ESA)

화성에 물이 있다는 첫 증거는 지난 2006년 미항공우주국(NASA·나사)에 의해 발표됐는데 테라 사이렌룸과 센타우리 몬테스라고 불리는 두 개의 분화구의 사진은 1999년과 2001년 사이 어느 시점에 화성에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인다.

▲화성에 물이 있다는 첫 증거는 지난 2006년 나사(NASA)에 의해 발표됐다. 사진은 1999년과 2001년 사이 어느 시점에 화성에 액체 상태의 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이는 두 크레이터 사진이다. (사진=NASA)

지난 2008년 7월 31일 나사의 피닉스 화성 착륙선은 화성이 지구에 있는 물과 같은 원소를 포함하고 있고, 이것이 또 다른 형태의 얼음이 아니라는 것을 확인했다. 붉은 행성은 오래된 마른 계곡과 강 수로를 특징으로 하며, 오랫동안 이 계곡에 액체 상태의 물이 흘렀을 가능성을 시사해 왔다. 이어 나사의 퍼시비어런스호는 현재 약 35억년 전 물로 가득 찬 호수였던 제제로 분화구를 탐사하기 위해 화성을 가로질러 여행하고 있다.

물은 화성에서 발견됐지만 극지부분과 땅 속 깊은 곳에 저장된 얼음으로만 관찰됐다.

하지만 이번 발견은 지표면에 더 가까이 있는 물을 찾은 첫 번째 발견 중 하나다.

이번 연구의 수석저자인 러시아 과학 아카데미의 우주 연구소의 이고르 미트로파노프 박사는 성명에서 “엑소마스 TGO를 통해 우리는 먼지 층 1m 아래를 내려다보고 화성 표면 아래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결정적으로 이전기기로는 탐지할 수 없었던 물이 풍부한 오아시스 위치를 찾아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 궤도선은 2022년에 유럽 탐사선 로잘린드 프랭클린과 러시아 표면 플랫폼 카자코크와합류하며 화성에 생명체가 존재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협력하게 된다. (사진=ESA)

이 발견은 엑소마스 궤도선의 미세 해상도 에피써멀 중성자 검출기(FREND,Fine Resolution Epithermal Neutron Detector)기기에 의해 이뤄졌다.

연구진은 지난 2018년 5월부터 2021년 2월까지 FREND 관측 결과를 분석해 빛이 아닌 중성자를 검출함으로써 화성 토양의 수소 함량을 지도화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한 것은 흙이 고에너지 우주선을 맞으면 중성자를 방출하기 때문인데, 마른 흙이 젖은 흙보다 중성자를 더 많이 내뿜는다. 결과적으로 이 중성자는 과학자들에게 흙 속에 물이 숨어있을 만한 곳을 찾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번에 발견한 물이 풍부한 지역은 네덜란드 면적 정도의 크기다. (사진=미트로파노프 등)


미트로파노프 박사는 “FREND는 거대한 매리너스 협곡 시스템에서 비정상적으로 많은 양의 수소가 있는 지역을 밝혀냈다. 우리가 보는 수소가 물 분자에 결합돼 있다고 가정하면 이 지역에 있는 지표면 근처 물질의 40%가 물로 보인다”고 말했다.과학자들은 지표면 아래에 있는 물이 얼음의 형태인지 아니면 토양에 있는 다른 미네랄과 화학적으로 결합되어 있는지 확신하지 못하고 있다.

미트로파노프 박사는 “전반적으로, 우리는 이 물이 얼음의 형태로 존재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엑소마스 TGO는 지난 2016년 엑소마스 프로그램에 따라 이뤄진 두 번의 발사 중 첫 번째로 발사됐다.

이 궤도선은 내년에 유럽 탐사선 ‘로잘린드 프랭클린’과 러시아 표면 플랫폼 ‘카자코크’와 합류할 예정이며, 모두 화성에 생명체가 존재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 협력할 예정이다.

이재구 기자

jklee@tech42.co.kr
기자의 다른 기사보기
저작권자 © Tech42 - Tech Journalism by AI 테크42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야렉 쿠틸로브스키 딥엘 창업자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자체 LLM 기반 언어 AI 개발…번역, 글쓰기 이어 음성 번역 서비스도 선보일 것”

26일 딥엘의 창업자인 야렉 쿠틸로브스키 CEO가 직접 한국을 방문해 시장 진출 1년의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발표했다. 쿠틸로브스키 CEO가 소개한 딥엘 라이트 프로는 딥엘의 자체 거대언어모델(LLM)로 구동되는 첫 서비스로, 기업이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계약서 등 기업이 글로벌 비즈니스 상황에서 더 명확하게 소통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 그럼 이제 ‘틱톡’은 누가 사게 되나요?

미국 의회가 틱톡을 미국에서 금지하는 법안을 통과시키고 하루만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에 서명함에따라, 설마했던 미국 틱톡 금지가 현실화 되고 있다. 이제 미국 정부와 업계는 틱톡의 새로운 주인을 찾기 위한 전략을 빠르게 세우고 있다.

[인터뷰] 김민석 로켓툴즈 대표 “데이터 수집과 분석, CRM까지 자동으로 하는 ‘AI 마케터’를 만들고 있습니다”

로켓툴즈는 퍼스트파티데이터를 분석하고 고품질 데이터로 추출해 정합성을 높이는 단계는 물론 CRM 마케팅에 필요한 타깃 정의, 콘텐츠 제작, 세팅, 결과 분석까지 제공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고객이 회원 가입시 쿠폰을 발급하고 자사몰에 접속했을 때 뜨는 팝업, 구매 유도를 위한 카카오톡 알림톡까지 자동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름하여 ‘AI 마케터’다.

달에서 문자하고 화성에서 스트리밍할까요?

달 탐험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위성 행성에 인간이 존재할수 있는 미래를 모색하기 위해 NASA와 노키아가 올해 말, 달에서 4G 모바일 네트워크를 출시할 준비를 진행중이다. 이는 우주 식민지 주민이 개인 디바이스를 네트워크에 연결해 지구인이 사용하는 모든 앱과 서비스에 액세스할수 있는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